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모음]
공정위, 증권사 국고채 입찰 담합도 조사 外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2일 17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공정위, 증권사 국고채 입찰 담합도 조사…대상 회사도 늘어[주요언론]


대형 증권사 담합 혐의를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가 국고채 입찰 과정에서 부당한 합의나 정보교환이 있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증권사들이 각종 수수료를 결정하거나 국고채 입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담합했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앞서 지난 20일 메리츠, KB, 삼성, NH투자, 키움증권 등 5개사와 금융투자협회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고, 21일에는 미래에셋증권에 대해서도 현장조사를 시작했다. 공정위는 각 증권사의 국고채 입찰 업무 담당자가 참여하는 단체 대화방 내용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 중국 경상수지 21년 만에 첫 적자에 규모도 역대 최대[주요언론]


한국이 21년 만에 처음으로 대 중국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했다.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해 지역별 국제수지(잠정) 자료를 보면, 작년 한국의 대 중국 경상수지는 77억8000만 달러였다. 전년 234억1000만 달러 흑자에서 적자 전환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2001년(7억6000만 달러 적자) 이후 21년 만에 처음으로 대 중국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했다. 아울러 이번 적자는 대 중국 역대 1위 적자로 기록됐다. 세부 내역을 보면, 내국인의 대 중국 직접투자액이 55억1000만 달러에서 72억9000만 달러로 증가했다. 이는 역대 1위 규모다. 반면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온 직접투자액은 15억6000만 달러에서 7억7000만 달러로 반토막났다.


투자 보따리 푸나…재계 총수들, 프랑스 찍고 베트남으로[더팩트]


22일 재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방문에 동행한 그룹 총수들이 이날부터 24일까지 이어지는 베트남 경제사절단 일정을 시작했다. 총수들은 경제인 만찬 간담회 등을 통해 현지 기업인들과 만날 예정이다. 경제사절단은 대기업 24곳, 중견기업 28곳, 중소기업 138곳, 경제단체와 협·단체 12곳, 공기업 3곳 등 총 205곳으로 구성됐다. 현 정부 들어 최대 규모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프랑스 일정을 소화한 4대 그룹 총수뿐만 아니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도 참가한다.


'적자의 늪' 왓챠…자회사 매각으로 한숨 돌리나[이코노미스트]


경영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플랫폼 왓챠가 자회사 블렌딩의 경영권을 콘텐츠 플랫폼 오지큐에 매각한다. 블렌딩의 경우 처음 매각을 추진하던 당시보다 기업가치가 절반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왓챠는 음원 유통 자회사 블렌딩 지분 51%를 오지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르면 오는 7월 잔금을 납입하고 거래를 종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분 51%의 가격은 약 80억원으로 알려졌다. 블렌딩은 2017년 SBS콘텐츠허브와 MBC가 합작해 설립한 음원 제작·유통 회사다. 왓챠가 음악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021년 8월 인수했다. 당시 왓챠는 자회사 더블유피어를 통해 블렌딩을 흡수합병했는데, 왓챠가 경영난을 겪으면서 조직 경량화 차원에서 인수한 블렌딩의 매각에 나선 것이다.


절세‧공모주 우선 배정하는 '하이일드펀드'…IPO 훈풍에 기대감 '쑥'[이코노미스트]


세제 혜택과 동시에 공모주 우선 배정이 가능한 '고위험고수익채권펀드'(하이일드펀드)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하이일드펀드는 신용등급이 낮은 BBB+급 이하 채권에 45% 이상, 국내 채권을 60% 이상 편입해 투자하는 상품이다. 고위험 고수익 펀드인 만큼 세제 혜택과 공모주 우선 배정이 가능하다. 투자자 입장에선 세금 부담을 덜고 기업은 자금 조달을 기대할 수 있다. 증권가에서도 속속 하이일드펀드 출시‧판매에 나섰다. 하반기 대어급 기업공개(IPO) 등장 기대감이 커지면서 미리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다올자산운용의 '다올공모주하이일드만기형펀드' 출시를 시작으로 한국투자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이 하이일드펀드 판매를 개시했다. 한국투자증권에서는 총 9개의 하이일드펀드를, 신한투자증권에서는 '다올공모주하이일드펀드'와 '교보악사공모주하이일드플러스펀드'에 가입할 수 있다.


저축은행 지점 폐쇄도 내달부터 까다로워진다[이데일리]


앞으로 저축은행의 점포 폐쇄 절차도 까다로워진다. 영업소의 폐쇄 사전신고 기간은 현행 1개월 전에서 2개월 전으로 늘어나고, 영업소 폐쇄 사전검토서 등 폐쇄 사유를 담은 사전 결과 보고 절차가 생긴다. 영업소 폐쇄로 야기되는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소비자 지원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비용절감을 앞세운 은행권의 무분별한 점포 폐쇄 방지가 1금융권을 넘어 2금융권까지 확산하는 분위기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자율규제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영업소 폐쇄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정·시행키로 의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뉴스모음 3,393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