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롯데온,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샬롯' 개편 오픈 外

◆롯데온, 이달부터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샬롯' 개편 오픈


[딜사이트 유범종, 권녕찬, 조은지, 이승주, 구예림 기자] 롯데온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샬롯'을 새롭게 개편해 선보인다. 기존 AI 챗봇 서비스를 고객과 파트너사 수요에 맞춰 정교화하고 생성형 AI를 추가로 도입해 질의응답의 정확도를 높이는 등 '샬롯'을 고도화했다. 문의 응대, 행사·혜택 안내, 상품 리뷰 요약, 이미지 인식을 통한 상품 제안 등을 통해 고객의 쇼핑과 파트너사의 판촉 활동을 동시에 돕는다는 전략이다. '샬롯'은 2020년 4월 롯데온 출범과 동시에 선보인 AI 챗봇 서비스로 지금까지 고객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롯데온은 '샬롯'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정교화하고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서비스를 개편했다. 올 2월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개편·추가했으며 이달부터 준비한 모든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단순히 고객 문의를 해결하는 고객센터 대체 역할을 넘어 상품 탐색부터 이용 후기까지 고객의 쇼핑 전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고객과 소통을 강화한다.


◆유니클로, 'UTGP 2024 루브르 박물관 UT' 컬렉션 출시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가 그래픽 티셔츠 디자인 콘테스트 'UTGP 2024(UT Grand Prix, UT 그랑프리)'의 수상작을 담은 티셔츠 컬렉션을 6월10일 출시한다. '루브르 박물관의 발견(DISCOVERIES OF THE LOUVRE)'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UTGP 콘테스트는 유니클로와 2021년부터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루브르 박물관의 작품을 모티브로 했다. 유니클로는 'UTGP 2024 루브르 박물관 UT' 컬렉션의 출시를 기념해 루브르 박물관 내부에서 특별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올해 8월 말까지 운영되는 해당 팝업 스토어에서는 'UTGP 2024 루브르 박물관 UT' 컬렉션을 비롯해 함께 스타일링 하기 좋은 주요 유니클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UTGP 2024 루브르 박물관 UT' 컬렉션은 6월10일부터 전국 유니클로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유니클로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 '2024 장보기오픈런', 성황리 개최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9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2024 장보기오픈런'(장보기오픈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장보기오픈런은 달리기와 장보기를 결합한 이색 러닝 마라톤 행사다. 참가자들은 코스 내 출발지에서 준비된 장바구니에 원하는 상품을 담고 5km를 완주하면 된다. 완주자에게는 결승점 통과 시 장바구니에 들어 있는 상품을 증정한다. 배민은 출발지에 대형 마트 콘셉트의 '득템존'을 마련하고 배민 장보기·쇼핑에서 판매하는 식품·음료·생활용품 등 약 20개 브랜드, 90여종의 상품, 6만여개를 준비했다. 이날 장보기오픈런에는 2000여명이 참가했다. 완주한 참가자에게는 기념메달과 함께 배민 장보기 쿠폰팩도 함께 주어졌다. 이 날 열린 장보기오픈런 참가비 수익금 전액은 서울 송파구청 산하 19개 아동복지센터에 기부될 예정이다.


◆쿠팡, 6월 '블랙 생필품 위크' 진행


쿠팡이 인기 생활필수품을 한자리에 모아 파격 할인하는 6월 '블랙 생필품 위크'를 16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유한킴벌리, LG생활건강, 한국피앤지, 아모레퍼시픽, 깨끗한나라, 헨켈 등 인기 브랜드가 참여해 바디워시·헤어케어·세탁세제·화장지, 여성용품 등 1000여개 상품을 특가에 내놓는다. 먼저 10일 단 하루 최저가에 도전하는 상품을 준비했다. 1만원 이하 특가로 만날 수 있는 대표 상품은 ▲아이깨끗해 프리미엄 크리미 바 솝(85g, 1개) 2000원대 ▲퍼실 라벤더젤 플러스 드럼용(1.5L, 1개) 5000원대 ▲미쟝센 데미지케어 레드 프로틴 샴푸(680ml, 2개) 6000원대 등이다. 더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할인 코너도 마련했다. ▲14일까지 오전 7시·오후 7시마다 한정수량으로 특가 판매하는 '타임특가' ▲인기 상품을 1개 구매하면 동일한 상품을 하나 더 주는 '1+1득템'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1만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쿠폰 할인' 등이 있다. 도브, 비트, 2080, 케라시스 브랜드 상품은 구매 조건을 충족하면 사은품도 증정한다. 사은품은 도브 핸드워시, 비트 실내건조 캡슐세제, 2080 고불소치약, 케라시스 어메니티 바디로션 등이다.


◆이랜드리테일,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BLF)' 협력 강화


이랜드리테일이 전 세계에서 소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일본 보더리스 그룹의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통된 기치에 공감대를 갖고 다양한 협력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랜드리테일과 협력 첫 번째 단계로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는 3월 NC 수원터미널점 '신사 복합관'에 국내 최초로 문을 열고 국제 사회적 기여를 창출하는 가죽 비즈니스를 통한 사업 협력을 시작했다.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는 현재 가죽 사업을 통해 방글라데시 빈곤 문제 해결에 임하고 있다. 일할 수 없던 사람들이 가죽 장인으로 성장하도록 활동을 지원하며 국적과 소속 등에 관계없이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랜드리테일 역시 이랜드글로벌 방글라데시 지사에서 현지인 채용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등 사회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양사는 '사회적경제기업'이라는 공동 기치 아래 협력을 통해 소셜 비즈니스 가치를 실천하기로 했다.


◆애경산업 루나, 멜팅 포뮬라 립 팔레트 출시

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루나'(LUNA)가 '멜팅 포뮬라 립 팔레트'(MELTING FORMULA LIP PALETTE)를 출시했다. 루나 멜팅 포뮬라 립 팔레트는 6가지 색상을 하나에 담아 나만의 립 컬러를 만들 수 있는 글로우 립 팔레트이다. 특히 도톰한 수분 광택을 표현해 주는 '케어밤', 입술에 생기 있는 컬러를 더해주는 '틴팅밤', 촉촉하면서도 선명한 색상을 연출해 주는 '글로시밤' 세 가지의 제형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립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다. 루나 멜팅 포뮬라 립 팔레트는 피부 온도에 따라 제형이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멜팅밤 공법을 적용해 촉촉하면서도 선명한 발색이 가능하며 여러겹 레이어링 해도 가볍고 맑은 광택감을 표현해 준다. 루나 멜팅 포뮬라 립 팔레트는 원하는 대로 색상을 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투명한 색상의 '스파클 샴페인' ▲연한 피치 색상의 '크롭 포인트' ▲맑은 피치 색상의 '멜티드 피치' ▲투명한 쿨 레드 색상의 '체커 매트' ▲톤 다운된 브릭 레드 색상의 '진저 슈슈' ▲생기 있는 코랄 레드 색상의 '애프리콧 무스' 컬러로 구성됐다.


신세계百, 고객과 함께 '버려지는 귀한 농산물' 구한다


신세계백화점이 11일부터 16일까지 본점과 강남점, 신세계푸드마켓 도곡 등 10개 점포에서 '언프리티 프레시' 행사를 연다. 백화점의 까다로운 외형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맛과 영양, 신선도는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10종의 과일 · 채소를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고물가 시기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환경과 농가를 함께 살리는 착한 소비 실천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애플수박(1입) 7900원, 머스크 멜론 9900원(1입) 1만9900원, 파프리카(4입/봉) 5900원, 자두(5~6입/팩) 6900원 등이 있다. 신세계는 추후 언프리티 프레시 브랜드·캐릭터 등을 활용해 식품 외 장르·브랜드와의 협업을 검토해 고객과 농가 간의 친밀도를 높이는데 더욱 힘쓸 예정이다.


◆풀무원샘물, '풀무원투오' 브랜드 앰버서더로 배우 이정현 발탁


풀무원샘물이 '풀무원투오' 브랜드 앰버서더로 배우 이정현을 발탁하고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0일 밝혔다. '풀무원투오(Pulmuone toO)'는 내추럴 미네랄 워터의 새로운 음용 방식을 제안하는 풀무원샘물의 신규 브랜드다. 풀무원샘물은 깨끗하고 맑은 이미지의 배우 이정현과 함께 수분 섭취뿐 아니라 삶에 특별한 경험을 더해주는 투오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계획이다. 풀무원샘물은 배우 이정현의 일과 육아까지 모든 분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내면부터 외면까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풀무원투오의 지향점과 잘 맞아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앰버서더로 발탁했다. 풀무원샘물은 브랜드 앰버서더 발탁을 기념해 배우 이정현과 함께 한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건강한 물을 마시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영상은 이정현의 깨끗한 목소리와 감각적인 영상미를 통해 내추럴 미네랄 워터의 새로운 음용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하고 간편하게 그리고 깨끗하게 즐기는 천연 광천수라는 점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VIP 고객 경험 강화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이 VIP 고객 대상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고 고객 경험 강화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신세계사이먼은 이른바 충성 고객인 VIP 대상 혜택을 한층 강화하고자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처음으로 '핸즈프리 쇼핑' 서비스를 도입한다. 주말과 공휴일 프리미엄 멤버스 등급 고객 대상으로 선보이는 이 서비스는 고객이 매장에서 구매 후 쇼핑백을 맡기면 원하는 시간에 EAST 구역 내 픽업존에서 수령할 수 있는 편의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신세계 아울렛 앱(APP)에서 간편하게 신청하면 된다. 최대 5곳의 매장까지 매장별로 최대 5개 상품까지 맡길 수 있다. 또 우천 시에도 방수 포장 쇼핑백을 제공해 날씨 영향에 따른 쇼핑 불편도 최소화에 나선다. 더불어 프리미엄 멤버스와 골드 등급의 VIP 고객을 위한 라운지 공간도 색다른 매력을 전한다. 23일까지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WEST에 위치한 프리미엄 라운지는 컨템포러리 브랜드 '이로(IRO)'와 함께 피크닉 콘셉트로 꾸미고 고객을 맞이한다.


◆롯데웰푸드, 'Try the World'와 '빼빼로' 공동 마케팅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스낵 구독 서비스 'Try the World'에 '빼빼로'를 소개하며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한다. 'Try the World'는 세계의 과자들을 큐레이션해 보내주는 미국의 과자 구독 서비스로 월 평균 구독자 1만명에 달한다. 'Try the World' 구독 서비스는 매 월 8~9종의 세계 과자를 모아 정기배송 해주는 서비스다. 이번 공동 마케팅으로 '아몬드 빼빼로'가 포함됐다. 달콤한 초콜릿에 원물의 식감이 느껴지는 아몬드 분태로 현지 선호도가 높아 선정됐다. SNS 채널을 통한 마케팅도 진행 중이다. 'Try the World' 공식 SNS채널에서는 'Play together, Share PEPERO(빼빼로를 나누며 함께 즐겨요)'라는 주제로 빼빼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게재했다. 이와 더불어 빼빼로와 함께하는 즐거운 일상을 담아낸 영상 콘텐츠도 공개했다. 빼빼로와 'Try the World'는 SNS 이벤트를 통해 아몬드 빼빼로를 경품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6월 중에는 현지 인플루언서들이 빼빼로를 소개하는 콘텐츠도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챔피온, 일본 스트릿 브랜드 '윈드앤씨'와 협업 컬렉션 공개


생활문화기업 LF가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캐주얼 브랜드 '챔피온'이 '윈드앤씨(WIND AND SEA)'와 협업한 첫 캡슐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윈드앤씨(WIND AND SEA)'는 2018년 시작으로 스트리트 패션을 기반으로 하여 독특한 디자인과 현대적인 감각을 결합한 컬렉션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브랜드를 설립한 다카시 쿠마가이(Takashi Kumagai)은 일본 최고의 사진 작가 중 하나로 색다른 접근방식과 트렌디한 감각으로 잘 알려져 있다. 챔피온과 윈드앤씨의 첫번째 만남은 챔피온의 '컬리지 스타일' 아이템과 헤리티지 기술인 '리버스 위브(Reverse Weave®)'에 윈드앤씨의 유스 컬쳐(Youth Culture) 트렌드를 접목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이번 컬렉션은 여름철 필수 아이템인 반팔 티셔츠, 각 브랜드의 로고가 프린트 된 반팔 스웻 셔츠가 메인이다. 그 외 여름에 입기 좋은 테리 소재의 반팔 래글런 티셔츠, 레트로한 무드의 나일론 반바지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컬렉션은 챔피온 공식 온라인 스토어와 챔피온 스타필드 코엑스점에서 한정 수량으로 출시된다.


◆CJ온스타일, 10일 '선재 업고 튀어' 굿즈 온라인 최초 론칭


CJ온스타일이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굿즈를 10일부터 온라인 최초 예약 판매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CJ온스타일은 이처럼 높은 팬덤으로 흥행한 '선재 업고 튀어' 굿즈를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선뵌다. 10일 오후 12시부터 17일까지 '선재 업고 튀어' 굿즈 온라인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정식 판매 하루 전인 9일 오후 12시 CJ온스타일 모바일 앱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예약 판매 영상이 공개된다. 이번 CJ온스타일 예약 판매에서는 기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하지 않았던 온라인 단독 상품 S목걸이와 10~20대 선재와 솔 모습을 형상화한 블록형 커플 키링 3종 등을 최초로 선뵌다. 이외에 드라마 포스터 세트, 포토 엽서·우표 스티커 세트부터 청상아리 티셔츠, 솔선 금속뱃지, 자감고 학생증·증명사진 세트, 솔선 커플 키링 등 극 중 류선재, 임솔 캐릭터를 상징하는 굿즈(MD) 22종도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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