[제약+]
휴온스-라플레, 비타민 항암치료 업무협약 外

◆휴온스-라플레, 비타민 기반 항암치료 업무협약

지난 27일 휴온스글로벌 성남 판교 본사에서 윤성태 부회장(왼쪽)과 라플레 염창환 대표(오른쪽)가 참석한 가운데 전략적 사업제휴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딜사이트 민승기, 김새미, 윤아름, 이호정 기자]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27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비타민 기반 신약 및 진단키트를 개발하는 라플레와 전략적 사업 제휴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간 기술교류 및 사업 협력을 통해 라플레가 개발 중인 비타민 진단키트를 비롯해 비타민C의 효능을 높여주는 유도물질과 림프부종치료제를 상용화 하기 위함이다. 라플레의 비타민 항암진단키트는 고용량 비타민을 투여하는 메가비타민 치료에 따른 항암효과 예측을 통해 비타민C의 항암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도록 개발됐다. 올해 2월 국내 암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돌입했으며, 오는 2022년 상용화를 예상하고 있다. 림프부종치료제는 오는 2022년 비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2023년에는 림프부종 전문병원에서 임상연구에 진입할 예정이다.


◆한올바이오 HL161, 中 중증근무력증 임상3상 돌입

한올바이오파마는 중국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신약 'HL161(성분명: 바토클리맙)'의 중증근무력증 임상3상에 대한 첫 환자 투약이 시작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HL161의 첫 번째 임상3상이자 중국내 허가를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 파트너사 하버바이오메드(Harbour BioMed)가 추진한다. 하버바이오메드는 내년 중 중증근무력증 임상3상을 마치고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신약 허가신청(BLA)을 제출할 계획이다.  


◆강스템, 줄기세포 약물 상호작용 기전 밝혀

강스템바이오텍은 국제 저널을 통해 동물 모델에서 제대혈 줄기세포와 기존 아토피 피부염 면역억제 치료제를 함께 적용했을 때, 두 약물간의 상호작용과 그 기전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논문에 따르면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와 면역억제제인 피메크로리무스(Pimecrolimus)를 동시에 투여하게 되면 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면역조절인자인 'PGE2' 생성을 감소시켰다. 이로 인해 줄기세포 치료제의 효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윈-허그맘허그인, 디지털 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디지털 치료제 공동개발에 협약한 조윈 차지운 대표(왼쪽)과 허그맘허그인 최양구 대표(오른쪽).

헬스케어 기업 조윈이 국내 최대 규모 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과 함께 암·난치병 치료용 디지털 치료제를 공동으로 개발한다고 28일 밝혔다. 조윈은 자사의 암·난치병 치료 과정에 제공될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위해 허그맘허그인의 심리상담치료 노하우와 빅데이터, AI 연동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말기 암과 난치병 등 치료와 예후 관리가 중요한 중증 질환자의 심리상담치료를 위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유비케어, '아이쿱' 지분인수∙∙∙만성질환 관리 시장 공략

유비케어는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 전문기업 아이쿱의 지분 33%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ales and Purchase Agreement, SPA)을 체결하고, 대금 납입을 완료해 최종 지분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인수는 기존 환자 진료 중심에서 질환 관리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것이다. 2011년 설립된 아이쿱은 환자 관리 플랫폼 '아이쿱클리닉'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아이쿱클리닉'은 의사가 환자에게 질환에 대한 상담, 교육 및 약제 정보 등의 콘텐츠를 설명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이밖에도 아이쿱은 병원 EMR(전자의무기록) 및 정부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까지 연계 가능한 플랫폼 '닥터바이스(Doctorvice)'의 정식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차백신연구소, 면역증강제+면역관문억제제 항암효능 확인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인 'L-pampo™(엘-팜포)'의 항암효능을 동물실험에서 확인됐다. 차백신연구소는 9월16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다양한 종양 동물모델에 대한 면역증강제 L-pampo™의 항암효능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대장암 마우스 모델(MC38)에 면역관문억제제인 PD-1 항체를 단독 투여시 종양크기가 38.7% 줄어든 반면, L-pampo™ 단독투여시 85% 이상 확연히 줄어들었다. 특히 L-pampo™와 면역관문억제제 병용투여시 종양크기가 93.1% 감소했다.


◆큐라티스-HDT바이오, mRNA백신 생산위탁 협약

큐라티스는 지난 21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한미 양국 백신 기업 및 연구기관간 협력 강화를 위한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미국 HDT바이오와 공동 개발중인 mRNA 코로나19 백신의 생산 위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큐라티스가 MOU를 체결한 백신은 양사가 공동 개발중인 차세대 mRNA 백신이다. 이 백신은 기존 mRNA 백신과 같이 다양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으면서도, 보다 적은 양으로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62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