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로간벤처스, 마수걸이 펀드결성 임박
김민지 기자
2021.04.13 08:20:18
모태펀드 문화계정 GP 지위 획득…설립 후 빠른 펀드 결성 '눈길'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2일 17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신생 유한책임회사(LLC)형 벤처캐피탈 로간벤처스가 설립 후 빠르게 블라인드 펀드를 결성할 수 있게 됐다. 최근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운용사)의 올해 첫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출자사업 가치평가연계 분야에서 위탁운용사로 선정되면서 펀드 출자금을 확보했다.

12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모태펀드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올해 1차 정시 출자사업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총 5개 분야에서 11개 기관이 운용사(GP) 지위를 획득하게 됐다. 선정된 운용사는 올해 7월까지 펀드 결성을 완료해야 한다. 불가피한 경우 추가로 3개월 펀드 결성 시한 연장이 가능하다. 


이 중 가치평가연계 분야 최종 위탁 운용사 지위를 획득한 로간벤처스는 올해 2월 설립된 유한책임회사(LLC)형 벤처캐피탈이다. 레오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에서 문화 분야 투자를 담당한 박정환 대표,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와 KB인베스트먼트를 거친 오상민 부대표, 디랩벤처스 출신의 김광호 파트너 등 문화 투자에서 오랜 경력이 있는 심사역들이 뭉쳤다.


이번 출자사업 통과로 로간벤처스는 본격 출범 약 2개월 만에 블라인드 펀드 결성을 추진하게 됐다. 모태펀드에서 60억원의 자금을 바탕으로 122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에 나선다.


가치평가연계 분야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가치평가센터에 의뢰해 콘텐츠에 대한 가치평가 분석을 받은 프로젝트에 펀드 약정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콘텐츠가치평가센터는 콘텐츠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가치평가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 ▲게임 ▲방송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 프로젝트들이 금융권에서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준다.

관련기사 more
로간벤처스, '콘텐츠 가치평가' 마수걸이 펀드 결성 박정환 전 레오파트너스 상무, '로간벤처스' 설립 모태펀드-문체부, OTT 콘텐츠 투자 본격 착수 문체부, 콘텐츠 모험 분야 투자 확대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KOREA콘텐츠가치평가 투자조합')과 캐피탈원('캐피탈원 콘텐츠가치평가 투자조합') 등의 벤처캐피탈이 모태펀드 자금을 출자 받아 관련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로간벤처스는 오상민 부대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펀드를 결성 및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오 부대표는 과거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재직 시절 'KOREA콘텐츠가치평가 투자조합의 대표 펀드 매니저를 담당한 이력이 있다.

'

박정환 로간벤처스 대표는 "가치평가연계 펀드는 얼핏 투자 조건이나 내용이 까다로워 보일 수 있지만 오상민 부대표의 펀드 운용 노하우를 활용할 예정"이라며 "우선 올해 7월 초 펀드 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출자자(LP)들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으로 펀드 규모는 더 증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