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박종욱 의장 자격 있습니까"…고성 속 막 내린 KT 주총
최지웅 기자
2023.03.31 17:29:47
KT 31일 주주총회 개최…재무제표 등 4개 안건 승인
강성노조, 경영 혼란 책임 추궁
박종욱 "빠른 경영 정상화 약속"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전 임직원이 힘을 합쳐 정상적인 상황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박종욱 KT 대표이사 직무대행)


KT는 31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총은 현재 KT가 처한 상황을 말해주듯 어수선한 분위기로 가득했다. 일부 주주들은 이사진들의 잇따른 사퇴로 혼란스러운 정국을 맞은 현 상황에 대해 분통을 터뜨렸다. 반면 경영 정상화가 급선무라며 KT 경영진에 힘을 실어주자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31일 서울 서초구 태봉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제41기 정기 주주총회장 입구.

◆ 고성 속 낙하산 인사 영입은 반대


이번 주총에서 의장으로 참석한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이 단상에 오르자 곳곳에서 고성이 울려퍼졌다. KT 경영진이 경영 공백 사태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외침이었다.

관련기사 more
개인정보 유출 등 소송 늪에 빠져 누구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인가 혼란스런 KT…새 대표 선임까지 최소 5개월

박 사장은 "회사가 처한 상황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새로운 경영진을 수립하고 정상적인 상태가 되도록 전 직원이 헌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비 온 뒤에 오히려 땅이 굳어진다는 속담처럼 전체적인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고 새로운 지배구조를 통해 성장 기반을 탄탄히 다져 재도약하도록 하겠다"며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하지만 강성노조 소속으로 추정되는 조합원들은 '비리 연루 경영진 퇴진' 팻말을 들고 고성을 외치며 총회 진행을 더디게 만들었다. 박 사장은 수차례 안건과 관련된 질의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해당 조합원들의 돌발 행위를 막을 순 없었다. 김미영 KT새노조 위원장은 "박종욱 대표의 이야기가 와닿지 않는다"며 "전 국민 관심사인 KT 최고경영자(CEO) 선임 과정을 보면 황당함을 감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합원들의 과도한 처사에 일부 주주들은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한 소액주주는 "직무대행한테 백날 떠들어봐야 소용 없다"며 "지금은 위기 상황으로 경영진과 주주들이 합심해 극복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로 다른 입장으로 반목하던 주주들도 낙하산 인사 영입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냈다. KT는 정치권 외풍으로 차기 대표이사 후보가 세 차례나 중도 낙마하면서 경영 공백 사태를 맞았다. 일각에서는 정권 입맛에 맞는 인사가 차기 CEO로 내정될 때까지 외압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한 우려가 이번 주총에서 어김없이 표출됐다. 


김미영 위원장은 "완전 민영화가 된 사기업에 지금 정치권에서 감놔라 배놔라 하는 행태는 말이 안된다"며 "회사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낙하산 반대 특별 결의를 제안한다"고 촉구했다.


자신을 네이버 카페 'KT주주모임' 운영자라고 소개한 한 개인주주는 "낙하산 인사 방지를 위해 KB국민은행과 같은 타사 모범 사례를 확인해서 정관을 변경해주길 바란다"며 "민영화된 기업에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계속 외압이 일어나는 것에 소액주주들은 굉장히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성노조 소속으로 추정되는 한 조합원이 '비리 연루 경영진 퇴진' 팻말을 들고 항의 중이다.

◆ 또다시 불거진 박종욱 사장 자격 논란


"박종욱 사장이 주주총회 의장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맡은 박 사장을 둘러싼 자격 논란이 이번 주총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한 조합원은 "박 사장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불려나간 적이 있다"며 "양심이 있다면 스스로 그만둘 텐데 얼굴 들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주와 조합원들은 KT 대표로서 범죄 경력이 전혀 없는 자를 원한다"며 "구현모 연임 프로젝트에 가담했던 임원들은 전부 사퇴하고 조사·처벌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사장은 이와 관련해 "이사회 법과 규정에 따라 직무 대행을 맡고 있다"며 "자격이 있다"고 응수했다.


박 사장은 현재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사건으로 재판을 치르고 있다. 지난해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상횡령 혐의로 약식명령 벌금형을 선고받았으나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해당 사건으로 박 사장은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눈 밖에 나면서 지난해 3월 사내이사 재선임에 실패했다. 당시 국민연금은 박 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놓고 "기업가치 훼손과 주주권익의 침해 이력이 있다"며 반대 입장를 내비쳤다. 이에 부담을 느낀 박 사장이 주총 직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지난 1년간 잠잠했던 자격 논란이 박 사장의 직무대행으로 재점화되는 양상이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박종욱 직무대행 체제는 누구의 동의도 받지 않았고 실제로 신뢰를 못 받고 있다"며 "즉각 박종욱 직무대행 체제는 총사퇴하고 비상경영회의에 일절 참여하면 안된다"고 밝혔다.


KT전국민주동지회가 31일 KT연구개발센터 입구에서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 주요 안건 자동 폐기로 싱겁게 폐막


KT는 이번 주총에서 ▲제41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임원퇴직금지급규정 개정 등 총 4개 안건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이날 주총은 당초 기대를 모았던 안건들이 대부분 폐기되면서 다소 싱겁게 막을 내렸다. 최근 윤경림 CEO 후보자의 사퇴로 대표이사와 사내이사 선임 건을 다룰 필요가 없어졌다. 강충구, 여은정, 표현명 등 사외이사 3명에 대한 재선임 안건도 이날 자동 폐기됐다. 주총 개최 전 이들 사외이사 후보자가 동반 사퇴 의사를 밝혀서다. 


이사진들이 연달아 자리에서 물러남에 따라 KT 이사회는 김용헌 사외이사 1명만 남게 됐다. 그동안 KT를 이끌었던 지도부가 몰락 위기에 직면한 것이다. 다만 상법에 의거해 이날 사퇴한 사외이사들은 새로운 이사회가 구성될 때까지 계속 직무를 수행할 전망이다. 상법 제386조에 따르면 이사의 원수가 결원인 경우 임기의 만료 또는 사임으로 인해 퇴임한 이사는 새로 선임된 이사가 취임할 때까지 이사의 권리의무가 있다.


KT는 이날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약속했다. 이미 대표이사 직무대행인 박종욱 사장과 주요 경영진들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비상경영체계를 가동했다. 비상경영위원회는 ▲서비스·마케팅·네트워크 등 사업 현안을 논의하는 '성장지속 TF' ▲대표이사·사외이사 선임 절차 등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개선을 추진하는 '뉴 거버넌스 구축 TF'를 운영한다. 


박 사장은 "새로운 대표이사를 선임하기까지 뉴욕 상장법인으로서 절차 준수에 약 5개월을 예상하고 있지만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2회의 임시 주총이 예정돼 있으며 그 자리에서 주주들의 요구가 반영될 것"이라며 "KT가 주요 기관망을 운영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진심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해달라"고 요청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