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차환 급한 건설사…조달금리 연 10%
백승룡 기자
2023.03.20 08:00:22
부동산PF 우려 지속, 공모 건설채 외면…자금확보 '살얼음길'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7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동부건설 사옥 전경. 사진=동부건설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건설사의 자금조달 여건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으면서 조달금리가 연 10%까지 치솟고 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에 대한 우려로 공모시장에서는 건설채를 외면하는 추세가 뚜렷해 사모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사들이 신용 보강한 부동산 PF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만기도 짧아져 높은 금리를 주고서라도 만기를 늘리는 데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1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동부건설은 전날 140억원 규모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이 중 60억원은 6개월 만기로 금리는 9%였고, 나머지 80억원은 1년 만기로 금리는 10%였다. 현재 동부건설의 회사채 신용등급은 BBB+(한국기업평가), BBB(한국신용평가)로 이들 등급의 민평금리는 같은 날 기준 ▲6개월물 5.8~6.4% ▲1년물 6.5~7.2% 수준이었다. 자금조달이 쉽지 않은 동부건설은 민평금리보다 300bp(1bp=0.01%포인트)가량 높게 사모채를 발행한 셈이다.


동부건설은 이날 만기가 돌아온 200억원 규모 차입금에 대응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했다. 만기도래한 차입금은 동부건설이 지난 2021년 발행한 사모채(제261-1회)로, 금리는 4.20%였다. 두 배가 훌쩍 넘는 금리로 차환을 하게 된 데다가, 이마저도 전액 차환할 수 있는 금액이 아니다 보니 나머지 60억원은 보유 현금으로 상환한 것으로 파악된다.


사모시장에서 높은 금리로 자금조달에 나선 것은 동부건설 뿐만이 아니다. 이달 초 아이에스동서도 9.6%에 달하는 금리로 700억원 규모(1년 만기)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대우건설도 지난달 말 사모시장에서 200억원을 7.2%(1년 만기)로 조달했다. 대우건설이 속한 회사채 A등급의 1년물 민평금리가 5% 안팎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시공능력평가 6위 규모인 대우건설조차 200bp에 달하는 가산금리를 얹어서 자금조달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more
대우건설, SK에코플랜트보다 높은 조달금리…왜? 현대건설, 공모조달 나설까…회사채 '태핑' 돌입 "증권사 부동산PF 안정화…캐피탈은 아직 위험" 동부건설, 중남미 진출…4858억 인프라 공사 수주

건설사들이 이처럼 사모시장을 맴돌고 있는 까닭은 공모시장에서 기관투자가들로부터 외면을 받으면서다. 올해 공모시장에 대규모 투자수요가 나타나면서 일부 건설사들도 지난달 공모 회사채 발행에 나섰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다. 건설업계 '맏형'인 현대건설이 개별민평금리보다 3~10bp 높은 금리로, SK그룹을 등에 업은 SK에코플랜트가 개별민평 대비 0~29bp가량 높게 발행한 것이 그나마 성공적인 사례였다. GS건설은 개별민평금리보다 140bp 높은 6.5% 수준에서 조달을 했고,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HL D&I와 한신공영은 모집액조차 채우지 못했다.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은 "부동산PF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공모시장에서 외면을 받은 건설사들이 자금조달이 급하다보니 사모시장에서 높은 금리로 조달을 해나가는 분위기"라며 "산업은행의 회사채 매입 프로그램이 사모채에도 해당되는 점을 활용해 건설사들의 사모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건설사들의 자금난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고 있어 부동산PF에 대한 금융시장의 우려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어서다.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미분양주택이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건설사들의 매출 감소가 본격화할 전망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현금창출력은 지속 저하되는데 자금조달 환경은 위축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한국신용평가 관계자는 "올해부터 분양실적 부진이 건설사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금시장이 안정화되지는 못한 상태에서 만기가 도래하는 유동화증권과 회사채에 대한 차환이 건설사 재무안정성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시적인 유동성 대응 차질이나 개별 PF 사업장 관련 이슈가 산업 전반의 자금조달 여건과 신용리스크에 중대한 변동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