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신용등급 'A' 강등…붕괴사고 재무부담↑
신평사 3곳 모두 하향조정, 2년 만에 유효등급 하락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2일 08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종로에 위치한 GS건설 본사 (사진제공=GS건설)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한국신용평가(한신평)와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가 GS건설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했다. 지난해 4월 발생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영향으로 GS건설의 재무부담이 가중됐고,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서 영업정지처분을 결정한 데 따라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는 것을 이유로 꼽았다.


지난해 말 한국기업평가(한기평)가 GS건설 신용도를 낮추고 약 한 달 만에 나머지 신평사 2곳도 신용등급 강등 행렬에 동참했다. 이에 GS건설의 유효등급은 2021년 말 A+로 올라선 이후 2년여 만에 다시 A로 회귀하게 됐다.


2일 한신평과 나신평은 GS건설의 신용등급(무보증사채)을 기존 'A+'에서 'A'로 한 단계 내렸다. 단기신용등급(기업어음) 역시 'A2+'에서 'A2'로 낮췄다.


지난해 4월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에 따른 비용부담에 수익성 악화까지 겹치며 재무부담이 가중된 탓이다. 이에 더해 붕괴사고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GS건설에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한 점도 이번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GS건설은 검단 붕괴사고와 관련해 전면 재시공을 결정했다. 이에 지난해 2분기에는 재시공 비용 5500억원을 일시에 반영해 4139억원의 영업손실과 2797억원의 순손실을 봤다. 이후 원자재 가격 인상 및 안전관리 비용 증가 등 영향으로 수익성 악화까지 겹쳐 재무부담이 더욱 가중됐다. GS건설의 재무부담이 단기간에 개선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전망되면서 등급이 내려갔다.


붕괴사고에 따른 영업처분 영향 역시 등급 하락 요인으로 꼽혔다. 지난 1일 국토교통부는 사전통지된 영업정지 8개월 처분을 확정했다. 서울시도 1월31일 품질검사와 관련해 영업정지 1개월 처분을 확정했으며, 안전점검과 관련한 영업정지 1개월 처분은 청문을 거쳐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한신평은 "정부의 영업정지 처분 결정으로 인해 사업 및 재무적 변동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8월 한신평, 나신평, 한기평 등 국내 신용평가사 3곳은 GS건설의 신용등급은 기존 A+를 유지하면서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바꿨다. 3곳 모두 등급전망 변경 원인으로 검단 붕괴사고를 꼽았다. 이후 3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한기평이 가장 먼저 GS건설의 신용등급을 낮췄고, 약 한달 만에 한신평과 나신평도 등급 하향에 나섰다.


국내 신용평가사 3곳 모두 GS건설의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내린 데 따라 시장에서 인정하는 GS건설의 유효등급도 A로 강등됐다. 지난 2021년 12월에 한신평과 나신평이 GS건설의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상향한지 2년여 만이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기업이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부담해야 하는 이자 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다. 2곳 이상의 신용평가사로부터 수익성, 재무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고 신용등급을 부여받는다. GS건설의 유효등급이 하락한 데 따라 향후 외부 차입금에 대한 금융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다.


나신평은 "붕괴사고로 인한 추가 공사비, 건축·주택부문의 수익성 저하 추세 등을 감안할 때 GS건설은 당분간 현금창출력 저하로 인해 재무부담이 다소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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