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복현 "인터넷銀 은행업 혁신 촉진자 돼야"
이성희 기자
2023.02.27 14:10:29
카카오뱅크 방문, 인뱅 및 핀테크 기업 혁신사례 청취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 제공=금감원)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이 은행산업의 '혁신촉진자'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복현 원장이 판교 테크노밸리 소재 카카오뱅크를 방문해 인터넷전문은행 및 핀테크 기업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 혁신 사례와 실제 사업추진 과정상 애로사항 등을 직접 청취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금감원은 은행 과점체제를 경쟁체제로 개편하기 위해, 은행업 인가를 세분화하거나 인터넷전문은행 확대 또는 핀테크 업체의 금융업 진출 확대 등을 검토 중이다.


이날 이 원장은 "기술주도 금융혁신이 새로운 성장 모델로 안정화되고 금융소비자 편익 증진으로 귀결되기 위해선 '책임있는 금융혁신'이 전제돼야 한다"며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포용, 사이버‧보안리스크 관리 등 양적성장에 걸맞은 내부통제 및 인프라 구축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는 기술주도 금융 혁신이 은행산업의 모습에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며 "디지털 은행의 출범, 플랫폼 기반의 금융서비스 제공, 핀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 등 전 세계적으로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케이뱅크, 주총서 이사진 대거 물갈이 예고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4연임…첫 현금배당 승인 한국투자캐피탈, 토스뱅크 유증 참여 코리아굿즈, 제2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 선정

또 "국내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도 금융서비스 접근성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 변화 촉진자로서의 역할과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며 "기술 주도 금융혁신이 새로운 성장모델로 안정화되고 금융소비자 편익 증진으로 귀결되기 위해 '책임있는 금융혁신'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은행산업의 건전한 경쟁과 금융소비자 편익 제고를 위한 '혁신 촉진자(accelerator)'로 자리매김해달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금감원도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이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경쟁을 촉진하는 '혁신 액셀러레이터'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 원장의 카카오뱅크 현장방문 자리에는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서호성 케이뱅크 대표,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이혜민 핀다 대표, 김태훈 뱅크샐러드 대표 등이 참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