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푸본현대생명, 3925억 유증 완료…자본적정성 개선
박안나 기자
2023.09.01 06:10:18
K-ICS비율 128%→164%…"추가 자본확충 부담 여전"
이 기사는 2023년 08월 31일 17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푸본현대생명이 4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마무리하면서 자본적정성 개선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푸본현대생명의 운용자산 포트폴리오 특성을 감안하면 시장 상황에 따라 평가손실 등이 반영돼 자본적정성 관리를 위한 추가 자본확충 부담에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푸본현대생명은 외화유가증권, 해외주식 등 수익성 위주의 자산 비중이 높은 운용자산 포트폴리오를 꾸려뒀다.


3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만 푸본생명보험은 지난 30일 푸본현대생명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3925억원 납입을 완료했다. 상반기 말 기준 푸본현대생명의 최대주주는 지분 77.06%를 들고 있는 대만 푸본생명이다. 대만 푸본생명이 예정대로 주금을 전액 납입하면서 유상증자가 완료됐고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83.0%로 높아졌다. 


당초 이번 유상증자의 납입일은 9월26일이었지만 8월30일로 앞당겨 한달가량 일찍 증자를 마무리했다. 푸본현대생명은 "자회사 출자와 관련한 대만 금융당국의 승인이 예상보다 빠르게 나온 덕분에 납입일을 앞당길 수 있었다"고 전했다. 푸본현대생명은 업계 평균 대비 열위한 자본적정성을 지니고 있는데, 유상증자 납입일이 앞당겨진 덕분에 자본적정성 개선 부담을 보다 일찍 내려놓을 수 있게 됐다. 


나이스신용평가는 "푸본현대생명은 신제도 도입에 따른 선택적 경과조치 적용에도 업권 평균 대비 다소 열위한 자본적정성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며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회사의 자본적정성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more
푸본현대생명, 잇단 자본확충…킥스비율 개선 안간힘 푸본현대생명, 수익성 지표 '뒷걸음' 푸본현대, 후순위채 미매각…CS 코코본드 여진 지속 푸본현대생명, 3925억원 유상증자…건전성 강화

1분기 말 푸본현대생명의 신지급여력(K-ICS)비율은 128.3%(경과조치 적용 후)로 집계됐다. 손보업계 전체 K-ICS비율은 218.3%인데, 여기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 K-ICS비율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가용자본(지급여력금액)을 요구자본(지급여력기준금액)으로 나눠서 구한다.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유입되는 3925억원은 가용자본에 포함된다. 1분기 말 기준 1조3977억원이었던 가용자본은 유상증자 덕분에 1조7902억원으로 증가한다. K-ICS비율은 128.3%에서 164.4%로 상승하게 된다.


이번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면서 푸본현대생명의 자본적정성이 개선됐지만 추가 자본확충 부담이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나이스신용평가는 "푸본현대생명은 외화유가증권, 해외주식 등 수익성 위주의 운용자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특성상 보유채권의 평가손실과 시장위험 증가에 따른 가용자본 확충 부담이 상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