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한해운, 시장 호황에도 순이익 '급감'
이세정 기자
2023.02.14 18:05:58
매출·영업익 30% 이상 ↑…기저효과 탓 순이익 축소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대한해운이 지난해 해운업 호황에 호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전년 일회성 비용 효과가 제거되며 순이익은 뒷걸음질쳤다.


대한해운은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이 1조6120억원으로 전년 대비 39.7%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31.3% 늘어난 2677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순이익은 43.8% 감소한 1723억원으로 집계됐다.


회사 관계자는 "해운 시황 개선과 유가 상승, 2021년 4분기 연결대상 종속회사 신규 편입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해운의 호실적은 해운업황 전반의 운임상승 영향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용선 중심의 포르폴리오를 구축한 대한해운은 벌크선, LNG선, 탱커선등을 통해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주로 실어나른다. 주요 고객사는 한국가스공사와 GS칼텍스, 포스코, 현대글로비스 등이다.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한 데다 고운임 기조가 유지된 점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관련기사 more
SM상선, 케이엘홀딩스 대여금 만기연장 대한해운, 대한해운LNG 대여금 만기연장 창업주, 20년째 입맛대로 '뒷방경영' '부채 급증' 대한해운LNG, 선대 투자 득실은

특히 대한해운은 관계회사이던 창명해운의 지분을 추가 취득하며 종속회사로 편입시켰는데, 이에 따른 회계변경 효과를 누렸다.


그럼에도 순이익이 줄어든 이유는 '기저효과' 영향 때문이다. 2021년에는 양수금 청구 소송 2심 승소에 따른 충당부채 환입과 선박 매각에 따른 유형자산처분이익이 있었지만, 지난해에는 발생하지 않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벤처캐피탈 포럼 영상중계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