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T클라우드 출범…2026년 매출 2조원 목표
최지웅 기자
2022.04.01 12:04:12
현물출자 방식으로 IDC사업 분리…KT 지분 100%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1일 12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KT가 1일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IDC) 전문기업 'KT클라우드'를 공식 출범했다. 


KT는 클라우드·IDC 사업을 현물출자 방식으로 분리해 강남, 여의도 등 주요 IDC를 포함한 관련 자산을 KT클라우드로 출자했다. KT클라우드의 지분은 KT가 100% 보유한다.


KT클라우드는 오는 2026년까지 매출 2조원 규모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8000억원 규모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 집중해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공공분야 전담 사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AI(인공지능) 클라우드'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출시한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HAC)'을 필두로 AI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고, AI 플랫폼과 서비스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KT클라우드 8000억 유치戰, '해외FI' 흥행 주도

2024년까지 대규모 IDC 공급에도 나선다. KT클라우드는 글로벌 사업자와 제휴해 해외 연결 서비스를 확장하고, 우즈베키스탄 등에 IDC 구축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글로벌 IDC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KT클라우드 본사는 서울 강남구에 마련된다. 임직원 수는 약 500명 규모로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윤동식 KT클라우드 대표이사 (출처=KT)

KT클라우드의 초대 대표이사에는 윤동식 KT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장(부사장)이 선임됐다. 윤 대표는 KT그룹 내 디지털인프라 사업을 진두지휘해온 인물이다. 그는 KT 클라우드추진담당, KTDS 사업인프라총괄, KT IT부문장 등을 역임했다.


윤 대표는 "독립법인으로서 새롭게 태어난 KT클라우드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한 조직 체계를 갖추고 사업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제휴·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KT 클라우드는 네트워크, IDC 클라우드를 통합 제공하는 국내 유일 사업자로서 KT그룹의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