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홈플러스가 상품 혁신 승부수를 띄운다. 홈플러스는 고객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식품과 비식품 자체 브랜드(PB, Private Brand)를 아우르는 '메가 PB' 브랜드를 선언했다. 고객 최우선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기존 홈플러스 시그니처와 심플러스로 운영되던 PB를 '심플러스' 메가 브랜드로 통합하는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한다. 홈플러스는 자체 브랜드 식품, 비식품 1400여 종을 '꼭 필요한 품질만 심플하게, 홈플러스가 만든 가성비 브랜드'라는 슬로건 아래 심플러스로 새 단장한다. 이번 혁신의 목표는 PB의 핵심 품질을 확보하고 가격 경쟁력을 구축하는 것이다.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기반으로 필수 품질에 집중함으로써 절감된 비용을 가격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강력한 상품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소비자에게 높은 품질의 상품을 '연중 최적가'에 제공해 고물가 시대 최선의 선택지가 된다는 복안이다. 홈플러스 자체 브랜드는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이를 토대로 PB 신제품 개발에 속도를 높여 연내 2000개 이상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다.
◆쿠팡, 제주도에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작

쿠팡이 국내 주요 유통 기업 중 최초로 제주도에서 신선식품 새벽배송(로켓프레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제주의 쿠팡 와우회원은 만두나 김치 같은 냉장·냉동 상품을 주문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쿠팡이 지난 2020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제주 지역 와우회원은 공산품 등 생활필수품을 주문 다음 날 받아왔는데, 앞으로는 이들도 내륙 지역 회원들과 동일하게 신선식품에 대해서도 새벽배송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제주 지역의 높은 추가 택배 배송비 부담과 긴 배송기간, 거주지 인근 대형 할인점 부족 등 어려움을 겪어온 제주도민들이 무료 새벽배송으로 생활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쿠팡의 제주도 새벽배송 서비스는 약 200억원 투자로 신선식품의 보관·출하·새벽배송을 가능하게 만든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를 구축했기에 가능했다. 쿠팡은 지난해 초부터 제주 애월읍에 지하 1층~지상3층 규모의 물류시설을 운영, 최근까지 생활필수품 등 일반 상품을 포함해 신선식품 보관이 가능한 저온 냉장·냉동 시설과 설비를 추가로 구축했다.
◆애경산업, '가족친화인증' 기업 4회 연속 선정

애경산업이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4회 연속 선정됐다. 애경산업은 지난 2013년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처음 선정된 이후 2016년 유효기간 연장과 2018년, 2021년에 이어 2024년에도 가족친화인증 기업으로 선정됐다. 애경산업은 ▲최고 경영층의 리더십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탄력적 근무제도 ▲근로자 및 부양가족 지원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가족친화경영 만족도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가족친화경영에 대한 여성근로자 육아휴직 및 근로시간 단축 이용률 96.3%, 남녀근로자 육아휴직 후 복귀율 92.3%, 배우자 출산휴가 10일 이상 이용률 88.7% 등 주요 지표가 평균 이상을 나타내며 가족친화 직장 제도 및 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신사, 다운·캐시미어 '허위과장광고' 브랜드 42개 추가 적발

무신사는 최근 입점 브랜드를 상대로 진행하고 있는 다운 및 캐미시어 소재 혼용률 전수 검사 결과 문제가 있는 42개 브랜드를 추가로 적발했다. 무신사는 지난 1월부터 다운과 캐시미어 상품 7968개 상품에 대해 소재 성분과 혼용률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와 시험 성적서를 요청해 약 87%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조사 결과 42개 브랜드의 165개(다른 컬러 상품 수도 포함) 상품에 대해서 다운 또는 캐시미어 혼용률 표기 부적합과 오기재에 해당되는 안전 거래 정책 위반 행위가 확인됐다. 이들 브랜드에 대해서는 지난 11일부터 전체 상품 판매 중지 조치가 취해졌고, 무신사와 29CM 플랫폼별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리콜 조치가 진행 중이다. 문제가 된 상품이 2개 이상인 곳에 대해서는 최대 35일간의 전 상품 판매 중지 제재가 내려졌다. 무신사는 지난해 12월부터 12회에 걸쳐서 허위과장광고 위반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을 기만하는 불공정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다이소몰, 'Daiso-DAY 달콤한 뷰티상자' 행사 진행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다이소몰이 'Daiso-DAY 달콤한 뷰티상자'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최근 입점한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을 비롯한 뷰티 브랜드 신상품과 구하기 어려웠던 인기상품의 재고를 확보해 판매하고, 메이크업 콘셉트별 및 단계별 뷰티 아이템을 선별해 제안하는 코너도 선보인다. 먼저 '브랜드 신상' 코너에서는 최근 출시한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브랜드 제품을 포함한 신상 뷰티용품을 판매한다. 구하기 어려웠던 '인기대란템'도 특별입고해 판매한다. '인기대란템'은 높은 인기로 잦은 품절과 높은 재입고알림 신청을 기록한 상품으로 구성했다. 콘셉트별 뷰티 아이템 추천 및 메이크업 단계별 뷰티 아이템을 제안하는 코너도 마련했다. 나만의 메이크업 콘셉트에 맞춰 파우치를 채울 수 있는 '메이크업 파우치' 코너에서는 러블리, 내츄럴, 키치 등 스타일별 뷰티용품을 선별해 제안한다.
◆남양유업, 세계 뇌전증의 날 맞아 의료기관 특수분유 후원

남양유업이 '세계 뇌전증의 날'을 맞아 뇌전증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케토니아' 후원을 의료기관까지 확대한다. 기존 환아 가정 지원을 넘어 병원에서 긴급하게 필요로 하는 특수분유를 신속히 공급해 더욱 많은 환아들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다. 남양유업은 이달 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세계 뇌전증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맛있는우유GT', '17차' 등 남양유업 대표 제품을 전달하고 의료기관 대상으로 '케토니아' 무상 지원 신청을 받았다. 신청한 의료기관에는 향후 정기적으로 케토니아를 공급하며, 병원 내 뇌전증 환아들이 보다 안정적인 치료 환경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남양유업은 경제적 수익이 없는 특수분유 시장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40년째 희귀 질환 환아를 위한 제품 생산과 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롯데온, '롯데온세상 쇼핑 페스타' 개최

롯데쇼핑 e커머스플랫폼 롯데온은 이달 17일부터 23일까지 올해 첫 '롯데온(ON)세상 쇼핑 페스타' 행사를 실시한다. 롯데온(ON)세상 쇼핑 페스타는 2020년부터 롯데 계열사 및 롯데온 파트너사가 참여하는 연중 최대 규모의 할인 행사다. 평년의 경우 상하반기 1회씩 행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올해는 고환율 고물가 추이에 조금이라도 가계 부담을 덜고자 횟수를 늘려(최대 4회) 진행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롯데온에서는 행사 시작일에 앞서 이달 12일부터 16일까지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가능한 1만원 할인 네이버페이 장바구니 쿠폰을 지급한다. 행사 기간 중에는 '쇼핑지원금 이벤트'도 진행한다. 구매 없이 롯데온 앱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매일 최대 2만점의 엘포인트(L.POINT)를 받을 수 있다.
◆BBQ, '금메달 게릴라 프로모션' 진행

제너시스BBQ 그룹이 동계 국가대표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금메달 획득 시 당일에 황금올리브치킨을 5000원 할인해 주는 '금메달 게릴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모든 경기가 마무리되는 오는 14일까지며 대한민국 국가대표가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당일 BBQ앱과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황금올리브치킨 5000원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쿠폰은 금메달 획득과 동시에 자사앱과 웹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으로 ID당 1개가 발행된다. 해당 쿠폰은 당일에만 사용 가능하며 다른 쿠폰과 중복 사용은 불가능하다.
◆풀무원, '특제 대파간장 나또' 출시

국내 나또 시장 점유율 1위 풀무원이 초보자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나또 특유의 향을 줄이고 맛은 업그레이드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관련 시장 확대에 나섰다. 풀무원식품은 대파를 로스팅 해 만든 특제 대파간장소스와 대파 토핑을 활용해 만든 '특제 대파간장 나또'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풀무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콩 수매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한 콩으로 만들었다. 여기에 풀무원만의 로스팅 공법을 적용한 식물성 로스팅 추출물로 대파 풍미를 높이면서 특제 대파간장소스로 감칠맛과 풍미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대파를 급속 동결한 대파 토핑을 더하면 은은한 대파 향과 부드러운 식감이 살아나 나또 특유의 맛과 향으로 섭취가 어려웠던 입문자들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한편 풀무원은 2005년 '유기농 나또를' 처음 선보인 이후 시장 대중화를 선도해 왔다. 지난해 기준으로는 시장 점유율 91.1%를 차지하며 국내 나또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연간 매출 성장률도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천호점서 'AI 체험형 팝업스토어' 연다

현대백화점이 팝업스토어를 개최해 뷰티·패션 분야에 AI 기술을 적용한 체험형 콘텐츠들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이달 16일까지 천호점 1층 뷰티 팝업스토어 행사장에서 '스타일 업! AI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리필드·트위닛·사맛디 총 세 곳의 AI 업체들이 참여해 AI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리필드는 두피 스캐너로 사용자의 두피를 측정한 후, AI를 활용해 탈모 상태를 진단하고 두피를 분석하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트위닛은 사용자 얼굴을 스캔해 AI 퍼스널 컬러 진단과 AI 얼굴형 분석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스타일 컬러톤와 헤어 컬러 제안, 얼굴 상·하안부 및 가로·세로 비율 진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맛디는 사용자가 착용하고 있는 의상을 촬영해 실시간으로 의상의 종류와 색상, 소재, 패턴 등을 분석한다.
◆골프존, '2025 신한투자증권 GTOUR' 2차 결선 개최

골프존이 이달 15일 대전 골프존조이마루에서 '2025 신한투자증권 GTOUR' 2차 대회 결선을 개최한다. 2025 신한투자증권 GTOUR 2차 대회 결선은 골프존 투비전NX 투어 모드에서 2라운드 36홀 스트로크 플레이로 진행된다. 1라운드에는 시드권 12명을 포함해 예선통과자, 신인 및 초청 선수 등 총 88명의 선수가 출전하며 컷오프를 통해 60명의 선수가 최종라운드를 치른다. 대회 코스는 골프존의 인기 코스로 유명한 인터불고 경산CC(MOUNTAIN, SKY)로 전장이 긴고 그린 난도가 어려워 선수들의 정교한 코스 공략과 샷 대결이 기대된다. 대회 총상금은 7천 만원으로 우승자에게는 상금 1500만원 및 대상포인트 2000점을 지급한다. 대회 1라운드는 경기 당일 9시 스크린골프존과 네이버·다음 스포츠, 골프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며 최종라운드는 13시 30분부터 JTBC골프 채널에서도 추가로 생중계 편성 예정이다.
◆도미노피자, 밸런타인데이 기념 특가 프로모션 진행

도미노피자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2가지로 구성됐다. 이번 밸런타인데이 특가 프로모션은 우선 블록버스터 4 주문시 고구마쥬 엣지를 추가하면 코카-콜라 1.25L를 200원에, 모든 피자 주문시 게살 크림 고로케 & 코카-콜라 1.25L를 214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 프로모션은 도미노피자의 자체 채널 (홈페이지, 모바일웹, 자사앱)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두 혜택 다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도미노피자는 '2월은 도미노가 제철'이라는 컨셉 아래 제철인 랍스터 볼이 들어간 블록버스터4 피자 추천 및 붉은 대게 활용 신규 사이드디시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