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G전자, 미래 먹거리 집중…5G·화장품 신사업 진출
김민기 기자
2023.03.27 17:09:01
5G 프라이빗 망 구축 기반...프라엘과 함께 화장품 사업 가능성도
서승우 서울대 교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신규 선임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이 글로벌 B2B 시장 공략을 위해 연초부터 유럽과 미국 등을 잇따라 방문해 B2B 사업 성장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현장에 나선 조 사장. (출처=LG전자)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LG전자가 기간통신사업 및 화장품판매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가했다. '효자'로 거듭난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영 불확실성 속 미래 먹거리를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제21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오전 9시30분에 시작한 주총은 주주들의 질의와 문제 제기 없이 20여분 만에 마무리됐다.


LG전자의 주총은 '미래 준비'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이날 LG전자는 정관 내 사업 목적에 기간통신사업과 화장품판매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 승인의 건을 의결했다.


기간통신사업은 5G 기술을 활용해 특정 기업·장소에 연결성을 제공하는 무선 사설망인 프라이빗 5G 사업을 하기 위함이다. 5G 특화망은 이동통산업체가 구축한 상용망과 별개로 기업이 특정 구역 내 별도 주파수에 만드는 전용망이다.

관련기사 more
'순손실 24조' 한전, 재무건전성 빨간불 LG전자, 가전제품에 Z세대 감성 담는다 LG전자, 협력사에 친환경·경쟁력 확보 지원 달려온 구광모 체제 5년...상속분쟁이 흔드나

업계에서는 LG전자가 로봇과 인공지능(AI) 등에 힘을 싣는 만큼 5G를 통해 로봇 사업을 미래 핵심 먹거리로 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로봇과 5G 특화망을 통합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는 방향도 예상된다.


화장품 판매업은 뷰티·의료기기와 결합해 사용이 필요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편리한 구매와 제품 활용 가치를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LG전자는 뷰티기기 브랜드 '프라엘'을 판매하고 있다. 향후 프라엘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을 판매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주총에서도 정관 변경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준비했다. 당시 ▲의료기기의 제작 및 판매업 ▲특허 등 지적재산권의 라이선스업 ▲블록체인 기반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판매, 암호화 자산의 매매 및 중개업 ▲유리 파우더 등 기능성 소재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 바 있다.


이날 주총 의장을 맡은 배두용 LG전자 대표이사 부사장(CFO)은 "올해 회사는 시장 및 고객에게 가치를 인정받는 미래 지향적인 사업 구조 확보를 전사 전략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며 "사업 구조 고도화와 고객 중심 사업 운영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LG전자는 주총에서 서승우 서울대 전기공학부 교수를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신규 선임했다. 서 교수는 스마트 모빌리티 및 자동차·전자 융합 전문가로, 2000∼2006년 서울대 정보보안센터장, 2013∼2014년 미국 스탠퍼드대 자동차연구센터(CARS) 방문교수를 지냈다.


현재는 서울대 지능형 자동차 IT 연구센터장과 대한전자공학회 회장 등을 맡고 있다. 서 교수 영입은 LG전자의 핵심 사업으로 떠오른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은 작년과 같은 90억원으로 의결됐다. 또 LG전자는 배당금을 보통주 700원, 우선주 750원으로 확정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주주총회에 배포된 영업보고서 인사말을 통해 "LG전자는 고객 경험 중심의 체질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시장과 고객에게 기업 경쟁력을 인정받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사업구조'를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