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KDB생명, 차기 대표에 임승태 前금통위원 내정
박안나 기자
2023.03.09 10:32:14
재정부·금융위 등 거친 정책금융 전문가…KT 사외이사 후보도 올라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KDB생명보험이 임승태 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새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임 내정자는 재정경제부, 금융위원회 등을 거친 금융관료출신으로 정책금융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DB생명은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임승태 전 금통위원을 추천하기로 했다. 오는 30일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에서 임 내정자를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이 처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임 내정자는 1955년생으로 한국외국어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미시간대에서 경제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1979년 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재무부 보험국 보험정책과에서 미국 캘리포니아주 보험감독청으로 파견근무를 가기도 했다. 


2001년 재정경제부 총무과장에 올랐으며, 금융정책심의관, 금융정책국장 등을 역임했다. 2008년 금융위원회로 옮긴 뒤 사무처장, 상임위원을 거쳤으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한국금융연구원 초빙연구위원 등을 지냈다. 2018년부터 KB국민은행 사외이사와 법무법인 화우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건전성 잘 따져야…'승자의 저주' 우려도 하나금융, 금융지주 보험사 몸집전쟁 참전 '매각 5수생' KDB생명, 무상감자 이유는? 임승태 KDB생명 대표 "매각 위해 경영정상화 집중"

2021년 대통령선거 당시에는 야당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캠프에서 경제특보를 맡기도 했다. 


현재 KDB생명을 이끌고 있는 최철웅 대표는 2021년 3월 대표이사로 선임됐고, 오는 30일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 최 대표 역시 임 내정자처럼 금융관료출신인 데 따라 KDB생명은 연거푸 관료출신 대표이사를 맞이하게 됐다.


한편 임 내정자는 KT 사외이사 후보에도 이름을 올리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KT는 31일 정기주총에서 임 내정자를 사외이사로 선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임 내정자는 KDB생명 대표이사와 KT 사외이사를 겸직하더라도 법적 걸림돌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KDB생명과 KT가 지분관계 등이 얽힌 특수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