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진, 지배력 약화 우려에도 CB 발행 왜
최보람 기자
2023.07.11 19:27:12
특관계 지분 27.51% 희석 될 가능성…2.5% 금리에 위험 감내한 듯
사진=㈜한진 제공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한진이 한진그룹의 지배력 약화 우려에도 수백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키로 했다.


㈜한진은 300억원 규모의 5년 만기 CB발행을 결정했다고 11일 공시했다. 해당 사채의 표면이자율은 0%, 만기는 2.5%다. CB투자자는 투자금 전액을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주당 교환가액은 1만9710원으로 결정됐다. CB는 채권 보유자가 의사에 따라 발행권자(㈜한진)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말한다.


재계는 이번 CB 발행에 대해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진이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2대주주인 골든오크인베스트먼트(옛 HYK사모펀드)로부터 경영권을 위협받을 만큼 지배구조가 약했다는 이유에서다.


올 3월 만 기준 주식분포만 봐도 한진칼과 조원태 한진 회장, 조현민 사장 등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한진 지분은 27.51%에 불과하다. 여기에 CB가 모두 주식전환될 시 이들 지분은 24.9%로 2.61%포인트 하락하게 된다. 골든오크인베스트먼트의 지분이 9.79%임을 감안하면 또 다시 경영권 분쟁의 불씨가 되살아날 수 있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개미 덕 본 한진, 주주가치 제고는 손 놨나 남의 밥그릇만 커진다 '돈 많은' 한진칼, 대한항공 서소문사옥 왜 파나 ㈜한진, 차환 대신 상환…차입해소 본격화 할까

㈜한진이 지배력 리스크에도 CB를 발행한 덴 낮은 금리가 한몫한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실제 이번에 적용된 금리(만기 2.5%)는 전날 발행한 400억원 규모의 1·2년물 회사채(금리 각 5.23%, 5.53%) 대비 절반 이하 수준이다. 특히 ㈜한진은 올 1분기 금융비용으로 인해 72억원의 순손실을 낸 만큼 이자부담 경감에 집중할 필요성도 큰 편이었다.


이에 대해 ㈜한진 관계자는 "자사가 보유한 콜옵션(사들일 권리)을 감안하면 CB 투자자가 주식전환을 하더라도 희석될 지분율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경영권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