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큐캐피탈, 연내 '큐로CC 매각' 추진
김진배 기자
2023.06.01 08:15:13
6월 중순까지 LOI 접수...매각가 2000억 중·후반 거론
이 기사는 2023년 05월 31일 10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큐로CC 파인힐 9번홀 페어웨이. (사진제공=큐로CC)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큐캐피탈이 지난 2018년 총 1510억원을 들여 인수한 경기도 광주 소재 대중제 골프장 '큐로컨트리클럽(큐로CC)'을 연내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난해 상반기 매각을 추진하다 '자금조달' 문제로 딜이 무산된 지 1년 만이다.


3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큐캐피탈은 다음 달 중순까지 매각 주관사인 삼일PwC를 통해 원매자들로부터 큐로CC 인수의향서(LOI)를 접수한다. 매각 대상은 '경기관광개발'이 보유한 큐로CC 지분 100%다. 큐캐피탈은 프로젝트펀드를 통해 경기관광개발을 보유 중이다. 현재 다수의 투자자들이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큐캐피탈은 이르면 오는 10월, 늦어도 연말까지 자금납입을 포함한 모든 매각절차를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공개입찰 등 구체적인 매각 방식은 원매자들의 LOI 접수 현황을 살펴본 뒤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한 차례 매각이 불발된 사례가 있는 만큼,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큐캐피탈은 작년 상반기 3000억원 초반대에 큐로CC 매각을 추진했다. 당시 골프 인기가 절정에 달하며 홀당(27홀) 110억원이 넘는 금액이 호가됐다. 원매자들도 골프장 인수 의지가 강했으나, 하반기 급격한 금리인상의 여파로 인수금융 등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되면서 딜이 무산됐다. 

관련기사 more
큐캐피탈, 펀드소진·결성·투자회수 삼박자 '착착' 큐캐피탈, '업력·맨파워·뒷배' 3박자 빛났다 대광건영, '큐로CC' 품는다 큐캐피탈, 큐로CC 2900억 매각 '잭팟'

올해는 지난해 대비 소폭 하락한 2000억원 중후반대의 매각가가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프 인기가 전년 대비 다소 사그라들어 전반적으로 골프장 가격이 하락세에 접어든 게 반영된 수치다. 그럼에도 큐로CC는 수도권(곤징암)에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장점으로 인해 타 골프장 대비 가격 하락폭이 적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평가다. 


업계에선 큐캐피탈이 큐로CC 매각에 성공할 경우, 1000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자원금 대비 80%를 상회하는 수익률이다. 인수 5년 만에 낸 성과로는 괄목할 만한 수준이다.


큐로CC 매각작업이 탄력을 받게 되면서 강력한 인수후보로 꼽혀온 대광건영의 참여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대광건영은 지난 2018년 큐캐피탈이 큐로CC 인수를 위해 조성한 프로젝트펀드에 출자자(LP)로 참여해 가장 많은 자금을 댔다. 이 과정에서 우선매수권을 확보해 둔 상태다. 큐캐피탈이 원매자로부터 최종 인수희망가를 받으면 대광건영은 동일 가격에 큐로CC를 인수할 수 있다. 


다만 일각에선 대광건영의 큐로CC 인수 가능성을 낮게 전망하고 있다. 자금여력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대광건영은 작년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으로 592억원을 보유 중이다. 큐로CC를 품에 안기 위해서는 2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국내 골프장의 인기가 한풀 꺾인 것은 사실이지만, 큐로CC는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강점이 있어 다수의 원매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며 "큐캐피탈이 연내 매각하겠다는 의사가 분명한 만큼, 2000억원 중·후반대에 딜이 클로징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