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매각
국내 조선업계 1강1중 체제 전환되나
[대우조선해양 매각] 현대중공업, 산업은행과 인수 협의 중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1강1중 체제로 전환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행양 인수를 검토하면서 업계 판도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에 대우조선해양 인수의향서를 제출하고,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협상이 성사돼 인수가 최종 확정될 경우 국내 조선업계는 ‘1강1중 체제’로 재편된다. 기존 국내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시가총액 9조7313억원), 삼성중공업(5조7897억원), 대우조선해양(4조2239억원)의 3사 체제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공급과잉에 따라 조선업계 위기가 지속되고 수익성 악화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빅2’ 체제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은 정부 안팎에서도 관심있게 지켜보며 검토해 왔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지난해 말 간담회를 통해 “‘빅2’ 체제로의 전환이 바람직하다”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제조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최근 2년간 흑자를 이어가며 경영정상화에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7년 영업이익(연결재무제표 기준) 7330억원에 이어 지난해(3분기 누적) 705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2조원이 넘는 자금이 필요할 전망이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지분(55.7%)은 전일 종가 기준 2조1000억원 규모다.


업계 관계자는 “체제재편은 궁극적으로 공급과잉 이슈와 기존 3개 체제에서의 출혈경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호재”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영구채 인식 방법에 따른 밸류에이션 논란이 늘 있어왔기 때문에 인수 방식에 따라 인수 주체에게 일부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짚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의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총계는 3조6000억원이고, 이 중 영구채(신종자본증권)는 2조3000억원으로 63.5%를 차지한다”며 “영구채를 전량 부채로 볼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PBR 2.9배에 거래 되고 있는 셈인데, 결국 인수 주체인 현대중공업이 약 2조원에 대우 조선해양 지분 55.7%를 인수하는 것이 비싸다는 논리가 된다”고 진단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관련 사안에 대해 검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이미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유관 정부 기관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대우조선해양 매각 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