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관심(官心)' 얻고 '투심' 잃어
이성희 기자
2023.07.11 06:25:13
①'관치금융' 논란 여전…계열사 완전자회사 전환, 신주 발행 등 주주 불만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0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6월29일 영등포 굿네이버스 본사에서 진행된 상생금융 1호 출시 행사에서 (왼쪽부터)박완식 우리카드 사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김중곤 굿네이버스 사무총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제공=우리카드)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취임한 지 100일이 지났다. 조직개편 및 지배구조 혁신 등 내부 안정에 방점을 뒀다는 평가가 나오는 한편 관(官) 출신 민간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로서 임기 전부터 우려됐던 관치금융의 뒷말에선 자유롭지 못한 모습이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보듬는 상생금융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임 회장이 제시하는 상생금융 정책이 업계의 눈높이를 상회하는 수준이라 과도한 출혈을 유도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우리금융이 상생금융 등 지원책에 총대를 메고 당국이 모범 사례라고 화답하는 모습이 반복되는 것도 업계의 부담을 키운다는 후문이다. 


우리금융지주 주주들 사이에선 금융당국의 코드에 맞는 경영활동이 우선되다 보니 민간 금융사의 수장으로서 주주가치 제고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볼멘 소리도 제기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종룡 회장이 취임 100일 동안 새로운 우리은행장 선임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우리금융의 지배구조에 새 바람을 불어넣는 등 조직안정에 성과를 거뒀다는 점에 높은 점수가 매겨진다. 반면 취임 후 금융당국과 보조를 맞추는 행보로 관치금융 선봉장 역할을 한다는 지적도 있다.

관련기사 more
기업은행에 따라잡힌 '시총' 우리금융, IT 경쟁력 강화 위한 고강도 혁신 나서 임종룡의 운동화 우리종금, 증권사 인수 발판 삼는다

◆ 금융당국 코드 맞추기…'관치' 논란 현재 진행형


임 회장은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에 거론될 때부터 '관치'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기획재정부 요직을 거쳐 금융위원장까지 지낸 경제관료 출신이다 보니 금융당국의 코드에 맞는 경영활동을 펼칠 것이란 예상에서다. 그리고 이 꼬리표는 취임 100일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임 회장 평판의 뒤를 따라다니고 있다.


대표적인 이유로 금융당국에서 은행권에 요구하는 상생금융 등 사회공헌 역할에 가장 먼저 화답한 사례가 꼽힌다. 물론, 사회 취약계층의 부담을 경감시켜 금융 리스크를 완화한다는 상생금융의 취지엔 공감하지만, 이러한 지원책이 정치적 필요에 따라 발표된다는 점에서 '관치'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임 회장이 우리금융 계열사를 통해 상생금융의 모범을 보이면 당국이 이에 화답하고, 여타 금융사들은 우리금융의 사례를 하나의 기준으로 삼게 되는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임 회장은 취임 일주일 만에 고령층 특화 점포인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 개점식에 참석했고, 곧바로 총 20조원 규모의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우리금융의 상생금융 지원책에 호평하며 임 회장에게 힘을 실었다.



임 회장은 전통시장인 '광장시장'과 '장금이1호 결연' 체결식에도 이 원장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대해 공감대를 확인하는 모습을 보이며 공식석상에서 금감원장과의 친밀감을 대외에 확인시켰다.


이후 전세사기 피해가 이슈화 됐을 때에는 가장 먼저 지원책을 마련했고, 최근에는 우리카드가 카드업계 최초로 '상생금융 1호'라는 이름의 2200억원 규모 상생금융 보따리를 공개해 금융권의 주목을 받았다. 물론 상생금융 1호 출시행사 자리에도 이복현 원장이 참석해 우리금융의 행사에 무게감을 더했다.


임 회장은 취임 후 2주 동안 이 원장을 공식석상에서만 세 차례 만나며 당국과 관계 회복에 힘을 쏟았다. 손태승 전 회장 임기 후반 연임 여부를 두고 당국과 소원해졌던 관계를 원만히 만들기 위한 목적이란 해석이었다. 


임 회장이 금융위원장 출신이다보니 당국과의 관계 회복에는 적임자였지만, 관치금융에 대한 지적에선 자유로울 수 없었다. 또 임 회장이 관료 출신으로 금융위원장까지 지낸 인물이라는 점에서 민간기업의 CEO보다는 관료의 시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것 같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회사가 당국과 관계가 틀어지면 규제 산업의 특성상 향후 추진하는 사업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며 "증권사 및 보험사 인수를 통한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 등 다양한 숙제가 남아있는 우리금융의 수장으로서 당국과의 관계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민환 인하대 글로벌금융학과 교수는 "취임한 지 이제 막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경영능력을 판단할 성과지표가 명확치 않다"라면서도 "다만 현재 국내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데 은행들의 연체율이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상생금융이 의미가 있지만 이것도 여유가 있을 때 하는 것"이라며 "금융지주 CEO로서 무엇이 중요한 지 판단하고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예전처럼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지주의 대주주가 아닌 상황임에도 과거와 똑같이 경영을 한다면 주주이익을 반하는 것"이라며 "주주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CEO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 예보 대주주 시절과 달라진 점 있나…쌓여가는 주주 불만


임 회장의 경영활동이 주주들에게는 그리 환영받지 못하는 모습이다. 금융당국의 '관치 금융'이 주식시장에서 은행주들의 디스카운트 요인으로 지목돼서다. 일각에선 예금보험공사가 최대주주로 있던 시절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는 말도 나온다. 


임 회장은 과거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 미래성장 추진력 강화, 상생금융 지원에 총력을 쏟겠다"며 "위기 속 기회를 찾아 비은행 포트폴리오 완성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임 회장의 지난 100일은 기업문화 정립과 상생금융 지원에 무게추가 쏠려 주주가치 제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비은행 포트폴리오 완성을 위해 시급한 증권사 및 보험사 인수도 매물이 없어 제동이 걸린 상태다. 


배당 확대와 주주환원율 30% 등의 주주환원 확대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에 나선다고 밝혔지만, 대규모 상생금융 정책과 관치 리스크로 인해 배당 이슈가 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나온다. 여기에 우리종합금융과 우리벤처파트너스의 완전자회사 전환을 위해 우리금융지주 신주 발행을 결정하면서 이에 대한 주주 반발도 큰 상황이다. 


한 우리금융지주 주주는 "신주 발행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 취임하자마자 갑자기 완전 자회사 만들겠다고 신주를 찍는 것이, 차후 증권사 인수 등 필요에 따라 신주 발행이 또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의 은행권 상생금융 요구가 커짐에 따라 외국인 주주들의 이탈도 심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금융지주의 외국인 지분율은 38.38%로 4대 은행지주 중 유일하게 50%를 밑돈다. PBR(주가순자산비율)도 0.28%로 가장 저평가된 상태다.



설용진 SK증권 연구원은 "임종룡 회장이 취임 했을 때 가장 걱정됐던 부분이 공직 출신인 만큼 금융당국의 영향력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면서 "다만 상생금융은 우리금융뿐만이 아닌  금융지주 주가를 누르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 연구원은 "우리종금과 우리벤처파트너스의 완전자회사 전환 시 신주 발행에 따른 주가 희석은 DPS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주주 불만이 있을 수 있다"며 "한편으론 우리금융이 상위 금융지주에 비해 자본력이 가장 약점으로 꼽혔는데 이번 신주발행을 통해 보통주자본비율이 20bp 개선이 되는 부분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왼쪽 네번째), 김창규 우리벤처파트너스 대표(왼쪽 세번째)와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우리금융)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