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기업 유틸리티 NFT 주목...관련 보고서에 관심
황지현 기자
2023.06.07 15:37:38
beNFT·비스타랩스 '국내 유틸리티 NFT 가이드북' 보고서 발간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최근 유틸리티 대체 불가능 토큰(NFT)이 대기업에 각광받으며 마케팅 요소로 이용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유틸리티 NFT 정보 서비스 기업 beNFT는 7일 국내에서 유틸리티 NFT가 기업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국내 유틸리티 NFT 가이드북' 보고서를 내놨다.


유틸리티 NFT는 기존 NFT와 달리 기능성을 중시하는 NFT다. 특정 서비스나 제품 플랫폼 등에서 사용된다. 예시로는 이용권, 게임 내 아이템, 수강권, 멤버십 등이 있다. 이러한 유틸리티 NFT는 소유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부여하거나 특정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유틸리티 NFT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콜렉터블 NFT 또는 PFP NFT와 달리 소유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발행자로서 기업은 유틸리티 NFT를 통해 마케팅 채널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이용하기도 한다.

관련기사 more
웹3.0 현주소는...'2023 메타콘' 오는 29일 개막 디파이 혁신은 지금부터가 시작 기업이 NFT에 주목하는 이유, 유틸리티 NFT 블록체인 혁신 유감, 그래도 기차는 간다

대표적인 예로 신세계백화점의 푸빌라 NFT 프로젝트다. 2022년 5월에 발행된 푸빌라 NFT는 대기업 최초 자체 캐릭터를 사용해 제작됐다. 푸빌라 NFT는 투자뿐 아니라 실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푸빌라 NFT 보유자는 6가지 등급으로 구분되고 등급에 따라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벅스 등 신세계 계열사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롯데홈쇼핑의 벨리곰 유틸리티 NFT는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벨리곰 NFT는 희귀도에 따라 6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보유자에게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등 롯데 계열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벨리곰 NFT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가 됐다.


다만 기업이 NFT를 마케팅으로 적극 이용하지만 그 대상이 블록체인에 익숙한 이용자층으로 한정된다 점은 한계다. 


박태우 비스타랩스 이사는 "NFT는 기업에 있어 젊은 세대를 겨냥한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자 블록체인 기술에 한 걸음 다가서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스타랩스는 디파이(DeFi), P2E(Play to Earn·플레이로 돈 벌기) 게임, 메타버스 등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벤처 캐피털사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