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세아그룹, 시멘트사업 덕 수익성 제고
최보람 기자
2023.08.14 15:58:25
제지부문 외형·이익 '축소'…시멘트·제지 간 격차 확대 전망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아세아그룹이 올 상반기 시멘트사업 덕에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14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연결기준 아세아㈜의 올 상반기 매출은 1조56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5% 증가했다. 동 기간 영업이익은 4.4% 늘어난 1149억원, 순이익은 5.4% 증가한 812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아세아㈜의 연결실적은 순수 지주사 아세아㈜의 지주사업과 아세아시멘트계열, 아세아제지계열이 포함된다.


실적개선 요인은 아세아시멘트가 외형을 크게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 아세아시멘트계열의 올 상반기 매출은 587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 늘었고 영업이익은 31.6% 증가한 622억원을 기록하며 전사 실적을 이끌었다. 전기료 인상 등으로 원가율이 악화됐지만 매출 증가분이 이를 상쇄했고 판매비와 관리비 등 영업비용 증가폭을 최소화 한 결과다.


반면 시멘트와 양대 축을 이루는 제지업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올 상반기 아세아제지계열이 올린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4535억원, 498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11.4%, 영업이익은 21.4% 각각 감소했다. 엔데믹 전환, 경기침체 등에 따른 택배시장의 성장 정체가 아세아제지의 주력인 골판지사업에도 악영향을 미친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성신양회, 2Q 흑자전환…3분기 더 좋아진다 이훈범 아세아 회장, 승계 부담도 감내했다 아세아제지 소액주주, 우호지분 결집 나서 이훈범, '뿔난' 소액주주 달래나

아세아제지 관계자는 "인플레이션 지속 등 경기침체 등에 따라 제지 및 판지 출하량이 줄었다"며 "수출시장의 경우 물동량 감소로 운송비용이 줄어든 반면 중국시장의 제한적 리오프닝 영향 등에 따라 골판지원지 판매가격 인하 압박이 가중됐다"고 설명했다.


시멘트-제지 간 수익격차는 하반기 들어 더욱 벌어질 것으로도 전망되고 있다. 아세아시멘트는 시멘트가격 추가 인상을 통한 수익개선 가능성이 제기되는 반면 제지는 유가·전기료 압박 등에 따라 3분기에도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