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셀트리온제약, 골다공증 치료제 공동판매 협약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대웅제약이 셀트리온제약과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성분명 데노수맙)'의 바이오시밀러 'CT-P41'의 공동판매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웅제약과 셀트리온제약은 2025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의 전국 종합병원 및 병·의원 공동 프로모션에 나선다. CT-P41은 셀트리온이 내년 3월 특허가 만료되는 오리지널 의약품 '프롤리아(성분명 데노수맙)'의 바이오시밀러로 개발한 골다공증 치료제다. CT-P41의 주성분 '데노수맙'은 파골세포를 형성하고 활성화시키는 RANKL(Receptor Activator of Nuclear factor Kappa-B ligand) 단백질을 표적해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성도를 낮춰 골 재흡수를 억제한다. 1회 주사로 6개월간 효과가 유지되고 복약 순응도가 높은 게 장점이다. 또 오리지널 의약품의 임상시험 결과를 통해 10년 장기 투약 시의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SK바이오팜, ESG 경영 성과로 '빅 바이오텍' 경쟁력 강화
SK바이오팜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최근 글로벌 제약·바이오 산업에서 기업 간 기술 수출과 연구개발(R&D) 업무 협력이 활발해지며 기업의 지속가능성 정보의 투명성·신뢰도를 평가하는 공인 기관의 ESG 평가 또한 핵심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SK바이오팜의 전략적 ESG 경영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전 세계 108개국 진출, 방사성 의약품을 비롯한 차세대 신규 모달리티(New Modality) 리더십 확보 등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빅 바이오텍으로의 도약에 힘을 싣고 있다. SK바이오팜은 적극적인 ESG 평가 대응 및 이니셔티브 참여를 통해 ESG경영을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글로벌 공신력 높은 ESG 평가 기관인 MSCI로부터 ESG 평가 결과 종합 AA등급을 작년에 획득하고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한국 지수(DJSI Korea)에 2년 연속 편입된 것에 이어, 최근에는 글로벌 ESG 평가 지수 FTSE4Good(사회 책임 투자 지수)에 3년 연속 편입됐다.
◆롯데바이오로직스, 월드 ADC 참가
롯데바이오로직스사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월드 ADC 샌디에이고 2024'에 참석한다고 31일 밝혔다. 월드ADC(World ADC)는 올해 15회를 맞이하는 항체-약물 접합체(ADC)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행사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이번 행사에 참석해 시러큐스 바이오 캠퍼스 내 ADC 생산시설의 역량을 소개하고 신규 잠재 고객사와의 비즈니스 파트너링 기회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DC 기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원스톱 ADC CDMO 서비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롯데바이오로직스는 미국의 비임상·임상 계약 연구기관(CRO/CDMO) 전문업체인 'NJ바이오(NJ BIO)'등 다수 관련 기업들과 원스톱 ADC CDMO 서비스 제공하고자 협력하고 있다. 국내기업으로는 ADC 플랫폼 전문기업 '피노바이오', '카나프테라퓨틱스'와도 전략적 파트너십 및 ADC 기술 플랫폼 공동 개발을 추진하며 다양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펼치고 있다. 향후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시러큐스 바이오 캠퍼스의 미국 내 ADC 생산 및 유통 등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고객사의 니즈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현재 증설중인 ADC 생산 시설은 내년 1분기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GMP)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GC녹십자, 美 산필리포 커뮤니티 콘퍼런스서 혁신 신약 임상 소개
GC녹십자가 '산필리포 커뮤니티 콘퍼런스 어드밴스 2024(ADVANCE 2024, Sanfilippo Community Conference)'에 파트너 스폰서로 참석해 노벨파마와 공동개발 중인 산필리포증후군 A형 (MPS IIIA) 혁신신약 'GC1130A'에 대한 비임상연구 결과와 현재 진행중인 임상시험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어드밴스 2024'는 미국 최대 산필리포증후군 환우회인 산필리포 치료기금협의회(Cure Sanfilippo Foundation)가 주최하는 국제 행사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GC1130A는 최근 미국에서 1상 임상시험계획(IND)승인을 받고 진행 중이다. 산필리포증후군(A형)은 유전자 결함으로 체내에 헤파란 황산염(Heparan sulfate)이 축적돼 점진적인 손상이 유발되는 열성 유전질환이다. 심각한 뇌손상이 주요 증상이며 대부분의 환자가 15세 전후에 사망에 이르게 되는 중증 희귀질환이다. GC1130A는 중추신경계에 투여할 수 있는 GC녹십자의 고농축 단백질 제제 기술을 산필리포증후군(A형) 치료제에 적용하여 노벨파마와 공동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혁신신약(First-in-Class)으로, 치료제를 뇌실 안에 직접 투여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방식이다. 이 방식(ICV)은 당사의 헌터증후군 치료제인 '헌터라제'에 적용돼 일본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셀비온-프로엔, ArtBody 기술 기반 연구개발 MOU
셀비온이 프로엔테라퓨틱스와 ArtBodyTM를 사용한 항체-방사성 동위원소 접합체(ARC)의 연구 및 개발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셀비온의 독자적인 방사성의약품 Rap linker 기술 및 동위원소인 Lu-177등과 프로엔테라퓨틱스의 독자적인 타겟 바인더(binder) 개발 플랫폼 기술인 ArtBodyTM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ARC 신약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가 협업하해 개발하고자 하는 ARC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항암제인 항체-약물 접합체(ADC)와 유사한 형태로 합성의약품 대신 방사성 동위원소를 결합하여 항체의약품 및 방사성의약품의 장점만을 결합해 강력한 항암 효과를 내는 약물이다. ArtBodyTM 기술은 두 종류의 종양연관항원(TAA)을 동시에 인식하여 타겟팅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기반으로 매우 높은 종양선택성을 가지는 반면, 약동학적 측면에서 항체보다 우수한 특성을 가지도록 엔지니어링된 이중 타겟 동시결합 바인더 단백질을 개발하는 기술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다양한 암을 타깃으로 하는 ARC 신약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며 연구·개발 외에도 임상 및 생산·상업화 모든 단계에서의 협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신제약 "새사래첩부제, 임상재평가 단독 허가"
신신제약이 퓨시드산나트륨 함유 상처 치료 습윤밴드 '새사래첩부제'의 임상재평가 결과 효능 입증에 성공해 허가를 유지하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새사래첩부제'는 국내에서 유일한 퓨시드산나트륨 첩부제 제품이 됐으며 신신제약은 단독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식약처는 지난 2023년 퓨시드산나트륨 첩부제에 대한 품목 허가 갱신과 관련하여 유효성 입증을 위한 임상재평가 실시를 공고했다. 당시 해당 품목에 대한 허가를 보유한 타 업체들은 모두 자진 취하를 했지만 신신제약은 효능〮효과 입증이 가능하다 판단해 단독으로 임상재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신신제약은 효능·효과 등 기존의 허가 내용을 모두 인정받아 퓨시드산나트륨 단일제 첩부제를 단독 판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새사래첩부제는 상처 연고 성분인 퓨시드산나트륨이 함유돼 염증 감염 방지 및 상처 케어에 용이한 제품이다. 별도 상처 치료 연고를 바를 필요가 없으며 하이드로콜로이드 습윤밴드로 상처의 보습 환경을 유지해 딱지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하나의 제품으로 상처 치료 및 습윤밴드 역할을 동시에 해 편의성이 뛰어난 점이 특징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HK이노엔 비원츠, 인기 캐릭터 '라비토끼' 한정판 기획세트 출시
HK이노엔(HK inno.N)이 비원츠의 대표제품 2종과 라비토끼 캐릭터 굿즈를 담은 콜라보레이션 기획세트를 선보인다고 31일 전했다. 비원츠X라비토끼 한정판 기획세트 2종은 ▲라비토끼 피토콜라겐 아이세럼스틱 원플러스원(1+1)과 2025년 패브릭 캘린더 ▲라비토끼 시카콜라겐 리프팅크림과 스마트톡이다. 기획세트는 11월부터 올리브영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매장과 뉴틴몰, 네이버 공식 스마트스토어 '비원츠몰'에서 구매 가능하다. 비원츠X라비토끼 한정판 기획세트 출시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내달 12일부터 30일까지 올리브영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라비토끼 시카콜라겐 리프팅크림 기획세트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라비토끼 대형 모찌쿠션을 선물로 증정한다. 비원츠와 라비토끼를 소재로 고객과 소통도 강화할 예정이다. 비원츠의 주요 성분인 '콜라겐'을 활용해 피부변화를 알려주는 라비토끼 릴스를 제작하고 빼빼로데이와 연계한 라비토끼 스토리툰 및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뷰티 인플루언서가 제품 언박싱(un boxing)부터 사용법까지 숏폼으로 소개하는 것도 예정돼있다.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 출시
동국제약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의 신제품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는 분말 타입의 제품으로 동국제약이 56년간의 병풀 연구를 통해 확보한 독자적 기술력으로 탄생했다. 동국제약의 핵심성분인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티트리 오일·알란토인 등 3가지 액티브 성분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독자성분 하이퍼-테카티트리를 함유했으며 모공 및 피지 고민 부위에 빠르고 강력한 솔루션을 선사한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1회 사용만으로 모공 피지를 즉각적으로 83% 개선하고, 모공 부위 진정 효과와 3중 모공 타이트닝(모공의 깊이·넓이·둘레) 효과가 있으며 모공 부위 흔적의 톤을 개선해주는 것이 확인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알란토 캡슐레이션 기술을 통해 피부 온도와 손 끝 압력만으로도 녹는 신개념 오토멜팅 캡슐 분말 제형이 적용된 것이 특징으로, 피부 고민 부위에 제품을 바로 녹여 사용하거나 함께 출시된 전용 겔 세럼인 '마데카 겔 세럼 히알론 듀'와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휴메딕스,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 홈쇼핑 앵콜 방송
휴메딕스가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 쿠션'이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내달 2일 앵콜 방송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롯데홈쇼핑 런칭 방송에서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 쿠션이 완판을 기록해 2차 방송을 준비하게 됐다.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은 단순 피부 커버를 넘어서 스킨 케어 효능까지 기대할 수 있다.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끝에 1차 방송에서 준비 수량을 모두 소진했다.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은 기미 케어와 62%의 스킨케어 성분을 통한 150시간 보습 지속력이 특징이다. SPF 50, PA++++의 자외선 차단 효과로 기미 예방과 피부 보호에 도움을 준다. 얇고 균일한 커버력으로 화사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고 건조함 없이 촉촉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한편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의 앵콜방송은 내달 2일 오전 8시20분에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유나이티드 문화재단, 제22회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 서울시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센터 아트홀에서 제22회 유나이티드 행복 나눔 음악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행복 나눔 음악회는 음악을 접할 기회가 적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클래식 문화를 전파하고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2010년부터 서울시 강남구청과 협력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강남구 10개 복지관에서 총 120여명의 관객이 참석했다. 1부 음악회 공연과 2부 오찬 순으로 진행됐으며 공연은 소프라노 강수정·바리톤 박정민·첼리스트 김홍민·피아니스트 진마리아가 무대를 꾸몄다. 공연은 바흐의 '아리오소'를 시작으로 '선구자', '진달래꽃', '꽃구름 속에', '10월의 어느 멋진날에' 등 감미롭고 누구나 좋아할만한 곡들이 무대를 꾸며 공연을 완성했다. 본 공연 후에는 유나이티드문화재단 크리스탈가든에서 관객들을 위해 오찬과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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