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머니팁]
미래에셋증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판매 개시 外


◆미래에셋증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판매 개시


[박기영] 미래에셋증권은 20·30세대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청년펀드)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청년펀드는 청년 자산 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금융 상품으로, 사회초년생인 20·30세대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제도이다.


가입 대상은 만 19∼34세 이하의 거주자로, 연간 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이 3800만원 이하만 해당한다. 납입금액의 40%를 소득 공제받을 수 있으며 연간 600만원까지 최대 5년간 납입할 수 있다.


3년간 연 600만원씩 1800만원을 청년펀드에 납입한다면 40%인 72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세율 16.5%(과세표준 연 소득 1400만∼5000만원 구간)를 적용하면 약 118만8000원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혜택을 통한 절세도 가능하다.


미래에셋증권은 청년펀드 가입자 중에서 선착순으로 1934명을 선정해 10만원 이상 가입한 1934명에게 커피 쿠폰을 주고, 10만원 이상 가입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명을 뽑아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청년펀드 이벤트는 청년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에 호응하고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응원하는 차원에서 기획했다"며 "많은 청년이 펀드 가입을 통해 혜택도 받고 자산 형성에 많은 도움을 받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NH證, 나무PLCC 캐시백 프로모션 실시


NH투자증권은 나무증권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인 '나무 NH농협카드'와 '나무 롯데카드'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지난 1월 업계 최초로 증권사 PLCC인 나무NH농협카드를 출시했다. 카드를 보유한 나무증권 고객은 일상 속 소비를 통해 지급받은 캐시백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등 소비가 투자로 이어지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31일까지 최초로 나무 PLCC를 발급하거나 이미 발급받은 고객 중 직전 6개월간 결제 이력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캐시백과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나무 롯데카드를 발급받은 고객은 다음달 30일까지14만원 이상 사용 시 14만원을 지급받으며, 이동통신 요금 등 정기 결제 7종 자동납부를 신청하면추가 4만원의 캐시백을 제공받아 총 18만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나무 NH농협카드는 매월 40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에게 매월 7000원씩 2년간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아파트 관리비 등 정기 결제 6종에 대해 자동납부 등록 시 추가 4만원 모바일상품권을 제공받아 최대 20만8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프로모션을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지급된다.


NH투자증권 나무증권 관계자는 "일상과 투자가 자연스럽게 연결돼 부담없이 투자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지속적인 생활금융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투자자산이 자동으로 늘어나는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B증권, 'ChatGPT' 세미나 개최


KB증권 KB금융그룹의 VIP고객을 대상으로 'ChatGPT'에 대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ChatGPT는 인공지능(AI) 연구소 OpenAI가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공개 직후 큰 반향을 일으키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KB증권은 세미나를 통해 ChatGPT의 태동부터 앞으로 발전하게 될 AI가 글로벌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세미나는 지난 15일 오후 4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하인환, 유중호 KB증권 자산배분전략부 선임연구원이 강연에 나섰다. ChatGPT가 펼쳐나갈 미래와 금융업에 미치는 영향과 인공지능 기술의 현주소, 발전 방향 및 미국시장에서 관심받고 있는 유망한 AI 기업들에 대한 시장 전망도 함께 다뤄졌다.


이홍구 KB증권 WM영업총괄본부장은 "최근 관심을 받는 ChatGPT를 보면서 고객에게 AI 분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싶었다"며 "향후 금융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과 투자 가능성 및 유망기업들에 대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신증권, 2030 세테크 펀드 판매…"5년간 40%소득공제"


대신증권은 17일부터 전국 대신증권 영업점에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달부터 도입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2030세대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된 정책금융상품이다.


연 600만원 내에서 납입금액의 40%인 24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가입 기간은 5년이다. 이 펀드는 국내 주식에 40%이상 투자하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 전용 펀드로, 납입 한도인 600만 원 내에서 다수의 상품에 가입 가능하다. 


근로소득 5천만 원 이하(종합소득금액 3,800만 원 이하), 만 19~34세 청년이면 가입할 수 있다.


이날부터 대신증권 전국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고, 다음달 14일부터 대신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인 '대신 크레온'과 '대신 CYBOS'를 통해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다.


김동국 대신증권 상품솔루션부장은 "대신증권은 자체심사를 통해 선별한 청년형 펀드 추천 리스트를 제공해 투자결정을 도울 것"이라며 "이외에도 자산운용사와 협업을 통한 가입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투자증권, ELW 256종목 신규 상장


한국투자증권은 주식워런트증권(ELW) 256종목을 신규 상장한다고 15일 밝혔다.


상장 종목은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지수형 ELW 46종목과 삼성전자·LG에너지솔루션·SK하이닉스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종목형 ELW 210종목이다.


ELW는 개별 주식이나 주가지수를 만기일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상품이다. 기초자산 상승을 예상하면 콜 ELW를, 하락을 예상하면 풋 ELW를 매수해 시장 상황과 무관한 수익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다만, 주식과 달리 만기까지 기초자산이 도달해야 하는 가격(행사가격)이 존재하므로 기초자산 가격이 예상한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만기 시 원금의 전액까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ELW를 거래하려면 투자성향 진단과 사전 투자자 교육 이수가 필요하다. 또한, 신규고객 기준 최소 1500만원 기본예탁금을 충족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ELW 전용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 'TRUE ELW'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증권가 머니팁 77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