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회사채 발행시장 '봄 기지개'…투자수요 살아날까
백승룡 기자
2023.03.27 07:50:18
신세계건설·LX인터·대한항공 등 발행 준비…"SVB·CS 사태에 제한적 약세 전망"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4일 17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공모 회사채 시장이 다음 주부터 다시 문전성시를 이룬다. 사업보고서 제출과 정기주주총회 등을 마친 기업들이 잇따라 자금조달에 나서면서다. 회사채 시장이 숨 고르기에 접어들었던 2~3주 사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의 연이은 파산, 스위스의 세계적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CS) 매각 등 굵직한 이슈들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휩쓸고 지나간 상태다. 시장 안팎에서는 회사채 발행 재개를 앞두고 투심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달 27일 한솔제지를 필두로 E1, 신세계건설, 한일시멘트, OCI 등이 이달 말 수요예측을 거쳐 내달 회사채 발행에 나선다. 지난 7일 현대트랜시스·현대두산인프라코어·삼척블루파워의 회사채 수요예측 이후 20일 만이다. 


다음 달에도 SK텔레콤, SK엔무브, SK네트웍스, 현대중공업, LX인터내셔널, 한화, 쌍용C&E, 대한항공 등이 연달아 회사채 발행을 준비 중이다. 사업보고서 제출과 정기 주주총회로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던 발행시장이 다시 붐비는 모습이다.


시장의 관심은 투자수요의 향방으로 쏠리고 있다. 올 초 대규모 투자수요가 나타났던 '연초효과'가 일단락된 데다가 최근 SVB 파산 사태 이후 금융시장의 불안정한 여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최종금리 임박 시그널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얽힌 상황에서 기관 투자가들의 투자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무대라는 점에서다.

관련기사 more
SK네트웍스, 2400억 규모 차환용 회사채 발행 SK하이닉스, 최대 이슈어…LG-롯데 '희비' 한솔제지, 회사채로 1000억 조달 회사채 시장 양극화…A등급 '오버 금리' 지속

일단 국고채를 필두로 채권시장 전반의 금리는 하락세가 뚜렷하다. 안전자산 선호 기조가 짙어진 데다가 미 연준의 추가적인 금리인상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려 채권시장의 강세로 이어진 것이다. 국고채는 모든 만기 구간에서 3.2% 안팎의 금리를 형성하면서 기준금리(3.5%)를 20~30bp(1bp=0.01%포인트)가량 밑돌고 있다. 회사채 금리도 이날 신용등급 AA-(3년물) 기준 3.928%, BBB-(3년물) 10.323% 수준으로 이달 초 대비 60bp 넘게 하락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채권시장의 금리가 하루에 10bp 정도는 우습게 오르내릴 정도로 변동성이 커져서 섣불리 예측하긴 어렵다"면서도 "국고채 금리가 워낙 강세를 보이면서 역마진 수준까지 내려가 있어 회사채가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회사채는 기본적으로 안전자산이 아니다 보니 국고채 강세와 결이 다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특히 회사채 금리가 하락세를 나타내면서도 국고채와의 금리차를 의미하는 '크레딧 스프레드'는 SVB 파산 사태 이후 벌어지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3년 만기 기준 크레딧 스프레드는 이달 초 68bp 수준이었지만, 현재 76.8bp까지 10bp가량 확대됐다. 대형 증권사의 부채자본시장(DCM) 관계자는 "기관의 투자수요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서 "상황이 불확실해 수요예측 일정을 연기하려는 기업들도 하나둘 생기고 있다"고 전했다.


전체적으로 '제한적인 약세'를 전망하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한광열 NH투자증권 연구원은 "CS 등의 이슈가 국내 크레딧 시장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낮아진 스프레드 수준과 발행 부담, 투자 심리 저하 등으로 향후 스프레드 확대 압력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IB업계 관계자는 "미매각을 우려할 상황까지는 아니지만, 발행사들이 지난달과 같은 낮은 금리로 조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