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ChatGPT 붙잡고 주가 2배 뛴 버즈피드
우세현 기자
2023.01.27 09:00:21
119.88% 상승해 2.09달러에 마감
이 기사는 2023년 01월 2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버즈피드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버즈피드가 자사의 퀴즈 서비스 개선과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위해 ChatGPT의 개발사 오픈AI와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버즈피드는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디지털 미디어 회사인데요.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버즈피드의 조나 페레티 CEO가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인공지능(AI)을 통해 자사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이 소식이 알려지기 무섭게 버즈피드의 주가는 2배 넘게 폭등했습니다.


그래서?


대중에게 버즈피드는 생소한 기업일 텐데요. 주로 영화, 음악 등 대중문화와 관련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회사와 동명의 웹사이트에서 '다음 중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K-POP은 무엇인가요' 등 설문조사를 하는 퀴즈 게시판과 뉴스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죠. 오락성 콘텐츠를 주로 제공하는 BuzzFeedVideo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고요.

관련기사 more
Chat GPT가 구글 무너뜨릴까? 마이크로소프트 vs 구글, Chat GPT가 촉발한 AI 검색엔진 전쟁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에 100억 달러 투자 논의

최근 이 기업은 뉴스 서비스 분야를 축소하고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집중해 수익성을 개선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을 돕는 대가로 메타로부터 1000만 달러에 가까운 보상을 약속받기도 했죠. 이번 AI 도입도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더 개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들은 이용자의 퀴즈 응답에 기반해 AI가 스스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데요. 예를 들어 '당신만의 로맨틱 코미디를 위한 어구를 고르세요' 혹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사랑스러운 결함을 말해주세요' 등의 질문에 대한 이용자의 응답을 기반으로 AI가 간단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소개를 작성하는 식이죠. 페레티 CEO는 "15년 안에 AI는 개인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영상화하는 작업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버즈피드에게 호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번 주가 폭등은 다소 의아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 기업이 회계연도 2022년 1~3분기 동안 지속적으로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기업이 정말 그만큼 가치가 있는지, 아니면 닷컴버블 시기처럼 ChatGPT라는 AI가 만든 열풍에 휩쓸려 비정상적으로 주가가 오른 것인지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주가는 어때?


버즈피드의 주가는 26일(현지시간) 무려 119.88% 상승한 2.09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이 기업은 2021년 상장해 9.79달러의 주가를 기록하며 이후 9달러 후반의 주가를 1년 가까이 유지한 바 있는데요. 여전히 상장 시점과 비교하면 78.65%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