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MM PE, 제조업 투자로 반전 신호탄 쏠까
김진배 기자
2023.10.23 06:30:22
신규 펀드 '로즈골드 5호' 투자전략 변화...B2B·구조적 성장산업 집중 검토 전망
이 기사는 2023년 10월 20일 10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가 새롭게 조성하는 블라인드펀드의 투자 및 운용 전략을 기존과는 다르게 변경했다. 한샘·에이블씨엔씨 등의 포트폴리오에서 구겨진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그간 고수익을 안겨준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인데,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IMM PE는 최근 2조6000억원을 목표로 조성 중인 블라인드펀드 '로즈골드 5호'의 투자 및 운용전략을 확정하고 이를 출자자(LP)에 설명했다. 산업·비즈니스서비스·헬스케어 등 분야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먼저 기업 간 장기 계약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들을 투자 대상회사로 검토할 방침이다. IMM PE는 이 분야에 수차례 투자해 고수익을 올려왔다. 태림포장, 대한전선, 에어퍼스트 등이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다. 특히 에어퍼스트는 지난 6월 IMM PE가 블랙록에 지분 30%를 넘기는 과정에서 투자 4년 만에 3배 이상의 밸류에이션을 인정받기도 했다.


최근 송원산업 예비입찰에 참여한 것도 운용전략 변화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송원산업은 산화방지제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석유화학 회사다. 회사의 실적이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을 받지만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다.

관련기사 more
1년 기다린 IMM PE, UTK 투자 정조준 송원산업, 돌연 매각 철회 이유는? 회수 대박 IMM PE, 피투자社 흑자전환 '눈길' IMM PE, 첫 여성 파트너 탄생

이밖에 헬스케어, 반도체, 배터리 등 구조적 성장산업도 주요 투자 대상이다. 한독, 알보젠, 펫프렌즈 등이 대표적인 투자 사례다. 특히 펫프렌즈의 경우 아직 투자회수(엑시트)에 나서지 않았지만, 투자원금 대비 약 2배 가량의 회수성과가 기대되는 곳이다. 4호 펀드의 포트폴리오 중 에어퍼스트 다음으로 성장성이 높다고 평가받는다.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는 보수적인 관점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올해 진행된 한앤컴퍼니의 루트로닉, UCK파트너스·MBK파트너스의 오스템임플란트 인수 사례처럼 공개매수 후 상장폐지를 전제로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하방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도 투자에 나서지 않을 방침이다.


로즈골드 5호를 활용하는 모든 투자 심사는 손동한 투자본부 대표의 손을 거치기로 했다. 각 본부별 최고투자책임자(CIO)가 별도로 투자를 검토했던 이전 방식을 개편한 것이다. 앞선 투자 전략이 보다 정확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한 조치다.


이 같은 투자전략 변화는 에이블씨엔씨 및 한샘의 주가 하락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두 회사는 모두 IMM PE의 투자 이후 주가가 크게 하락하며 장부상 가치가 0원으로 처리돼 있는 상태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IMM PE가 새롭게 조성하는 로즈골드5호에서는 그간의 경험과 교훈이 집약된 투자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성과를 내왔던 분야에 집중하는 펀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