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수 F&F 회장, 'EY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부문 수상
[딜사이트 유범종, 조은지,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김창수 F&F(에프앤에프) 회장이 지난 29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4 EY 최우수 기업가상(EY Entrepreneur Of The Year™)'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마스터(Master) 부문을 수상했다. EY 최우수 기업가상은 국가 경제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공헌한 기업가들을 표창하는 세계적인 권위의 비즈니스 어워드다. 김회장은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등의 IP를 프리미엄 패션으로 재탄생시키며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MLB는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발전을 바탕으로 2019년 말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에 진출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패션 리테일 매장들이 어려움을 겪던 상황에서도 중국 진출 5년 만에 중국 본토에서 1100개 이상의 매장을 냈고 올해는 해외 소비자판매액이 2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기간에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것은 디지털 마케팅으로 글로벌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팬덤을 구축한 덕분이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글로벌 소싱, 주문, 배송까지 비즈니스 밸류 체인을 디지털화한 F&F만의 독창적 디지털 패션 시스템은 글로벌 성장의 핵심 동력이다. 올해 F&F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핵심 브랜드인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 최근 중국 본토에서 매장을 오픈했고 내년에는 100여개의 매장을 낼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25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롯데백화점이 미래형 쇼핑몰 '타임빌라스'를 이끌 새 얼굴을 뽑는다. 이달 2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하는 25년 상반기 신입 사원 채용에서 쇼핑몰 사업을 담당할 '쇼핑몰사업 통합 직무' 분야의 모집에 나선다. 롯데백화점이 지난 10월에 발표한 미래형 쇼핑몰 타임빌라스 중장기 추진 전략에 따라 사업을 성장시켜 나갈 미래 인재를 확보하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이번 채용은 채용 연계형 인턴십을 통해 선발하는 '포텐셜(Potential) 전형'으로 진행한다. 롯데 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후 서류 전형, 온라인 인적성 검사(L-TAB), 1차 면접, 인턴십, 최종 면접, 입사의 단계를 거친다. 인턴십 합격자는 내년 2~3월 중 백화점, 쇼핑몰 등 전국 각 지점에 배치돼 현장 근무를 통한 평가와 최종 면접을 토대로 최종 입사가 결정된다. 최종 입사자는 전국의 쇼핑몰 주요 지점에서 현장 관리자로 근무한 후, '전략 기획, 개발, MD, 리뉴얼, 운영 지원' 등 '쇼핑몰 사업의 다양한 핵심업무'를 전담한다. 이달 13일 오후 2시에는 온라인 라이브 채용 설명회를 열어 전형 안내와 Q&A도 진행할 계획이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러닝 편집숍 '오프아웃' 입점
신세계사이먼이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EAST에 러닝화 전문 프리미엄 편집숍 '오프아웃(OFFOUT)'이 입점했다고 밝혔다. 오프아웃 매장은 약 500㎡(150평) 대형 규모이며 대표적으로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러닝화 브랜드 호카(HOKA)가 입점했다. 또한 발란드레(Valandre), 사마야(Samaya), 비보베어풋(Vivobarefoot) 등 조이웍스가 전개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도 함께 선보인다. 호카에서는 ▲클리프톤 9 ▲본디 8 ▲마하 6 ▲카하 2 GTX 등 러닝화와 하이크 슈즈의 인기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러닝웨어, 아웃도어 의류, 캠핑 장비와 용품까지 고객 개인별 여가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오프아웃에서는 오는 8일까지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입점 기념 프로모션을 자체 진행한다. 하이크 슈즈 일부 상품은 최대 40%,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은 최대 55% 할인 판매한다. 모든 구매 고객 대상으로 오프아웃 브랜드의 쇼퍼백도 증정한다.
◆올가홀푸드, 우리 밀로 만든 동절기 면 3종 출시
풀무원 계열의 프리미엄 헬스&웰니스 브랜드 올가홀푸드(올가)가 우리 밀로 만들어 한층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전문점 스타일의 프리미엄 동절기 면 3종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우리밀 장칼국수·우리밀 칼국수·우리밀 수제비'는 우리밀과 신선한 야채 등 믿을 수 있는 국내산 재료로 만들어 안심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면 HMR이다. 면과 액상소스 등 1인분씩 소포장 되어있어 1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우리밀 장칼국수(290g/9900원)'는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국산 고춧가루로 맛을 낸 순우리밀 고추장을 넣었다. '우리밀 칼국수(270g/9900원)'는 칼국수 면에 멸치와 국산 바지락으로 맛을 내어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이 특징이다. '우리밀 수제비(410g/9900원)'는 쫀득함을 살린 수제비에 멸치와 국산 바지락으로 맛을 내 깊은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신제품 3종은 끓는 물에 면과 소스, 야채 고명을 넣고 약 5분간 끓여주면 따로 재료를 준비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전문점 수준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올가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올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G마켓, 스타배송 신규셀러 대상 물류보관비 무료 혜택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G마켓이 12월 31일까지 '스타배송' 신규 가입 셀러를 위한 운영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스타배송은 도착보장 서비스로, 100% 도착보장을 목표로 구매고객과 약속한 날짜에 주문상품을 배송하는 서비스다. 도착 보장일보다 배송이 늦어지면, G마켓이 고객에게 배송되는 송장 기준 배송 지연 1건당 1000원을 보상한다. 배송은 CJ대한통운이 맡는다. 먼저 물류보관비를 무상 지원한다. 프로모션 기간 중 스타배송 동탄물류센터에 상품을 신규 입고·서비스 등록하는 경우 최대 3개월 동안 보관비가 무료다. 스타배송 소문내기용 '친구 추천 이벤트'도 진행한다. 추천을 받고 신규 입점한 셀러에게는 물류보관비 무료 혜택과 입고 대행 서비스인 '스마일픽업' 무료 혜택, 그리고 상품포장과 CS처리 등이 포함된 풀필먼트 운영비 50% 할인 혜택을 최대 4개월간 지원한다. 추천한 셀러에게도 친구 추천 수에 따라 최대 50만원의 풀필먼트 운영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G마켓 옥션 풀필먼트'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동원F&B 동원맛참 CF,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금상 수상
동원F&B가 '동원맛참' 캠페인 영상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오디오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광고대상은 TV, 디지털, 인쇄, 옥외 등 모든 광고매체를 아우르는 최고 권위의 광고상으로 매년 2000여편 이상의 작품들이 출품된다. 동원F&B의 동원맛참 캠페인은 '열다, 바로 먹는 참치의 시대'라는 콘셉트로 참치 살코기와 참기름, 특제 소스의 조합으로 탄생한 동원맛참의 활용도와 간편성을 강조하기 위해 기획됐다. 걸그룹 아이브(IVE)의 안유진이 모델로 출연한 광고는 중독성 넘치는 CM송과 모델 안유진의 경쾌한 어깨춤으로 화제를 모았다. 2022년부터 안유진을 모델로 한 동원참치 캠페인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에서 꾸준히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안유진이 출연한 첫 광고 영상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 1400만 회를 돌파하며 '2022년 유튜브 인기 광고'에 이름을 올렸고 '틱톡(TikTok)'에 진행된 '동원참치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코스맥스-POSTECH, 선케어 전문 연구센터 설립
글로벌 화장품 ODM (연구·개발·생산) 기업 코스맥스가 POSTECH(포항공과대학교)과 공동으로 자외선차단제 전문 연구센터 'UV Innovation Center'(포항 UIC)를 설립한다. 포항시와 산관학 3자 협력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선케어 연구 기술 경쟁력을 확대하고 지역 내 유망 기업 발굴 등 지역 상생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코스맥스는 지난달 30일 POSTECH 대학본부에서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과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코스맥스-포항시-POSTECH 3자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코스맥스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포항 UIC를 통해 K뷰티 성장세가 높은 미국 OTC(일반의약품) 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자외선차단제 시장 공략을 확대한다. 신규 개발한 혁신 기술로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R&BD, 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도 적극 추진한다. 코스맥스는 포항시와 K뷰티 기술 고도화를 통한 '지역발전 5개년 로드맵'을 수립했다. 포항UIC 공동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포항시 내 화장품 산업 관련 유망 기업 발굴·육성, 자외선차단 연구 기술 이전을 통한 창업 지원, 핵심인재 양성 등 지속가능한 상생 발전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홈쇼핑, 단독 브랜드 전략에 FW 패션 판매 호조
현대홈쇼핑이 가을·겨울(FW) 시즌을 맞아 적극적으로 선보인 패션 단독 브랜드들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FW 시즌 신규 패션 브랜드 론칭 방송이 집중된 10~11월 자체 브랜드(PB)와 라이선스 브랜드(LB) 등 단독 브랜드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5%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실제 현대홈쇼핑이 새롭게 선보인 PB '어반어라운드'는 10월9일 론칭 방송에서 방송시간 55분 동안 매출 10억원을 돌파했다. 어반어라운드는 캠핑 감성을 콘셉트로 해 야외 활동과 일상 생활에 모두 적합한 스타일과 소재를 적용한 게 특징이다. 현대홈쇼핑의 또 다른 PB '머티리얼랩'은 봄·여름(SS) 시즌 최고 인기 아이템이었던 이집트 기자(GIZA) 코튼 소재 반소매 티셔츠를 가을 시즌 컬러로 리뉴얼한 '롱 슬리브' 신규 아이템을 출시해 뜨거운 반응을 얻어냈다. 머티리얼랩 롱 슬리브 티셔츠는 첫 공개 방송에서 20분 만에 2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이밖에 몽골리안 캐시미어 브랜드 '비알트', 캐시미어 컨템포러리 브랜드 '누캐시미어' 등 캐시미어 특화 LB 브랜드도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SPC 던킨, '누텔라' 활용한 12월 이달의 도넛 5종 선봬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페레로社의 아이코닉 브랜드이자 독보적인 헤이즐넛 코코아 스프레드 '누텔라(nutella)'와 협업해 12월 이달의 도넛을 출시한다. 연말을 맞이해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누텔라 바나나 타트', '누텔라 먼치킨', '누텔라 카스텔라 도넛', '누텔라 헤이즐넛', '누텔라 바나나 크림도넛' 총 5종이다. '누텔라 바나나 타트'는 타르트 모양 도넛에 누텔라와 궁합이 좋은 바나나 필링을 채우고 초코 코팅을 입힌 후 중앙에 누텔라 크림을 넣어 마무리해 초코의 풍미를 진하게 느낄 수 있다. '누텔라 먼치킨'은 던킨의 시그니처 제품인 한 입 크기 먼치킨에 누텔라 크림을 채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누텔라 크림과 초코 카스텔라 고물을 토핑하고 바나나 필링을 넣어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 '누텔라 카스텔라 도넛', 누텔라 스프레드와 헤이즐넛 분태로 고소함을 더한 '누텔라 헤이즐넛'까지 링 도넛 2종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매장에서 직접 제조되는 '누텔라 바나나 크림도넛'은 누텔라를 스프레드한 도넛 사이에 우유크림을 채우고 바나나와 코코아파우더를 토핑해 부드럽고 깊은 달콤함이 느껴지는 제품으로 던킨 원더스 청담 등 일부 직영 점포에서 만날 수 있다.
◆웅진씽크빅, '한걸음 먼저 인물 AR피디아' 시리즈 출시
웅진씽크빅이 자사 대표 인물 전집 시리즈 '한걸음 먼저 인물'에 증강현실(AR) 인터랙션 기능을 탑재한 체험형 독서 솔루션 '한걸음 먼저 인물 AR피디아'를 출시했다. '한걸음 먼저 인물 AR피디아'는 저명한 인물들의 어린 시절을 3D 캐릭터로 제작해 아이들이 친근하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한 차세대 전집이다. 제품에는 높은 도서 인식률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고도화된 증강현실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각 인물의 대표 다중지능(시각공간, 자연탐구 등)을 AR 활동을 통해 직접 체험하며 아이들이 다양한 다중지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사진, 영상 등의 미디어 자료, 조작 마커 등을 활용해 실감나는 체험 활동이 가능하다. 이번 제품은 국내외를 아우르는 글로벌향 솔루션으로 개발됐다. 선공개 되는 국내 시장에서는 앱 1종과 마커 세트가 포함된 AR 패키지와 전집까지 포함된 풀 패키지, 두 가지 구성으로 선보인다.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해외 버전은 앱·마커 세트에 도서 10권으로 구성됐으며 다국적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언어 환경으로 제작됐다.
◆배달의민족, '12월 동행축제' 참여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12월 동행축제를 맞아 개막식 오프라인 부스 운영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동행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기부가 추진하는 국내 최대 규모 소비 촉진 행사다. 이번 12월 동행축제에서 배민은 오는 8일까지 입점 외식브랜드에 대한 할인 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할인 쿠폰 프로모션은 치킨, 피자 등 20개의 다양한 외식 브랜드에서 최대 8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다양한 외식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동행축제 참여 브랜드에서 사용가능한 5000원 더하기 쿠폰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또한 23일부터 29일까지는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중소상공인 가게들을 모은 배민의 상생관인 '함께가게' 전용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입점업체와 함께 따뜻한 연말 만들기에 동참한다. 가게 월 매출 중 일정금액을 NGO단체에 정기적으로 기부하고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한 나눔을 실천하는 가게인 '우리동네 기부실천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8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해 음식 주문만으로도 사장님들의 정기 기부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쿠팡 R.LUX, 日 럭셔리 브랜드 '데코르테' 입점시켜
럭셔리 뷰티 버티컬 서비스 'R.LUX(알럭스)'가 일본 프리미엄 코스메틱 브랜드 '데코르테' 입점을 기념해 오는 16일까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데코르테는 1970년 일본 코세(KOSÉ) 코퍼레이션이 선보인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다. R.LUX에서는 데코르테의 다양한 스킨케어 라인을 선보인다. 출시 이후 30년간 사랑받은 베스트셀러 '리포솜 어드밴스드' 라인은 세계 최초의 리포솜 기술을 적용했다. 프리미엄 라인 'AQ(앱솔루트 퀄리티)'는 안티에이징 제품군이며 'AQ 밀리오리티'는 브랜드의 장인 정신과 최첨단 기술을 집약한 최상위 라인이다. 이외에도 리프트 디멘션, 선케어 등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와우회원이라면 '단 하루 혜택'에서 데코르테의 베스트셀러인 리포솜 어드밴스드 리페어 세럼과 리페어 크림을 특별가에 만나볼 수 있다. 행사 기간 동안 데코르테의 모든 상품은 R.LUX 특별 혜택가로 구매 가능하다. 다양한 구매 특전도 마련했다. 리페어 세럼이나 AQ 앱솔루트 트리트먼트 에멀션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4만원 상당의 리포솜 세럼(15ml)과 AQ 3종(크림 6g·로션 50ml·에멀션 50ml)을 증정한다. AQ 밀리오리티 제품은 12만원 상당의 3종 체험 키트를 제공한다.
◆CJ제일제당, 해외 누들사업 확대…글로벌 공략 '박차'
CJ제일제당이 유럽 시장에 컵우동 제품인 '비비고 우동누들(bibigo Korean Style Udon Noodles)'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비비고 우동누들'은 대표적인 K-푸드의 맛인 불고기맛(K-BBQ), 떡볶이맛(Tteokbokki Chilli)으로 출시됐으며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2분만에 조리가 가능하다. CJ제일제당은 영국, 스웨덴, 스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까지 판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컵우동 외에도 다양한 누들 제품을 전 세계 각국에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면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한국 문화가 빠르게 침투하고 있는 태국에 봉지면인 '비비고 볶음면'을 선보였다. '비비고 볶음면'은 ▲매운떡볶이 ▲치즈떡볶이 ▲김치 ▲K-치킨 ▲스모키K-치킨 5종으로 태국 세븐일레븐, 현지 대형마트인 로투스(Lotus's)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12월 '러쿡(Le Cook)' 브랜드를 론칭해 파스타를 선보이고 있다. 냉장 파스타가 주를 이루고 있는 중국에서 차별화된 맛품질을 구현한 프리미엄 '상온 파스타'를 선보여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현재까지 누적 매출 약 90억원을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애니천(Annie Chun's)' 브랜드로 팟타이, 차우멘 등의 아시안누들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