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X홀딩스, CVC 'LX벤처스' 공식 출범
이세정 기자
2023.06.30 15:37:38
내달 설립 후 신기사 면허 신청, 초대 대표엔 투자 전문가 이근명
구본준 LX홀딩스 회장. (제공=LX그룹)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LX그룹이 내달 기업주도형벤처캐피탈(CVC) 'LX벤처스'를 공식 출범한다. 이를 통해 그룹 차원의 신성장 사업 분야를 모색하고, 기존 사업과의 상생 성장을 위한 미래 투자에 적극 나선다는 구상이다.


LX홀딩스는 자본금 120억원을 전액 출자해 오는 7월 3일 100% 자회사인 LX벤처스를 설립한다고 30일 밝혔다. LX벤처스 상호를 가등기한지 1년 2개월 만이다. 앞서 LX홀딩스는 작년 3월 제1기주주총회에서 '금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는 정관 변경 승인의 건을 의결하면서 CVC 설립을 예고한 바 있다.


LX벤처스는 미래 유망 산업군에 있는 우수 벤처기업·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초대 대표로는 LX홀딩스 경영전략팀장으로 투자를 담당해 온 이근명 대표가 낙점됐다. 이 대표는 1976년생 젊은 리더로 (주)LG, LG전자, 제너럴일렉트릭 등에서 M&A와 투자, 경영전략 분야의 풍부한 실무 경험을 쌓은 전문가다. 이와 함께 투자전문인력과 준법감시인, 관리인원 등 총 6명 규모 운영될 예정이다.


LX벤처스의 초기 투자는 LX그룹의 주력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제조·물류 자동화, 친환경 소재, 반도체 기술·소재 분야를 중심으로 연관 영역에 있는 벤처기업·스타트업에 집중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투자 분야를 확장해 ▲빅데이터·AI ▲헬스케어 ▲미래 식량자원 등의 신규 영역에 대한 투자도 검토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CVC 앞길 막는 '규제의 벽' LX인터내셔널, 글로벌 경기침체 직격탄 맞았다 HMM 인수후보 'LX그룹', 가용현금 2조…나머지는? LX, '일감 셰어' 본능 M&A로 깨웠다

LX벤처스는 설립과 함께 금융감독원에 신기술사업금융업(신기사) 면허를 신청하고, 등록이 이루어지는 대로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첫 펀드는 LX그룹 주요 계열사가 출자해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LX그룹 관계자는 "LX벤처스 설립으로 벤처투자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신성장 산업 분야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 기회를 확보해 그룹의 미래 사업을 발굴하고 성장전략을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선 LX벤처스 출범이 구본준 LX홀딩스 회장 장남인 구형모 부사장의 승계 작업과 무관치 않단 관측을 내놓고 있다. 구 부사장이 LX그룹 내 경영개발원 역할의 LX MDI에서 계열사 대상 컨설팅 뿐 아니라 그룹 싱크탱크 역할을 맡고 있어서다. 해당 CVC가 미래 신사업 선점과 연결된단 점에서 추후 구 부사장의 경영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점이 될 수 있단 분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