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롯데케미칼, 차입 부담 확대"
박휴선 기자
2023.03.31 08:21:21
한기평 세미나 "신용도 하방 압력 여전히 높아"
이 기사는 2023년 03월 30일 17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케미칼 등급변동요인. (제공=한국기업평가)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한국기업평가가 롯데케미칼의 신용도 하방 압력이 여전히 높은 상태라고 봤다. 국내 최상위 전업 석유화학사로 사업안정성은 우수하지만, 지난해 업황 저하로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며 차입부담이 큰 폭으로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한기평은 30일 열린 '긴축과 침체의 시기, 주요 산업의 신용도 점검' 세미나를 통해 롯데케미칼의 신용등급 변동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위험을 예측했다. 한기평은 롯데케미칼의 신용등급을 'AA+',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연결기준 롯데케미칼의 지난해 순차입금은 전년 대비 3조9831억원 증가한 3조1666억원을 기록했다. 업황 저하에 따른 대규모 적자 시현, 납사 및 제품가격 상승으로 인한 운전자본투자부담 확대와 인도네시아 NCC 신증설 및 2차전지 소재 사업에 지분 투자, 롯데건설 지원 등으로 자금소요도 확대됐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롯데케미칼은 인도네시아 나프타분해설비(NCC) 증설(총투자비 39억달러, 60% 차입조달), 롯데GS화학 설비 투자(총투자비 9500억원, 60% 차입조달) 등 연간 2조500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CAPEX)가 계획돼 있다.

관련기사 more
롯데케미칼, 작년 잉여현금흐름 -2조5970억 "NCC업체, 신용도 하락 위험 높아" '신동빈 신뢰 굳건' 김교현 부회장, 흑자전환 '최대 과제' 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 마련"

이와 더불어 지난 1월 롯데케미칼은 기존 주주를 대상으로 1조2155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청약을 진행해 100% 남짓한 청약률을 기록했다. 유증으로 확보한 자금으로 이달 31일까지 일진머티리얼즈 인수대금(총인수액 2조7000억원, 2022년 중 계약금 10% 납입 완료)을 완납할 예정이다.


최주욱 한기평 평가1실 실장은 "지난해 2월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납사 가격이 급등하고, 3월 이후에는 중국의 도시봉쇄와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수요까지 위축되면서 석유화학업황이 저하됐다"며 "이후 적자가 이어지면서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연간 7584억원 규모의 대규모 적자를 시현했다"고 말했다.


최 실장은 "지난해 연결기준 순차입금/EBITDA는 등급하향변동요인을 크게 상회하는 18배 내외 수준으로 추산된다"며 "올해 업황 개선으로 수익성을 회복하더라도 직전 호황기 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및 국내외 설비 신증설 등으로 자금소요가 확대된 점을 감안할 때 현재까지 이뤄진 내부자금 조달만으로는 재무안정성 통제가 어렵다"며 "중기 순차입금/EBITDA는 1배를 상회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아울러 "외생변수의 불확실성으로 수익성 변동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고, 추가적인 재무안정성 개선 작업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업황 저하를 반영한 투자 시기 및 금액 조정, 보유 자산을 활용한 자금 조달, 계열의 지원 등을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