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머스크가 중국에 간 이유는?
심두보 기자
2023.06.01 08:20:38
친강 외교부장 만나 지속적인 사업 확장 의사 밝혀
이 기사는 2023년 05월 3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flickr_amit adda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일론 머스크가 중국을 방문했어요.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30일 베이징에서 친강 외교부장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테슬라는 중국과 미국 간 디커플링에 반대하며, 중국에서 계속 사업을 확장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져요. 머스크는 테슬라가 중국에 도입하려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논의도 주고받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요.


중국 측에서는 어떤 발언이 있었을까요? 중국 외교부 성명에 따르면, 친강 외교부장은 "거대한 인구와 공동 번영을 특징으로 하는 중국식 현대화가 전례 없는 성장 잠재력과 시장 수요를 창출할 것"이며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광범위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전했어요. 그는 "계속해서 개방하는 중국은 테슬라와 같은 외국 기업을 위해 더 나은 시장 지향적이며 법에 기반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만든게 아니다? 테슬라는 AI 주식이 아니다…'아직'은 테슬라도 CATL과 배터리 공장 짓는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왜 중국에 갔을까?

일론 머스크와 중국 정부의 행보는 미국의 전략적 행동과는 배치되는데요. 조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에 대해 지정학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압력을 행사하고 있어요. 특히 반도체와 자율주행 등 핵심 기술 분야에 있어 미국은 민간 기업의 중국 비즈니스를 통제하려 하고 있죠.


반대로 테슬라는 중국은 결코 놓칠 수 없는 비즈니스 파트너예요. 2030년 2000만 대 전기차 생산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은 빠질 수 없는 퍼즐이기 때문이죠. 특히 중국 내 전기차 기업들이 약진하는 상황에 테슬라는 중국 정부와 더 공고한 관계를 구축해야만 합니다. 테슬라는 중국에 기가팩토리를 두고 있을 뿐 아니라 메가팩토리도 지을 예정입니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전체 전기차 중 거의 4분의 1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30일(현지시간) 4.14% 상승한 201.16달러로 정규 장을 마쳤어요. 이 미국 전기차 기업의 주가는 올해 약 86% 오른 바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