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종근당 오픈이노베이션 성과…'CR-845' FDA 승인 外

◆종근당 오픈이노베이션 성과…'CR-845' FDA 승인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윤아름 기자] 종근당은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가진 카라테라퓨틱스(Cara Therapeutics)의 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CR-845'(상품명: 코수바)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최종 승인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종근당은 2012년 미국 바이오벤처기업인 카라테라퓨틱스와 'CR-845'의 국내 독점개발 및 판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약물의 개발에 참여해 왔다. CR-845는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투석을 받는 성인 환자에게 발생하는 중증도에서 중증의 요독성 소양증에 사용하는 카파아편수용체작용제(Kappa opioid receptor agonist) 기전의 주사제다.  이번 FDA 승인으로 CR-845는 2022년 카라테라퓨틱스와 스위스 제약기업 바이퍼파마(Vifor Pharma)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종근당이 절차에 따라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셀리버리, 코로나 치료제 캡슐제형 최적화 성공

iCP-NI 캡슐제형 영장류 (원숭이)투여시험 결과,위 내부에서는 약물이 방출되지 않고 소장에 도달해서 캡슐이 용해되어 약물이 방출됨을 증명. /사진출처=셀리버리

셀리버리가 개발중인 내재면역제어 코로나 치료제 iCP-NI 캡슐제형을 장까지 도달시키기 위한 캡슐 최적화 과정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4월 셀리버리는 iCP-NI의 경구제형 캡슐화 및 생산성공을 밝혔으며, 최근 최적화된 iCP-NI 캡슐제형을 통한 염증제어 효능평가 시험을 추가적으로 수행한 결과에서도 항염증 면역제어 효과를 증명했다. 셀리버리는 이 같은 iCP-NI 캡슐제형의 강력한 염증제어 효능을 바탕으로 먹는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대웅제약, 학교 밖 청소년에 해열진통제 기부

대웅제약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액상형 진통제 '이지엔6에이스' 1만개를 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백신접종 후 간혹 찾아오는 고열•몸살 등의 이상반응을 안전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진행됐다. 이지엔6에이스 1만 개는 청소년지원센터인 '꿈드림'을 통해전국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유비케어, 의료기기 'UX멤버십' 신규 제품군 확대

유비케어는 최근 의료기기 'UX멤버십'에 신규 제품군을 확대했다고 26일 밝혔다. UX멤버십은 유비케어의 대표 의료기기 솔루션으로 방사선 진단기기 제품의 구매와 유지·관리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상품이다. 이번에 추가한 의료기기는 이동형 엑스선 투시 촬영 장치(C-arm)다. 이는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의료용 모니터에 송출하여 의사의 시술을 도울 수 있다. 기존 멤버십 기기인 X-ray, DR(X-ray 검출기),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신규 제품을 추가하면서 방사선 진단기기 올인원 솔루션을 구축하게 됐다. 회사측은 UX멤버십 상품으로 구매한 의료기기는 5년간 무상 A/S, 정기점검, 사전점검 및 DR 파손 구매 지원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덴티스, 200억 규모 CB발행…설비 최신화.신사업 투자

덴티스가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해 시설 및 신사업 투자에 적극 나선다. 덴티스는 25일 공시를 통해 총 200억 원 규모의 CB 발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CB발행은 NH-IBKC 덴탈 솔루션 신기술투자조합 등 총 3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CB 발행 전환가액은 주당 1만2902원이며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이 모두 0%로 회사에 유리한 조건이다. 만기일은 오는 2026년 8월27일이다. 조달된 자금 중 130억원은 신성장 동력을 위한 투자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또 임플란트 생산 설비 최신화 및 생산 능력(CAPA) 증설에 80억원, 구강유산균 외 신사업 투자에 각각 50억원을 사용한다. 나머지 70억 원은 덴티스의 운영 자금으로 사용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64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