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마크로젠, '동형암호' 크립토랩과 업무협약 外

◆마크로젠, 동형암호 상용화 성공한 크립토랩과 업무협약

왼쪽부터 마크로젠 김창훈 대표, 크립토랩 천정희 대표. (제공=마크로젠)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마크로젠이 동형암호 기술 스타트업 크립토랩과 유전체 데이터 동형암호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21일 진행했다. 마크로젠은 4세대 암호기술 '동형암호'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기 위해 크립토랩과의 협약을 추진했다. 동형암호는 고객 정보를 암호화한 상태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차세대 암호기술이다. 암호화한 상태에서 계산한 값과 암호화하지 않고 계산한 값이 같아 '동형'이라 이름 붙여졌다. 데이터 유출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물론 민감한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어 '꿈의 암호'로 불린다.


◆휴온스메디텍, 살균소독제 종병 대상 공급 확대

헥시와입스 제품. (제공=휴온스메디텍)

휴온스메디텍은 최근 중환자실을 보유한 국내 상급종합병원 약 30 곳에 '헥시와입스' 공급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헥시와입스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클로르헥시딘 성분의 티슈형 소독제다. 액상형 클로르헥시딘보다 항균지속성이 높으며 희석액이 티슈에 묻혀진 상태로 개별 포장되어 있다. 별도의 희석과 조제, 건티슈에 묻히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효과적이다. 잦은 침습적 처치와 장기간 항생제 사용으로 감염 발생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중환자에게는 침상 목욕이 필수적이다.


◆팜비오-동국, 알약 장 정결제 '오라팡정' 코프로모션

왼쪽부터 한국팜비오 남봉길 회장,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 (제공=한국팜비오)

한국팜비오와 동국제약은 지난 21일 장 정결제 '오라팡 정'에 대한 병의원 영업 공동 프로모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오라팡정의 신규 거래처 발굴과 영업활동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오라팡정은 한국팜비오가 2019년 발매한 세계 최초의 OSS(oral sulfate solution) 정제형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다. 복용 편의성 덕분에 기존 액제 복용에 어려움을 겪던 환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HLB, 파나진 인수로 암 진단 기술까지 확보


HLB컨소시엄이 유전병 치료 소재개발 및 암 진단 전문기업 파나진을 인수하며, 암 진단사업 강화에 나선다. 파나진은 21일 공시를 통해 HLB를 주축으로 HLB바이오스텝, HLB테라퓨틱스, HLB이노베이션, HLB인베스트먼트 등으로 구성된 HLB컨소시엄에 300억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별도로 노마드4호 조합 등이 FI(재무적투자자)로 참여해 266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인수한다. HLB가 해당 CB에 대해 30%의 콜옵션 권리를 갖고 있어, 향후 행사 완료 시 HLB그룹은 최대 22.94%에 이르는 파나진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다. 파나진은 바이오마커를 타깃한 분자진단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이다.


◆이노엔 제로 칼로리 음료 '티로그', 판매량 1천만병 돌파 

제로 칼로리 아이스티 음료 '티로그(Tealog)' 제품. (제공=이노엔)

HK이노엔(HK inno.N)의 제로 칼로리 아이스티 음료 '티로그(Tealog)'가 지난 4월 출시된 이후 하루 평균 11만병 이상 판매되며 출시한지 석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병을 돌파했다. 이는 1초에 1병 이상 팔린 수준으로,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꼴로 티로그를 소비한 셈이다. 티로그는 출시한지 2주 만에 판매량 약 150만병을 돌파하고, 5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5주 연속 1초에 1병 이상 꾸준히 판매됐다. 티로그는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맛과 칼로리를 동시에 잡은 제품이다. 출시 직후 1020세대를 중심으로 '맛있는 제로 칼로리 아이스티 음료'라는 입소문이 확산되면서 지속적인 판매 실적을 이끈 것으로 파악된다.


◆동아제약, 판피린X가상인간 '와이티' 만나 재탄생

동아제약의 감기약 브랜드 판피린이 신세계 가상인간인 와이티와 콜라보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와이티'는 신세계가 만든 Z세대 가상인간으로 2022년 3월 첫 공개이후 패션, 뷰티, 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델로 활동을 하고 있다. 젠지(Generation Z: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 세대가 선호하는 얼굴형과 힙한 패션 감각, 자유분방하고 틀을 깨는 기발함이 특징이다. 이번 콜라보는 메타버스 트렌드와 함께 MZ세대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 소비 문화 및 판피린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획됐다. 판피린과 신세계 와이티의 팝아트 갤러리는 동아제약 판피린, 와이티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알테오젠 ,히알루로니다제 권리확장 위한 새 특허출원

알테오젠 본사 전경. (제공=알테오젠)

알테오젠은 '재조합 PH20'에 대한 특허출원을 했다고 22일 밝혔다. PH20은 히알루로니다제의 한 종류로 피하 조직의 중성 pH에서도 활성화돼 SC 제형 변환 플랫폼에 사용하고 있다. 회사 측은 물질 및 제법 등이 포함된 이번 특허 출원을 통해 경제적, 산업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PH20 변이체에 대한 권리를 광범위하게 확보하고 타사의 진입을 방지하는 기술장벽을 쌓았다고 평가했다. 최근 알테오젠은 지적재산권 보호와 Hybrozyme™(하이브로자임) 플랫폼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권리를 확대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7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