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코스맥스가 독자적인 혁신 소재로 일본 스킨케어 시장 공략 확대에 나선다. 쿠션 파운데이션 등 메이크업은 물론 기초 화장품의 영향력을 강화해 K뷰티의 입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코스맥스재팬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코스메위크 2025 (COSME Week 2025)' 부스 전시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2023년부터 3년 연속 코스메위크에 참가했다. 코스메위크는 일본 최대 화장품 박람회다. 코스맥스는 올해 전시에서 'Heart & Seoul(한국의 아름다움이 모여드는 중심, 서울의 반짝이는 고동)'을 주제로 K뷰티 트렌드 섹션을 따로 구축했다.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쿠션 및 립 카테고리 제품을 전진 배치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이번 전시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그린자바(Green Java) ▲스타레놀(Starenol™) 등 일본 스킨케어 시장을 공략할 차세대 혁신 원료도 선보였다. 스타레놀은 항노화 대표 성분인 레티놀과 유사한 피부 활성 작용 원리를 갖는 성분이다. 코스맥스는 최근 일본 시장에서 안티에이징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안정도는 높이고 자극도를 낮춘 신규 독자 소재로 일본 스킨케어 시장 공략을 확대할 방침이다.
◆풀무원 올가홀푸드, 고품질 유기농 스낵 라인업 확대
풀무원의 올가홀푸드가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맞춰 고품질 유기농 원물만으로 만든 현미 강정과 티백 세트를 출시하고 유기농 스낵 라인업을 확대한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한 식생활에 관심이 높아지는 흐름에 따라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의 선호도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친환경과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하는 가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생산 방식까지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올가홀푸드가 지난해 12월 출시한 유기농 견과 스프레드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며 출시 한 달 만에 초도 입고된 3개월분 물량이 완판되는 성과를 거두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올가홀푸드는 깐깐하게 선별한 유기농 원료만으로 만든 현미 강정과 티백 세트를 출시하며 유기농 스낵 카테고리 확대에 나선다.
◆롯데홈쇼핑, 숏폼 서비스 '숏핑' 인기… 구매 고객 2배 증가
롯데홈쇼핑의 숏폼 서비스 '숏핑' 재생 수가 7개월 만에 300만 건을 돌파하고 구매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2배 증가하는 등 숏폼 강화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모바일 앱 전면에 숏폼 서비스를 배치하고 숏폼 제작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하는 등 짧은 시간에 고객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6월 모바일 앱에 '시간 절약+큰 혜택'의 의미를 담은 '숏핑' 서비스를 신설했다. 숏핑은 '시성비(시간 대비 효율)'를 추구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60분 분량의 TV홈쇼핑 인기 방송, 히트상품 방송을 30초로 압축한 콘텐츠다. 숏핑은 서비스 오픈 이후 현재까지 누적 사용자 수 80만 명을 돌파했으며 누적 재생 수 300만 건을 달성했다. 특히 영상을 시청하다 상품 링크를 클릭해 구매하는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12월에 2배 증가했다. 이에 회사는 지난해 10월 영상 속 음성과 시각 정보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해 자동으로 숏폼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입 이후 매달 제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 수는 기존 대비 7배 이상 늘었고, 제작 시간은 절반으로 줄었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상품 등록, 콘텐츠 업로드 등 숏폼 운영의 모든 영역을 자동화해 매월 600건 이상의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설 선물 세트 막바지 수요 집중 공략
롯데백화점이 코 앞으로 다가온 설 연휴를 맞아 설 선물 막바지 수요 잡기에 나선다. 최근 5년(2020년~2024년)간 롯데백화점에서 판매된 명절 선물 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선물 세트 매출의 약 30%가 연휴 직전 5일에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택배의 경우 배송 접수가 연휴 4~5일 전에 마감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구매할 시기를 놓치거나 명절에 임박해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수요가 집중되기 때문이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매장에서 구매 후 직접 들고 가기 좋은 '바로 픽업' 상품들을 중심으로 프로모션부터 배송까지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구체적으로 이달 27일까지 바로 픽업 상품 50여종을 엄선해 최대 5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한 해당기간 수도권 전점(19개점)에서는 설 선물 세트를 3시간 안에 배송해주는 '바로 배송 서비스'도 운영한다.
◆GS25, 예능 콘텐츠 연계해 '국민 참여형 도시락' 개발
GS25가 예능 콘텐츠와 연계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국민 참여형 도시락'을 출시한다. 상품의 기획∙개발∙출시 단계에 고객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내는 '프로슈머(Prosumer,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는 사람) 마케팅' 전략 일환이다. GS25는 이번 상품 출시를 위해 유튜브 채널 '오오티비 스튜디오'의 신규 예능 프로그램 '의뢰자'와 협업해 국민 도시락 개발을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시민들과 인터뷰를 통해 도시락 콘셉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수집한 뒤 대국민 투표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된 '국민 도시락'을 GS25가 상품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39%의 득표율로 1위에 선정된 아이디어는 '위로(UP) 도시락'이다. 이름 그대로 도시락 용기를 쌓아 올린 형태의 도시락인데 참신한 디자인과 손잡이를 활용한 휴대 편의성, 고물가 속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GS25는 이달 22일 양식 정찬 한상 콘셉트의 '3단 위로 도시락 에그&함박 정찬', 24일 '2단 위로 도시락 파김치&매운김치'를 연이어 출시한다.
◆교원그룹 키녹, 레벨업 스탬프 리워드 도입…충성 고객 확보 나선다
교원그룹의 펫 프렌들리 호텔 키녹(KINOCK)이 레벨업 스탬프 리워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충성 고객 확보에 나선다. 키녹 레벨업 스탬프 리워드는 반려동물과 함께 주어진 미션을 성공할 때마다 스탬프를 찍고 해당 레벨 완료 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키녹은 고객에게 맞춤형 리워드를 제공해 록인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이번 스탬프 리워드 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됐다. 키녹에 숙박하거나 카페 스니프를 이용하는 방문객이라면 누구나 레벨업 스탬프 리워드에 참여할 수 있다. 키녹에 방문해 스탬프북을 받은 다음 레벨에 맞는 미션을 하나씩 수행하면 된다. 스탬프 리워드 레벨은 총 6개로 구성돼 있으며, 각 레벨에 포함된 4~5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해야 다음 레벨로 넘어갈 수 있다. 미션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레벨 주제는 ▲키녹에서 첫 추억 쌓기 ▲키녹과 친해지기 ▲키녹 제대로 즐기기 ▲키녹과 건강한 하루 만들기 ▲키녹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 만들기 ▲키녹에서 소중한 하루 보내기 순이다.
◆이디야, 자체 개발 '시그니처 밀크' 활용한 커피 음료 2종 출시
이디야커피가 자체 개발한 '시그니처 밀크'를 활용한 커피 음료 2종을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 2종은 대한민국 대표 커피 브랜드로서 커피 전문성을 강조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풍부한 맛과 특별한 커피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이디야커피의 '시그니처 밀크'는 우유와 생크림을 조화롭게 배합해 묵직한 바디감과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특히 이번 메뉴는 이디야커피의 인기 디저트를 음료로 만들어내며 독창적이고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신제품 2종은 솔티 티라미수 라떼와 청크 쿠키 라떼로 구성됐다. '솔티 티라미수 라떼'는 이디야커피의 인기 디저트 '초코 티라미수 케이크'를 음료로 재해석해 부드러운 크림치즈와 진한 코코아의 풍미를 살렸다. '청크 쿠키 라떼'는 '초코렛 청크 쿠키'의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담았으며 바삭한 토핑으로 식감을 더했다.
◆동서식품, '따뜻한 겨울 만들기' 연탄 배달 봉사활동 진행
동서식품이 이달 20일 서울시 송파구 화훼마을에서 에너지 취약 가구를 위한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동절기 추운 날씨 속에서 경제적 사정으로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송파구 화훼마을 이웃들에게 연탄을 비롯하여 패딩 점퍼 등 겨울 용품을 기부하고 직접 전달하는 활동을 펼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임직원 봉사활동 외에도 전국푸드뱅크 제품 기부, 재난재해 피해 복구 성금 및 물품 지원 등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파라다이스시티, 산리오캐릭터즈 애프터눈 티 세트 선봬
파라다이스시티가 오는 3월 31일까지 산리오코리아와 협업해 시나모롤, 폼폼푸린, 포차코 등 인기 캐릭터 테마의 '산리오캐릭터즈 애프터눈 티 세트'를 선보인다. 산리오캐릭터즈 애프터눈 티 세트는 총 16종의 디저트로 구성됐다. 시나모롤 얼굴 모양의 쿠키 샌드와 폼폼푸린 데코픽으로 장식한 롤케이크 등 산리오 캐릭터로 꾸민 다양한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딸기 제철 시즌을 맞아 딸기 파나코타, 딸기 생크림 쇼트 케이크, 딸기 생초콜릿, 딸기 마들렌 등 최상급 딸기로 만든 디저트도 대거 포함했다. 캐릭터 라떼 아트를 더한 스페셜 음료도 만나볼 수 있다. 고소한 밤 향과 달콤한 크림이 어우러진 마롱 라떼에 포차코를 그려 넣은 '포차코 마롱 라떼'가 준비됐다. 이번 애프터눈 티 세트는 매일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1층 '라운지 파라다이스'에서 판매하며 특전으로 황금빛 리본을 단 '프리미엄 골드 에디션 헬로키티 인형'을 증정한다.
◆hy, 온라인몰 '프레딧' 정기구독 상승세
hy 온라인몰 '프레딧'의 식자재 정기구독 서비스가 인기다. 정기구독은 주문한 제품을 정해진 일정에 맞춰 주기적으로 받아보는 서비스다. hy는 온라인몰 취급 제품 대부분을 정기배송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신장률이 가장 높은 제품군은 '계란'이다. 2024년 12월 정기계약 건수와 주문수량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4.5%, 17.8% 늘었다. '두부'와 '샐러드' 카테고리도 크게 성장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주문수량은 직전연도와 비교해 각각 12.2%, 13.6% 증가했다. 이에 hy는 인기에 힘입어 샐러드 라인업도 다양화한다. 식사대용 '샐러드밀(Salad Meal)'을 포함해 풀드포크, 나초 등 이색 토핑을 더한 프리미엄 제품을 연이어 출시했다. 또한 대량 주문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묶음 상품도 선보여 편의성을 높였다.
◆스타벅스, 지난해 개인 컵 이용건수 3000만건 돌파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해 개인 컵 이용건 수가 3371만 건으로 개인 컵 이용 관련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 이래 연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3년 대비 15% 증가한 수치로 매일 9만 2000명 이상의 고객에게 약 158억 원에 달하는 개인 컵 이용 혜택을 제공한 셈이다. 또한 2007년부터 2024년까지 17년간 누적된 개인 컵 이용건수는 1억 7461만 건으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756억 원에 달한다. 이 같은 흐름은 환경 보호에 대한 고객 인식 확산과 함께 스타벅스가 개인 다회용 컵 이용 활성화를 위한 혜택과 친환경 캠페인을 지속 강화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스타벅스는 2018년 11월부터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해 금액 할인 또는 에코별 1개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금액 할인 역시 2022년 1월부터 기존 300원에서 400원 할인으로 혜택 폭을 강화했다.
◆하이트진로, 을사년 설 명절 '취약 계층 대상 나눔' 실천
하이트진로가 을사년 설 명절을 맞아 지역사회 취약 계층 이웃을 위한 음식 나눔을 진행한다. 이달 20일 오전 하이트진로 서초사옥에서 하이트진로 정세영 상무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정민주 팀장 등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설 명절 나눔 전달식을 진행했다. 올해는 구로노인종합노인복지관 및 전국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설 명절에 가족과 함께하기 어려운 전국 취약계층 어르신 약 1200명에게 쌀과 김치를 전달한다. 홀로 명절을 맞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끼니 걱정은 덜어드리고 따뜻한 이웃의 정은 더하고자 하는 나눔을 실천한다. 하이트진로는 설·추석 명절에 가족과 함께하기 어려운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기 위해 2012년부터 14년째 나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작품 가치 2000억원"… 잭슨 폴록 '수평적 구조' 국내 첫 전시
서울 노원아트뮤지엄에서 열리고 있는 '뉴욕의 거장들: 잭슨 폴록과 마크 로스코의 친구들'에서 2000억원이 넘는 작품이 공개됐다. 주관사 이엔에이파트너스는 '뉴욕의 거장들'에서 잭슨 폴록의 '수평적 구조(Horizontal Composition, 1949)'를 국내 최초로 전시하고 있으며 이 작품 가치는 현재 기준 2000억원 이상으로 평가된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금액은 단순한 값어치를 넘어 잭슨 폴록이 현대미술에 남긴 혁신적인 유산과 상징성을 나타낸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 작품은 길이 3미터에 달하는 대형 캔버스에 '액션 페인팅' 기법으로 제작됐다. 한편 뉴욕의 거장들은 잭슨 폴록뿐만 아니라 마크 로스코와 리 크레이스너, 재스퍼 존스, 바넷 뉴먼, 로버트 마더웰, 솔 르윗 등 거장의 작품과 영상을 선보이며 추상표현주의와 미니멀리즘, 팝아트 등으로 이어지는 현대미술의 흐름을 조명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