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KT, 글로벌 통신사와 미래기술 접점 늘린다
스페인 바로셀로나=전한울 기자
2024.02.26 07:05:51
차세대 네트워크·초거대 AI 기술 대거 공개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6일 07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T가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차세대 네트워크·초거대 AI 기술을 선보이고 글로벌 통신사 및 모바일 생태계 선도 사업자와 적극적인 소통 행보에 나선다. [사진=KT]

[스페인 바로셀로나=전한울 기자] KT는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차세대 네트워크·초거대 AI 기술을 선보이고 글로벌 통신사 및 모바일 생태계 선도 사업자와 적극적인 소통 행보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김영섭 대표는 한국 통신사 대표로 'CEO 보드미팅'에 참석해 글로벌 통신사 수장들과 ICT 현안을 논의한다. 김 대표는 국내 유일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보드 멤버다. 아울러 오승필 기술혁신부문장(CTO), 김광동 CR실장, 이상기 전략실 글로벌사업개발담당 상무 등 주요 임원은 각각 ▲기술 ▲정책 ▲전략 워킹 그룹에 참가해 ▲6G ▲차세대 네트워크 ▲글로벌 정책 이슈 ▲거대언어모델(LLM) ▲양자통신 산업 등 미래 통신을 위한 세부 어젠다에 대해 토의한다. 특히 오 부문장은 오는 27일 오전 9시부터 열리는 'CTO GTI서밋 키노트'의 연사로 나서 KT CTO로서 미래 산업을 견인하기 위한 AI 전략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주요 안건은 차세대 네트워크와 초거대 AI 기술이다. KT는 이번 행사에서 자체 기술력을 다방면으로 알리기 위해 '미래를 만드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 KT'를 주제로 ▲넥스트 5G ▲AI 라이프 총 2개 테마존을 중심으로 전시관을 꾸미고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및 AI 혁신기술을 통해 달라질 미래 생활을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넥스트 5G' 존에서는 미래 교통수단인 UAM을 위한 항공 통신망 구축 기술과 양자암호, 전력절감 등 미래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망 안정성 보장을 지원하는 항공망 '스카이패스' ▲고속으로 이동하는 UAM에서도 끊김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 연계형 '초 커버리지 다중 연결 네트워크' ▲UAM 탑승객에게 고품질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든 미래형 중계기 기술 'RIS'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소개된 모든 기술은 올해 UAM 그랜드 챌린지 실증 사업에 적용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내실 없는 외형성장…순익 30%↓'뚝뚝' KT 김영섭 대표가 그리는 AICT는 김영섭號 딜레마…'검찰 기업' 논란 가속화 KT, 외부자금 조달 나설까

아울러 유무선 모든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해킹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KT만의 '양자암호통신' 기술도 선보인다. 유선 보안에 특화된 양자키분배(QKD) 장비와 무선보안을 책임지는 QKD 장비를 함께 전시한다. 선보이는 양자암호통신 장비는 동작원리를 관람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누구나 KT의 양자암호기술 수준과 미래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트워크 전력절감 부스에서는 통신 사업자 관점에서의 미래 넷제로의 이상적인 전략방향과 더불어 텔코향 서버 전력절감기술과 액침냉각기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 통신 사업자간 네트워크 API 연동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 '넷파일럿'과 제조 R&D 분야의 해석 솔루션을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통해 제공하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넷파일럿 플랫폼은 GSMA 참여 통신사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표준에 기반해 네트워크 자원의 수익화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AI 라이프' 존에서는 AI 인공지능 솔루션을 확장해 초거대 AI가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선보인다. '제너레이티브 AI 얼라이언스' 섹션은 거대언어모델(LLM)이 적용된 AI반도체, 소버린 AI(Sovereign AI) 사례 등 초거대 AI 협력모델을 선보인다.


아울러 KT 초거대 AI가 광고 도메인에 적용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도 선보인다. KT와 나스미디어의 공동 연구로 KT LLM이 사용자가 머물고 있는 콘텐츠의 맥락을 정확하게 파악해 최적의 광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전시한다. '온디바이스 AIoT'에서는 공유 킥보드, 전기차 충전기, 택시용 스마트 사이니지에 적용된 온디바이스 AIoT 블랙박스(EVDR)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지니버스 인 스쿨'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도로명 주소를 학습할 수 있는 '지니버스 도로명 주소'를 준비했다. 


한편 KT는 'KT 파트너스관' 부스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T의 우수 협력사 5곳을 초대하고 해외 판로 개척과 성장 지원을 도울 예정이다. 오 부문장은 "KT의 핵심 역량인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AI혁신 기술 등 다양한 ICT 기술을 현지 전시를 통해 선보이고 글로벌 통신사, 유관 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