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분상제 실거주 의무 풀리자 저렴한 전세매물 '우르르' 外
이보라 기자
2024.02.29 18:10:38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9일 1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분상제 실거주 의무 풀리자 저렴한 전세매물 '우르르' [매일경제]

분양가상한제 주택에 대한 실거주 의무를 3년간 유예하는 안이 확정되자 실거주 의무 적용 단지의 전세 매물이 속속 나오고 있다. 매매 수요 감소에 따른 전세 선호 증가로 전셋값은 연일 상승하고 있지만 일부 분상제 주택 전세 매물이 나온 지역의 전세가는 일시적이나마 안정을 보인다.

29일 분상제 아파트에 대한 실거주 의무를 3년간 유예하는 방안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공포 후 즉시 시행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실거주 의무 적용 단지는 지난달 말 기준 전국 77개 단지 4만9766가구다. 이 가운데 이미 입주가 시작된 곳은 11개 단지 6544가구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입주가 시작된 곳과 앞으로 입주가 진행될 곳의 전세 매물이 나오게 된다.

'스팩 상장' 삼프로TV, 거래소 문턱 못 넘었다…'미승인' 결론 [뉴스1]

유튜브 채널 '삼프로TV'를 운영하는 이브로드캐스팅(452040)이 한국거래소 상장 심사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7월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한다고 밝힌 지 7개월 만이다.

2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이날 열린 이브로드캐스팅 코스닥상장위원회에서 미승인 결정을 내렸다.


방산업계, 수은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일제히 환영·기대 [연합뉴스]

방위산업계는 29일 국회에서 수출입은행법(수은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일제히 환영하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수은법 개정안은 수출입은행의 법정자본금 한도를 15조원에서 25조원으로 늘리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방산 등 대규모 수출 시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금융 한도는 높아지게 됐다.


홍콩 ELS 자율배상 유도하는 당국…은행권은 요지부동 [시사저널]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를 두고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자율배상을 유도하는 모양새다. 자발적으로 배상에 나설 경우 제재나 과징금을 감면하겠다며 당근책을 내민 것이다. 하지만 은행권에선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배임 등 법적 문제가 걸려 있어서다. 향후 당국과 은행권의 장기간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자율배상안을 재차 꺼내들었다. 이 원장은 전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 잘못에 대해 금전 배상을 해준다고 해서 없던 일로 할 순 없지만 이를 시정하거나 책임을 인정하고 소비자와 이해관계자에 대한 조치를 한다면 제재, 과징금에서 감경요소로 삼는 게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금리인하 요구하니…5대 은행 중 우리·KB 가장 '인색' [연합뉴스]

5대 은행 가운데 가계대출자의 금리 인하 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가장 인색한 은행은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으로 조사됐다.

은행연합회는 29일 홈페이지 소비자포털에 지난해 하반기 은행별 금리인하 요구권 운영 실적을 비교 공시했다. 금융소비자는 취직·승진·소득증가 등을 근거로 금리를 낮춰 달라고 은행에 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공시에 따르면 5대 은행 가운데 가계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수용률(수용건수/신청건수)은 NH농협은행(51.6%), 신한은행(35.3%), 하나은행(27.5%), KB국민은행(23.5%), 우리은행(22.3%) 순으로 높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수출입은행 상반기 펀드 출자사업, PE 14곳 격돌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