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사업 기대株'SK온 투자' 유일로보틱스, 지분 확대 가능성 '주목'
로봇이 일상생활과 각종 산업현장에서 존재감을 나타내면서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 수많은 기업이 로봇산업에 속속 뛰어들었고, 삼성, LG전자 등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들도 경쟁에 합류했다. 그동안은 로봇의 '브레인' 역할을 맡은 AI 개발에 관심이 집중됐다면 올해는 AI를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인 로보틱스(로봇공학)로 시선이 옮겨가는 모습이다. 이에 딜사이트에서는 국내 로봇기업들의 현황과 미래 사업 전략을 살펴봤다.[편집자주]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코스닥 상장사 '유일로보틱스'는 지난해 SK온의 투자로 주목받은 로봇기업이다. 당시 SK온은 투자를 통해 2대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이 때문에 유일로보틱스는 향후 SK온의 배터리 공장 자동화 시스템 구축과 SK그룹과의 장기적인 로봇사업 시너지 가능성도 꾸준하게 거론되는 상황이다.
유일로보틱스는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레인보우로보틱스 사례처럼 SK온의 추가 지분 투자로 모멘텀을 맞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유일로보틱스가 진행 중인 청라 신공장이 오는 3월 준공될 예정이다. 유일로보틱스의 청라 신공장은 인천 청라국제도시가 위치한 인천 서구 청라동 200-3번지 인근 토지면적 2만6045.4㎡(7879평)에 들어선다.
대형 로봇 조립 및 대규모 수주 대응이 가능한 생산·조립 설비가 조성되며 연매출 기준 2000억원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특히 청라 신공장은 SK온 물량 대응의 선제적인 일환이라는 측면에서도 주목된다.
2011년 설립된 유일로보틱스는 지난 2022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로봇회사다. 공장 자동화 시스템 전문 로봇기업으로, 자동화시스템 매출 비중은 59%(24년3분기 기준)에 달한다. 지난해 6월 SK온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SK온의 미국 자회사 SK Battery America가 370억원을 투입해 지분 13.5% 취득하면서 2대주주로 올라섰다.
지난해 10월 임시주총을 통해 SK측 인사들이 이사회에 입성하기도 했다. 기타비상무이사 3인(전영록 SK온 전 CSO, 박세훈 SK온 팩토리이노베이션 담당, 송유철 SK온 요소기술 PL)과 감사 1인(진선미 SK온 감사)이 선임됐다.
양사간 의사결정 연계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SK온의 로봇 공정 자동화에 대한 프로젝트 수주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SK온은 2025년 상반기부터 2026년 상반기까지 미국 켄터키주와 테네시주, 조지아주에서 4개 공장 가동을 앞두고 있다.
유일로보틱스가 SK온을 넘어 SK그룹과의 장기 협업 가능성도 예상된다. SK그룹 내부 사정과 글로벌 시장 여건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향후 SK그룹의 고부가 제조라인에서 유일로보틱스가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할 여지가 크다는 전망이다.
이 경우 유일로보틱스에 대한 투자 확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삼성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자회사로 편입한 사례처럼 국내외 대기업들의 로봇 계열사 육성과 인수 트렌드를 감안할 때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SK온의 총 29개 계열·자회사 중 지분율 50% 미만 기업이 4개에 불과하다는 점도 이러한 시나리오에 힘을 싣는다. SK온 관계자는 "계약상 이유로 확인이 어렵다"고 했다. 유일로보틱스 관계자는 "SK온과 로봇 자동화 시스템 공정과 관련해 논의 중이긴 하나 구체적인 안은 확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추가적인 지분 확대의 경우 중단기적으로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SK온의 재무구조가 여의치 않은 데다 상장과 관련해 FI들과 맺은 콜앤드래그(Call and Drag) 조항으로 투자 여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SK온이 지난 2021년 프리IPO를 통해 조달한 누적 투자액(약 3조원)과 관련해서 FI들과 맺은 계약에는 콜앤드래그 조건이 있었다. SK온이 오는 2026년(최대 2년 연장 가능)까지 일정 조건 이상으로 상장하지 못하면 최대주주인 SK이노베이션이 콜옵션을 통해 FI 지분을 되사와야 하는 조건이다. 콜옵션을 포기할 경우 FI 주도의 SK온 강제 매각(드래그얼롱 조항)도 발생할 수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SK온의 순차입금은 18조5000억원에 달한다. 막대한 금융비용과 함께 FI와의 주주 간 계약 영향으로 투자 여력이 빠듯할 수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전기차 케즘(일시적 수요 정체) 장기화와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배터리사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주요 악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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