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주식시장 맞설 무기 '한국형 가치투자'
범찬희 기자
2023.03.23 14:54:16
최준철‧김민국 VIP자산운용 공동대표著… 27년 실전 노하우 공개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국내에 가치투자의 매력을 설파한 최준철‧김민국 VIP자산운용 대표가 27년 노하우를 집대성한 신간 '한국형 가치투자'를 출간했다. '한국형 가치투자'는 앞서 출간된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과 '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차트'를 잇는 가치투자 3부격이다.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이 가치투자의 개념과 올바른 종목 선정법에 '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차트'가 재무제표 해석 요령에 초점을 맞췄다면, '한국형 가치투자'는 가치투자의 기본부터 새롭게 쓰되 최대한 전작들과 내용은 겹치지 않게 했다.


또한 예전보다 투자 난이도가 높아졌기에 '갱도를 파 금덩이를 캐는 느낌'으로 최대한 세부적인 지침을 담는데 신경을 썼다. 읽는 재미를 배가하기 위해 체험에서 길어 올린 깨달음과 노하우를 최대한 녹이려 노력했다.


'한국형 가치투자'는 저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성공적인 가치투자를 위한 실전적인 노하우를 제공한다. 책의 첫 부분에서는 가치투자의 기본 개념부터 익히게 된다. 가치투자의 세계관과 가치투자란 무엇인지를 배우며 장기적 낙관론, 회의주의, 순환론적 사고, 확률론적 사고, 교집합적 사고 등의 이해를 돕는다.

관련기사 more
가치투자의 세대교체 현장 완판 주역 '3인방'…사모펀드서 실력 검증 '가치주 대가' 최준철 역할론 부각 조기완판 흥행…'손익차등' 신의 한수

2부에서는 실제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적인 개념들을 다룬다. 좋은 기업과 경영자 그리고 좋은 가격을 판단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 적정가치 구하기, 저평가 판별하기 등을 연습한다.


이어 3부에서는 가치투자를 실전으로 체득하는 방법을 배운다. 종목 발굴과 분석, 포트폴리오 구축과 관리, 그리고 심리적인 부분까지도 다룬다. 실제 투자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과 가치투자자로 성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삼성전자, 신규 상장 종목, 지주회사, 동학개미, 서학개미 등의 주제를 다룬다. 투자자의 역할과 행동주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배운다.


가치투자는 다양한 속성을 갖고 있다. 단순히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적인 낙관을 갖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에 저자는 독자들이 종합적인 시선을 가질 수 있게 기본 개념부터 매매, 포트폴리오 관리 등 가치투자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자 했다.


저자인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는 1996년 서울대 경영학과 입학과 동시에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대학교 3학년이던 2002년 3월에 가치투자에 대한 믿음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을 펴냈다. 또 다른 저서로는 '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차트'가 있다. 


저자인 김민국 VIP자산운용 대표는 서울대 경제학부 시절 서울대투자연구회(SMIC) 회장을 맡아 다양한 활동으로 가치투자 확산에 기여했다. 매달 투자 내역 및 성과를 공개한 VIP펀드를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운용하며 117%의 수익률을 올려 가치투자를 한국에서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자는 "오랜시간 가치투자를 해보니 모든 종목이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발굴 과정은 재미있었고 실수에서 배워 다음 성장의 밑거름으로 쓴 과정도 의미있었다"며 "이 책을 통해 이미 투자에서 성공하고 있는 분들은 확신과 재미를 더 갖고 실패한 분들은 다시 시작할 용기와 주식시장에 맞설 무기를 갖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