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차그룹과 여전히 끈끈
이세정 기자
2023.01.26 08:18:59
⑤성수동 부지 헐값 거래?…사위들간 사업적 유대관계
이 기사는 2023년 01월 19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우)과 계열사별 사업영역.(자료=삼표그룹)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삼표그룹은 재계 순위나 인지도에 비해 화려한 혼맥도를 갖춘 것으로 유명하다.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의 첫째 사위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고, 둘째 사위는 고(故) 박태준 포스코 창업주 장남인 박성빈 에스피케이인크(SPK인크) 대표다. 정 회장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은 고 구자명 LS엠앤엠(옛 LS니꼬동제련) 회장의 장녀 구윤희씨와 화촉을 올렸다.


삼표그룹은 사돈기업인 현대차그룹과 오래 전부터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매년 현대차그룹이 일부 계열사를 활용해 삼표그룹으로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정의선 회장이 2021년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 동일인 변경을 신청할 당시 삼표그룹이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편입될 것이란 게 전망이 우세했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대기업집단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동일인은 배우자와 6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 등이 소유한 회사를 계열사로 편입해야 한다.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에 동일인의 영향력이 닿을 수 있고, 일감 몰아주기 등 편법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삼표그룹은 '친족독립경영제도'를 활용했다. 공정위는 각 회사의 동일인 보유 지분 3% 미만이고, 독립경영자가 보유한 동일인 계열사 지분 3% 미만일 경우 독립 경영을 인정한다. 임원의 상호 겸임이 없고 채무보증이나 자금대차 등도 없어야 한다. 대기업집단 족쇄를 차지 않은 삼표그룹의 경영활동은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삼표시멘트를 제외한 모든 계열사가 비상장사로 공시 부담이 적고, 기업집단에서 배제된 만큼 현대차그룹과의 세부적인 거래 내역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

관련기사 more
오너3세 정대현, 대표이사 마다하는 속사정 재단 염불보다 잿밥 관심, 정대현 승계 발판? 170억 받아 목적사업에 45억 '무늬만 공익재단' 정도원 회장 동창회 된 공익재단

하지만 시장에선 현대차그룹과의 유대 관계가 '현재진행형'이라는 반응 일색이다. 서울의 몇 안 남은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성수동 부지 매각 건이 대표적인 사례다. 


현대제철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683번지에 총 2만2924㎡ 규모의 부지를 보유 중이고, 삼표산업이 이를 임대해 공장을 운영했다. 이후 현대제철은 부지 개발을 위해 삼표산업으로 소유권을 넘기기로 결정했다. 문제는 지난해 두 회사가 체결한 매매 계약서상 거래대금은 3824억원에 불과, 현대제철이 2021년 말 실시한 재산평가 금액인 약 3966억원보다 싸게 책정됐다. 더욱이 해당 부지는 공시지가가 매년 15% 안팎으로 치솟고 있는 등 당한 잠재 가치를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렇다 보니  현대차그룹이 현대제철을 통해 사돈기업을 사실상 밀어줬단 반응이 시장서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한편 '삼표가(家) 사위'로 맺어진 정의선 회장과 박성빈 대표의 관계도 눈에 띈다. 박 대표가 이끄는 SPK인크가 현대차그룹에서 적지 않은 일감을 받고 있을 것이로 추정돼서다. SPK인크는 박 대표 지분율이 87%에 달하고, 박 대표의 부인이자 정 회장 차녀인 지윤씨도 7% 가량 보유 중이다.


2002년 설립된 이 회사는 현대차 울산공장 IP 기반 전화교환기(PBX) 공급 사업을 시작으로 현대차 러시아법인 카클라우드(Car Cloud) 구축, 현대차 국내영업본부 내 IP PBX 구축, 현대차 본사 내 스마트 오피스 시스템(자율좌석 솔루션) 구축 등의 사업을 수행했다. 최근 3년간 SPK인크의 매출 신장률 평균은 30%에 달했고, 특히 2021년 순이익은 전년 대비 3배 가량 증가한 12억원으로 집계됐다. 즉 SPK인크의 이 같은 고공성장이 정의선 회장의 지원 덕이란 게 시장의 시각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