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인공지능 전문가 조경현 교수 영입
연구개발 방향 수립 등 주요 현안 자문
조경현 교수.(사진=현대차)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기계학습과 인공지능(AI) 응용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손꼽히는 미국 뉴욕대(NYU) 조경현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영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조 교수는 현대차·기아 AI 기술의 연구개발 방향 설정을 지원하고, 주요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AI 기술 개발 등 현안에 대한 자문을 담당한다.


조 교수는 기계학습으로 문장의 전후 맥락까지 파악해 번역하는 '신경망 기계번역' 알고리즘 등을 개발했다. 더불어 사진·문자와 같이 서로 다른 형태의 데이터를 AI 학습을 통해 함께 처리하는 '멀티모달 AI 시스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뛰어난 연구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뉴욕대 컴퓨터과학과 교수에 임용된 지 4년 만인 지난 2019년에 종신교수로 임명됐다.


현대차그룹이 AI 기술 자문단에 세계적인 전문가를 영입한 것은 미래차 개발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AI 기술 개발에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차그룹은 자체 AI 전문 조직 'AIRS 컴퍼니'를 중심으로 조 교수와 협력을 통해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AI 기술 적용과 발전 방안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세계적인 전문가·기관과의 다양한 협업을 추진해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현 교수 주요 프로필

-1985년 출생

-2009년 KAIST 컴퓨터과학 학사

-2014년 핀란드 알토대 컴퓨터과학 박사

-2015년 미국 뉴욕대 컴퓨터과학과 조교수

-2017~2020년 페이스북 AI 리서치 연구과학자(겸직)

-現 미국 뉴욕대 컴퓨터과학과 종신교수

-現 캐나다 고등연구원(CIFAR) 연구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