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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포인트, AC 최초 코스닥 입성 도전장
강동원 기자
2022.12.28 17:58:06
플라즈맵·인벤티지랩 등 포트폴리오 보유…안정적인 실적 매력
이용관 블루포인트 대표이사.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블루포인트파트너스(블루포인트)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시장 입성에 도전한다. 테크 엣지 엑셀러레이터(AC)로 설립 후 단 한 번도 적자를 기록하지 않고 견조한 실적 성장세를 기록한 점이 눈길을 끈다.


2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블루포인트는 내년 2월 6~7일 이틀간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총 공모주식수는 170만주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8500~1만원으로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1068억~1256억원이다. 일반 공모청약은 같은 달 13~14일에 진행한다.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IPO 개요. (출처=증권신고서)

블루포인트는 지난 2014년 설립된 회사로 AC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유망 기업을 초기부터 발굴, 육성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금으로 많은 수익을 올리는 방식이다. 올해 3분기 말 기준 262개 스타트업에 투자했으며 3분기 증시 입성에 성공한 플라즈맵과 인벤티지랩이 대표 포트폴리오로 꼽힌다.


투자 기업이 라운드A, 라운드B, 프리-IPO 등 후속 투자유치 시점에 도달하면 단계적으로 투자금을 일부분 회수하는 '마일스톤 엑시트(Milestone Exit)' 전략으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리스크도 최소화하고 있다. 창립 이래 단 한 번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는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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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포인트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385억원, 영업이익은 241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234% 각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62억원에서 224억원으로 늘었다. 올해 3분기에도 매출 251억원, 영업이익 124억7000만원을 거두며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지속하고 있다. 블루포인트는 공모자금(145억~170억원)을 스타트업 지분투자, 펀드 출자 등에 사용해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이용관 블루포인트 대표는 "블루포인트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수익 모델 창출에 성공해 국내 AC 기업 중 처음으로 코스닥 상장에 나서게 됐다"며 "상장을 통해 글로벌 테크 전문 AC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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