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판매호조…손실 축소
작년 매출 3549억, 전년比 44.2%↑…"올해, 수익성 입증 원년"
(표=딜사이트)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SK바이오팜이 작년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판매 확대와 비용 효율화 등으로 손실을 대폭 축소했다. 


SK바이오팜은 2023년 연결기준 누적 매출 3549억원, 영업손실 371억원, 당기순손실 363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4.2%(1087억원)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940억원, 1031억원 감소했다. 작년 4분기는 매출 1268억원, 영업이익 152억원을 기록했으며, 분기 흑자전환이라는 목표를 달성했다.


회사의 주력 품목인 세노바메이트는 작년 미국에서 2708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는 전년 대비 60.1%, 금액으로는 1000억원 이상 증가한 수치다. SK라이프사이언스랩스 인수로 연구개발(R&D) 비용 등이 증가했음에도 연간 판관비를 전년 대비 5.4% 증가로 막으면서 손익을 크게 개선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세노바메이트의 작년 4분기 미국 매출은 7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2%, 전분기 대비 2.7% 증가했다. 4분기 처방 수(TRx) 증가 추세가 유지됐음에도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율이 낮은 이유는 올 초 6%의 약가 인상과 매분기 안정적인 흑자 유지를 고려해 작년 말 도매상의 과도한 재고 증가를 억제했기 때문이다. 이에 올 1분기부터 재고 소진의 마이너스 요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흑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세노바메이트의 출시 44개월 차인 작년 12월 처방 수는 약 2만6000건으로 이는 경쟁 신약의 출시 44개월 차 처방 수의 2.2배 수준이다. SK바이오팜은 올해 월간 처방 수를 3만 건 이상으로 끌어올려 치료 영역(Therapeutic Area)내 의약품 처방 1위를 달성하고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겠다는 목표다.


회사의 4분기 용역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아시아 임상 가속화에 따른 진행 매출 증가, 세노바메이트 및 솔리암페톨 로열티 수입, 글로벌 진출 확대에 따른 파트너링 수입, SK라이프사이언스랩스 관련 매출 등 다양한 수익원에서 용역 매출이 발생했다. 


SK바이오팜은 오는 2025년과 2026년에 걸쳐 세노바메이트의 전신 발작으로의 적응증 확장 및 소아‧청소년까지 연령 확대 등으로 매출 퀀텀점프를 준비하고 있다.


회사는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로 창출한 현금 흐름과 마케팅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규 모달리티(New Modality) 기술 플랫폼과 항암으로 영역을 확장해 '빅바이오텍'을 향한 약진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팜은 미국 시장에서 직판 체계를 갖추고 자체 개발 신약을 판매하고 있다. 세노바메이트는 직판 체계를 통한 영업으로 미국 내 매출 총이익률이 90% 중반에 달하는 높은 수익성을 담보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이러한 미국 직판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상업화 제품'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내 제시하고 2025년까지는 인수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팜은 작년 새로운 파이낸셜 스토리를 통해 3대 신규 모달리티(New Modality)로 방사성의약품 치료제(RPT), 표적단백질분해(TPD), 세포 유전자 치료제(CGT)를 선정하고, SK그룹사 시너지를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R&D에 속도를 내고 있다.


TPD영역에서는 지난해 SK라이프사이언스랩스를 성공적으로 인수해 분자 접착제(Molecular glue, MG) 발굴 혁신 플랫폼인 'MOPED' 를 통해 기존에 치료제가 없던 표적에 작용할 수 있는 계열 내 최고(베스트 인 클래스) 및 계열 내 최초(퍼스트 인 클래스) 분해제를 발굴 및 개발 중이다. 연내 통합한 파이프라인과 개발 일정을 제시할 예정이다.


RPT 분야에서는 테라파워 등과의 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방사성동위원소(RI) 공급을 포함해 RPT 사업의 세부 전략 방향과 일정 등 사업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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