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게더아트, 한국기업평가와 기초자산 평가 기준 MOU
미술품 투자계약증권 및 토큰증권(ST) 관련 기초자산 가치평가 모델링 협력
(왼쪽부터)투게더아트이승행부대표와 한국기업평가 유익재 실장.(사진 제공=투게더아트)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주식회사 투게더아트는 한국기업평가와 미술품 투자계약증권 및 토큰증권(ST) 관련 기초자산의 가치평가 모델링 및 투자계약증권 발행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기업평가는 기업 신용평가, 유가증권 신용평가등을 주력으로 하는 자본시장 내 국내 대표 가치평가 전문 회사이며, 투게더아트는 국내 대표 미술품 경매회사인 케이옥션의 자회사로 미술품 유통플랫폼인 '아트투게더'(Art Together)를 운영하며 미술품 투자계약증권의 발행을 통해 자본시장 진입을 예정하고 있다.


주로 실물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되는 투자계약증권의 특성상 기초자산에 대한 평가는 투명한 정보 제공과 투자자 보호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그리고 미술품 시장은 발행사와 투자자 간의 정보 비대칭이 발생하기 쉬운 영역이 발생할 수 있어 기초자산 평가에 있어 객관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그에 따라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기초자산의 가치평가 모델링 기준에 관한 연구를 같이 진행하며공정한 평가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MOU 이후 글로벌 미술품 데이터 분석과 국내외 미술품 평가 방법론 등을 활용한 투게더아트의 기초자산 내부 평가를 검증하고, 미술품 가치평가와 미술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유가증권으로서 투자계약증권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방법론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투게더아트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자본시장에 걸맞는 가치 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투자계약증권의 기초자산이 되는 미술품이 자본시장에서 일반 투자자의 관점에서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검증되었다는 점이 알려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투게더아트가 발행하는 투자계약증권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미술품이 대체투자의 한 분야로 널리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투게더아트는 투자자 보호의 일환으로 NH투자증권과의 실명 계좌 연동을 기반으로 하는 투자계약증권의 청약 및 배정 절차를 최초 증권신고서에서부터 기재하는 등 미술품 조각투자가 안정적인 금융투자상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