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조직개편…B2B 통합·미디어부문 신설
B2B AICT 강화·미디어사업 역량 결집…"AICT 컴퍼니 전환 속도"
KT 사옥. (제공=KT)


[딜사이트 신지하 기자] KT가 통신기술(CT)과 정보기술(IT) 융합 기조에 맞춰 기업간거래(B2B)사업 조직을 통합한다. 또 그룹의 미디어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디어부문'을 신설한다.


KT는 CT 역량에 IT와 인공지능(AI)를 융합한 'AICT 컴퍼니'로 지속 성장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2025년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9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AICT 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해 성장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다지고, 혁신 성과를 이어간다는 목표 아래 조직체계에 변화를 기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B2B 조직을 하나로 통합한다. B2B 사업을 총괄해 온 '엔터프라이즈부문'에 AI 분야 융합사업을 담당했던 '전략·신사업부문'을 합친다. 새로 가동되는 엔터프라이즈부문은 AI·클라우드·플랫폼 등 신사업 분야 사업 역량까지 갖춰,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 상품의 기획부터 제안·수주·이행까지 모두 고객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를 혁신한다. 현재 엔터프라이즈부문장을 맡고 있는 안창용 부사장이 계속 해당 조직을 이끈다.


또 기존 '커스터머부문' 산하의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가 분리돼 미디어부문으로 신설된다. 미디어부문은 KT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IPTV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KT스튜디오지니·지니뮤직 등 미디어 그룹사들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그룹 미디어 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미디어부문장은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그룹 경영전략과 사업발굴을 총괄했던 김채희 전무가 임명됐다.


B2B 사업 전문 역량을 높이고 고품질의 사업수행을 담보하기 위해 클라우드·AI·IT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았던 기술혁신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을 '전략·사업컨설팅부문'으로 확대 재편하고, AICT 사업 확대에 필요한 기술컨설팅 기능을 강화한다.


신설 전략·사업컨설팅부문에는 AX(AI 전환) 전략사업 발굴·제안·수행 지원을 맡는 'GTM본부', 차세대 IT 프로젝트 이행 등을 맡는 'TMO본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력을 비롯한 국내외 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SPA본부'의 세 조직을 부문 내에 신설한다. AICT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AICT 대내외 컨설팅 분야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KT컨설팅그룹장인 정우진 전무가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장을 맡는다.


KT는 기간통신사업자로서 네트워크의 안정·안전·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운용체계를 진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회사에 따르면 선로와 전원 등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전담할 네트워크 기술 전문회사 KT 넷코어와 KT P&M에는 신입·경력직 모집에는 300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다. 이를 회사는 내년 1월 출범한다.


김영섭 KT 대표는 "최고의 AICT 역량을 갖춘 기업을 목표로 빠른 속도로 진화, 성장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KT는 글로벌 협력을 통해 B2B IT 분야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네트워크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과 고도화로 고객과 국민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그룹 임직원들과 함께 더욱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임원인사로 KT와 그룹사에서 7명이 상무에서 전무로, 29명이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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