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선엔지니어링, IPO 도전…재생에너지 승부수
정동진 기자
2023.11.08 16:45:13
이제훈 대표 "에너지 패러다임 발맞춰 글로벌 시장 공략"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8일 16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제훈 한선엔지니어링 대표가 8일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회사 소개를 하고 있다. (제공=한선엔지니어링)

[딜사이트 정동진 기자]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 전문기업 한선엔지니어링이 수소 산업과 2차전지 산업 진출을 무기로 증시 입성에 도전한다. 기업공개(IPO) 이후 기존 주력사업인 조선·석유화학분야는 물론 신성장 산업인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이제훈 한선엔지니어링 대표는 8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창립 이후 12년간 고객 만족에 진심을 다해서 노력했다"며 "덕분에 2012년 20억원의 매출로 시작해 지난 11년 동안 단 한 번의 역성장 없이 2022년에 40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 회사 설립 후 매년 실적 성장…연평균 매출 성장률 35%


2012년 설립된 한선엔지니어링은 유체 및 기체가 흐르는 설비의 정밀한 계측을 돕는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철강시장에서 50년 업력을 쌓아 온 모회사 한국선재의 노하우를 이어받아 2차전지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소 모듈화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한선엔지니어링, 공모가 7000원…수요예측 흥행 SL에너지솔루션, 분산형 연료전지 융복합 사업 추진 CBI "관계사 통해 800억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 대우건설-SK에코플랜드, 해상풍력 개발 '맞손'

회사의 핵심 원천기술로는 ▲기존 밸브 핸들 문제점을 해결한 '마스터 키 잠금식 볼밸브 제작 기술' ▲국산화 및 해외 인증을 마친 '고정밀 배관 모듈 제작 기술' ▲타사 대비 낮은 조도로 평탄한 표면을 구현한 '고청정 전해 연마 기술' ▲KGS 인증을 획득한 '수소용 밸브 제작 기술' 등이 있다.


이 밖에도 한선엔지니어링은 제품 신뢰성 및 안전성을 상징하는 'UL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2차전지 기업인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의 협력사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SK플랜트와 미국 블룸에너지가 합작한 블룸SK퓨얼셀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시스템용 배관 모듈을 국내 최초로 독점 공급 중이다.


한선엔지니어링 실적. (출처=증권신고서)

특히 올해부터는 반기 기준 신성장 산업 매출 비중이 27%까지(지난해 15%) 성장하며 재생에너지 시장을 선점해가고 있다. 회사는 신성장 사업 부문에서 앞서나가 수소 반도체 장비의 IGS 모듈 국산화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최근 3년간(2020~2022년) 누적 매출액 성장률은 연평균 38.9%에 달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 성장률은 연평균 86.2%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매출은 409억원, 영업이익은 71억원, 당기순이익은 55억원을 실현했다.


이 대표는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은 연평균 39%의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수요 증가에 맞춰 신 산업 매출 비중을 기존 산업과 5대 5의 비율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영역 확장중인 한선엔지니어링의 수소 산업. (제공=한선엔지니어링)

◆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로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화


한선엔지니어링은 이달 2일부터 이날까지 5영업일간 기관투자가 대상 IPO 수요예측에 나섰다. 공모 희망가격(희망밴드)는 5200~6000원으로 제시한 상태다. 밴드 상단 기준 목표 시가총액은 1020억원이다. 대표 주관사는 대신증권이다.


한선엔지니어링은 IPO 공모자금을 통해 신 사업 생산능력(CAPA) 확대에 나선다. 회사는 새롭게 증설되는 2공장을 통해 수소, 반도체, 2차전지 등 차기 성장 분야에서 발생하는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그레이 에너지에서 블루 에너지, 그린 에너지로 이어지는 에너지 패러다임에 발맞춰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지난달 13일 미국 백악관에서 청정 수소 시장 확대를 위해 총 70억달러를 지원하는 등 에너지 전환의 중요성이 커져 나가고 있다"며 "한선엔지니어링이 이에 맞는 다품종 포트폴리오를 갖춰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선엔지니어링은 "전 세계가 온실가스를 줄이고 탄소 중립으로 가기 위해 수소 경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기업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선점 효과를 이어갈 뿐 아니라 타 경쟁업체들이 주목하고 있지 않은 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을 개척해 회사의 경쟁력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한선엔지니어링 IPO 개요. (출처=증권신고서)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