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산업부 "석유화학산업, 중장기 성장 로드맵 마련"
박휴선 기자
2023.01.14 10:23:55
2030년까지 '친환경 나프타 분해로' 핵심기술 개발 지원
관세지원·석유수입부과금 징수대상 제외 등 수입부담 완화
'친환경·고부가, 신소재, 생산시설' 규제개선도 적극 검토
12일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석유화학업계 CEO 및 임원 12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한국석유화학협회)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화학협회가 '2023년 석유화학업계 신년인사회'를 공동 개최하고 화학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정부는 석유화학업계 수출과 투자지원을 위한 중장기 성장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지난 12일 "올해에도 화학산업에 대해 수출 및 투자 확대를 지원할 것"이라며 "대표적으로 기술 도입 난이도가 높은 '친환경 나프타 분해로'에 대해 올해부터 오는 2030년까지 핵심기술을 개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친환경 원료인 '리뉴어블 나프타'에 대해서는 업계의 수입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할당관세를 지원하고 석유수입부과금 징수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생산과 '해중합 공정'을 화학산업으로 분류함으로써 기업들이 화학산업단지에 입주해 투자가 가능하도록 여건을 조성했다.

관련기사 more
금호석화, 중국발 수요 둔화에 '휘청' 에쓰오일 금호석화의 'CNT사업', 초라한 성적표 공정위, '자료제출 누락' 금호석화 고발

장 차관은 "특히 에쓰오일이 추진하는 샤힌프로젝트나 열분해유와 같은 친환경·고부가 신소재 생산시설 등 업계 투자계획의 안정적인 이행을 위해 규제개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기술개발 지원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구체적인 투자금액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올해부터 새로 한국석유화학협회장을 맡게 된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현재 당면한 과제인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탄소중립 시대를 앞당기고 친환경 분야에서 내실을 착실히 다져나가자"고 강조했다.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사장도 "기술개발을 통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