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VC협회, '이러닝센터'로 벤처교육 저변 넓힌다
최양해 기자
2022.12.22 16:06:37
손필수 연수원 팀장 "내년 기관·기업·학교 등 단체 수강 확대 기대"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산하 한국벤처캐피탈연수원(이하 연수원)이 내년 벤처교육 저변 확대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지난 10월 개소한 '벤처캐피탈 전문 이러닝센터(이하 이러닝센터)'와 대학 연계 프로그램인 '벤처캐피탈 단기 채용 캠프'를 전면에 내세운단 구상이다.

손필수 연수원 교육팀장은 22일 팍스넷뉴스와 만나 "올해 국내 최초로 벤처투자 업계 이러닝센터를 개소한 것이 큰 의미가 있다"며 "출범 후 두 달 남짓 동안 200명이 신규 회원으로 가입했고, 금액이 크진 않지만 매출도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벤처캐피탈 전문 이러닝센터 교육 과정 개요.

이러닝센터는 전 국민의 벤처캐피탈 이해도 증진을 목표로 출범했다. 교육과정은 마이크로러닝 기반으로 개발해 누구나 쉽게 벤처캐피탈의 주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콘텐츠는 총 10개로 투자, 관리, 법률, 업종별 투자분석, 회수시장 이해 등을 다룬다. 강사진은 현직 벤처캐피탈 또는 벤처캐피탈 전문 법무법인 등 최소 15년 이상의 투자업계 경력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했다.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게 연수원의 설명이다.


손 팀장은 "이러닝센터는 당장 벤처캐피탈 업계에 뛰어들진 않더라도 업종에 관심이 많은 학생, 직장인, 일반인들에게 '기초교육(VC베이직)'을 제공한다"며 "내년엔 교육 예산을 확보한 기관, 기업, 학교 등 단체의 교육 수강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년 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단 구상도 전했다. 1월 경희대학교를 시작으로 국내 대학교 3~4곳과 '벤처캐피탈 단기 채용 캠프'를 진행하는 게 골자다. 미래 인재인 대학생들이 직접 투자 심사보고서를 작성하고, 모의 투자까지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more
당분간 지성배 회장 체제 유지 '정기총회'서 결판 무게 VC협회, 경희대 벤처캐피탈 체험 캠프 개최 VC협회, 서울투자청과 해외 투자 강화 '맞손'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 42기 벤처캐피탈리스트 양성 과정. 사진/한국벤처캐피탈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기존 연수원 주축 사업인 '전문인력 양성교육'과 '전문성 강화 교육'도 진행한다. 우선 매년 분기별로 진행하는 전문인력 양성교육은 온·오프라인을 병행한다. 상반기는 오프라인, 하반기는 온라인으로 교육과정을 짰다. 시간·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는 만큼 높은 호응도가 기대된다.


손 팀장은 "벤처캐피탈 전문인력 양성교육은 연평균 1000여명이 수료할 정도로 꾸준한 수요가 있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온라인 교육을 병행한 이후에는 수강자 수가 기존보다 50%가량 늘었다"고 설명했다.


전문성 강화 교육 부문에선 올해 호평을 받은 '기후테크 트렌드'나 '2차전지 트렌드' 같은 프로그램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고난이도 교육인 만큼 녹화된 강의 영상을 한 달 동안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 중이다.


손 팀장은 "올해 총 25개 교육과정을 운영했는데, 내년엔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수를 더 늘릴 계획"이라며 "기후 변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바이오 등 산업 시장 흐름에 맞는 개별 전문 교육과정을 꾸준히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벤처투자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하는 데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