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네버슬립]
테슬라, AMD의 AI 칩도 산다?
엔비디아에 AMD까지, 자율주행용 슈퍼컴퓨터에 힘 주는 테슬라
이 기사는 2024년 01월 29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AMD의 칩도 사시나요? "네!"


테슬라가 AMD의 AI 칩을 '많이' 사용하게 될까요? 일론 머스크 CEO는 SNS X에서 "올해 테슬라가 엔비디아 하드웨어에 5억 달러 이상 지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AMD의 칩도 구매할 것이냐는 질문이 나왔죠. 머스크는 "네"라고 대답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전에도 "우리는 많은 엔비디아의 하드웨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엔비디아나 AMD와 같은 하이엔드 팹리스 기업에게 테슬라와 같은 빅테크 기업 고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이 지출하는 금액이 매우 크기 때문이죠. 일론 머스크 CEO는 2024년 말까지 '프로젝트 도조'에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여느 레거시 완성차 기업과 테슬라가 가장 큰 차이점이 하나 있죠. 바로 슈퍼컴퓨터의 존재입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한 슈퍼컴퓨터 '도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팹리스와 자체 칩, 투 트랙 전략


이 도조에는 막대한 량의 AI 칩이 쓰이는데요. 테슬라는 자체 칩을 개발해 사용함과 동시에 엔비디아로부터도 칩을 수급합니다. 그리고 이번 머스크의 발언에 따르면, AMD도 테슬라에게 AI 칩을 공급하게 됩니다. 다만 그 규모가 관건입니다.


테슬라 주가 움직임은?


테슬라의 주가는 26일(현지시간) 0.34% 오른 183.2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1개월 이 기업의 주가는 약 30%나 급락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오랜 기간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1년 동안 이 기업의 주가는 3% 남짓 올랐을 뿐입니다.


최근 JP모간은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130달러로 낮췄는데요. 이는 테슬라의 주가가 앞으로도 상당한 폭으로 하락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JP모간의 라이언 브링크만 애널리스트는 "현재 밸류에이션은 정체된 매출 성장으로 정당화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머니네버슬립 2,011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