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대상이 공식 온라인몰 '정원e샵'의 사용자경험(UX)·사용자환경(UI) 개편을 진행했다.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보다 풍성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대상은 화면 구성 최적화, 직관적인 혜택 제공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추가한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자사몰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사용자 맞춤형으로 화면 구성을 변경했다.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와 콘텐츠를 전면 배치해 접근성을 높였고 주요 상품 노출 수를 기존 대비 2배 이상 늘렸다. 고객들이 할인 혜택을 보다 쉽게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상품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쿠폰 혜택으로 받을 수 있는 최대 할인 금액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장바구니에서는 무료배송까지 필요한 금액을 안내한다. 아울러 대상그룹 CI의 7가지 컬러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통일성을 높이고 상품 페이지에는 종가, 청정원 등 각 브랜드 대표 컬러를 사용해 정체성을 강화했다.
◆GS25, 무신사와 전략적 제휴… 전용 라인업 출시

GS25와 무신사가 손잡았다. 온-오프라인 기반 업계 1등 브랜드 간의 O4O 동맹이 본격화 된다. GS25가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양사 플랫폼, 상품 역량을 활용한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양사의 핵심 고객층인 1030세대를 대상으로 차별화 쇼핑 경험을 제공하려는 목적 등이 이번 협업 성사의 배경이 됐다. 이를 위해 내달 2일 GS25는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를 업계 단독으로 출시한다.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는 무신사가 운영하는 GS25 전용 라인업 상품이다. 양사는 주요 상권 내 위치한 GS25 매장 3000점을 통해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 상품을 1차 전개하기로 했으며 이후 품목 등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CJ올리브영, 브랜드 로고 리뉴얼

CJ올리브영이 글로벌 사업 확장 기조에 맞춰 브랜드 로고를 리뉴얼한다. 이번 브랜드 로고 재단장의 방향성은 '글로벌'과 '옴니채널'이다. 해외에서 온오프라인 사업을 강화하는 기조에 더해 국내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글로벌 관광객이 급증하는 환경을 고려했다. 워드마크형 로고인 '올리브영(OLIVE YOUNG)'을 단독 사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서 모두 가시성과 영문 가독성을 높이는 방향이다. 올리브영은 사업 초기 20년 간 고객과 유통업계를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큰 변화를 주지 않고 형태를 유지했다. 2019년 진행한 첫 브랜드 로고 리뉴얼은 당일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을 도입하고 온라인몰과 오프라인을 매장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을 본격화하면서 이커머스 시장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올리브영은 연내 순차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새로운 로고 디자인을 도입하면서 매장 디자인도 리뉴얼할 예정이다. 올리브영의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화하면서도 쇼핑 편의성이 개선되도록 진열 환경을 개편한다.
◆현대백화점, AI로 맞춤형 마케팅 강화

현대백화점이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마케팅에 드라이브를 건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내부 직원용 판매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데이터 마케팅 1.0)이나 생일 등 단순 데이터를 활용한 매스 마케팅(데이터 마케팅 2.0)에서 더 나아가 점포별로 고객 구매 패턴을 구체화해 개인화 마케팅의 효율을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 로드맵에 따라 현대백화점은 전국 점포를 이용하는 수많은 고객의 가지각색 소비패턴을 분석 후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구현할 예정이다. AI 기계학습(머신러닝) 과정을 통해 고객군별로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 및 분류하고 각 분류에 맞는 '취향 저격' 콘텐츠로 마케팅을 펼치는 방식이다.
◆골프존, '2025 배틀 랭킹전 시즌1' 이벤트 진행

골프존이 이달 10일부터 내달 16일까지 5주 간 AI가 매칭해준 상대와 스크린골프 대결을 즐기고 시상 혜택까지 받아갈 수 있는 '2025 배틀 랭킹전 시즌1'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5 배틀 랭킹전 시즌1은 ▲누적 배틀 포인트 지역별 랭킹전 ▲경품 응모권 이벤트 ▲지역별 참여도 톱5 매장 시상 등 세 가지 이벤트로 마련됐다. 골프존 투비전NX, 투비전플러스, 투비전라이트, 비전플러스 시스템(시뮬레이터)가 설치된 전국 골프존 매장에서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AI가 매칭해준 상대와 대결하는 배틀존 AI 배틀(HOT 배틀, 일반 배틀)에서 개인, 팀 배틀 중 선택해 플레이하면 된다. 한편 골프존 배틀존은 배틀포인트를 걸고 동반자 혹은 AI가 매칭한 상대와 팀, 개인 매치로 플레이하는 온라인 대전 서비스로 대결 플레이어와 포인트 정산 방식에 따라 AI HOT배틀, AI 배틀, 동반자 배틀로 나눠진다.
◆교원 빨간펜, 방문 수업 서비스 '빨간펜 홈클래스' 론칭

교원 빨간펜이 오는 18일 방문 수업 서비스 '빨간펜 홈클래스'를 론칭한다. 이번 론칭은 엔데믹 이후 증가한 영유아 학부모들의 대면 교육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다양한 학습 관리 방식을 제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함이다. 빨간펜 홈클래스는 유아 3세부터 초등 2학년을 대상으로 빨간펜 선생님이 매주 1회 회원의 가정에 방문해 20분간 일대일 맞춤 수업을 진행하는 서비스다. 유아 3~7세 대상의 '홈클래스 누리키즈'와 초등 1~2학년 대상의 '홈클래스 아이캔두'로 나뉜다. 아이캔두 진도 관리와 주요 개념 학습, 차주 학습 계획까지 학습 전반을 관리해주며 홈클래스 전용 교재가 별도로 제공된다. 홈클래스 누리키즈'는 연령별 발달 과업을 반영한 '아이캔두 누리키즈' 커리큘럼 기반의 프로젝트 수업이 포함된다. 첫 공부 습관을 들여야 하는 유아가 학습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마인드맵 활동, 도서 연계 활동 등을 통해 하나의 주제를 자연스럽게 확장 학습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재단, 장원 인문학자 5기 지원사업 공모

아모레퍼시픽재단이 인문학 분야 신진 연구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하는 '장원 인문학자 지원사업' 5기 공모를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 창업자 장원 서성환 회장은 인문학을 포함한 학술 연구의 저변을 넓히고 활성화하기 위해 1973년 아모레퍼시픽재단을 설립했다. 장원 인문학자 지원사업 역시 기초학문 지원과 인재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대회장의 호인 '장원'을 따 사업명을 정했다. 과학기술 분야와 달리 정량적 평가와 단기 성과를 내기 어려운 인문학 분야는 장기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재단은 인문학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5기째 운영되는 장원 인문학자 지원사업 공모는 박사 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의 인문학(어학, 문학, 사학, 철학 등)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다.
◆CJ프레시웨이, 외식업 홍보 지원 프로그램 '맛있는 동행' 운영

CJ프레시웨이가 식자재 유통 고객사의 사업 홍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맛있는 동행'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고객사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의 경쟁력을 홍보해 사업 성공을 지원하는 상생 모델이다. CJ프레시웨이는 2023년 솔루션 사업 본격화 기조에 맞춰 해당 프로그램을 기획 지난 해부터 본격 운영해왔다. 현재까지 30개 외식 프랜차이즈 고객사에 대한 홍보를 지원했고 이들 고객사의 가맹점 수를 모두 합치면 2000여 곳에 이른다. '맛있는 동행'은 외식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여 가맹점 확보 등 사업 성공을 돕는 동시에, 고객사 락인 효과를 증대시키는 동반성장 활동이다. 실제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객사 90% 이상이 재계약을 체결해 CJ프레시웨이와의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CJ프레시웨이가 자체 역량으로 고객사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언론과 기업 공식 SNS에 노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롯데홈쇼핑, 美 뉴욕 패션 브랜드 '3. 1 필립림 스튜디오' 론칭

롯데홈쇼핑이 이달 23일 미국 디자이너 브랜드 '3.1 필립림 스튜디오'를 론칭하고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 단독 판매를 통한 패션 차별화에 나선다. '3.1 필립림 스튜디오(3.1 Phillip Lim STUDIO)'는 중국계 미국인 디자이너 필립림이 2005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올해 설립 20주년을 맞은 뉴욕 디자이너 브랜드다. 실용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국내 패션 마니아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어 왔다. 기본 디자인에 포인트를 더한 개성 있는 아이템이 차별점이다. 롯데홈쇼핑은 약 8개월의 기간을 거쳐 단독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S/S 신상품 120억원 물량을 준비했다. 모바일에 익숙한 4050 여성의 쇼핑 성향을 반영해 TV홈쇼핑 생방송뿐만 아니라 라이브커머스, SNS 등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오는 23일 오후 10시 35분에는 '3.1 필립림 스튜디오' 신상품 3종을 공개한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 지난해 최고 수치 경신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해 디카페인 음료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55%나 늘어난 3270만잔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카페인 음료 판매를 시작한 2017년 이래 가장 많은 연간 판매량은 물론 가장 높은 전년 대비 신장률을 기록했던 지난 2021년(45.8%)보다 높은 수치다. 디카페인 음료는 지난해 5월 누적 판매량 1억잔을 넘어 지난해 말까지 누적 1억 2800만잔 이상 판매됐다. 이러한 인기에 디카페인 대표 음료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지난해 전체 음료 중 4번째로 많이 판매됐다. 전체 아메리카노 판매량 중 디카페인 아메리카노가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10%를 넘겼다. 이제는 아메리카노 10잔 중 1잔이 디카페인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올해 1월에도 스타벅스에서 디카페인 음료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이상 늘었다.
◆배달의민족, 기아대책과 기부 문화 확산 위해 맞손

배달의민족의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국제구호개발단체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배민은 기아대책의 정기후원 캠페인 '희망친구 스토어' 입점 가게를 지원한다. 앱 내 '함께가게' 페이지에 가게를 추가 노출하는 등 배민이 기부 실천 가게의 홍보와 프로모션을 돕는다. 함께가게는 지역 사회에 가치 있는 중소상공인 가게의 온라인 판로를 돕고자 배민이 마련한 생상관이다. 기존 배민 입점 가게 중 전통시장, 다회용기 이용 매장, 우리동네 기부실천 가게, 백년가게 등 사회에 긍정적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는 가게를 별도 분류해 앱에 추가 노출하고 배민이 홍보와 판촉을 지원한다. 우리동네 기부실천 가게는 가게 매출 중 일정 금액을 NGO단체에 정기 기부해 지역 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가게다.
◆쿠팡, '정월대보름 세일' 진행

쿠팡이 이달 12일까지 정월대보름에 먹기 좋은 식품들을 한데 모아 선보이는 '정월대보름 세일'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오곡밥·부럼 등 물가가 오른 가운데 정월대보름을 맞아 전통 상차림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됐다. 쿠팡은 '정월대보름 세일' 행사를 열고 오곡·잡곡·찹쌀, 즉석 잡곡밥 등 밥 종류부터 부럼·견과류, 각종 나물, 함께 먹기 좋은 식품까지 쿠팡이 추천하는 다양한 상품을 최대 51%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인기 식품 모아보기'에서 정월대보름에 먹기 좋은 베스트 상품들도 소개한다. 할인하는 상품만 한 데 모아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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