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홈앤쇼핑, 윤리위원회와 간담회 개최 外

◆홈앤쇼핑, 윤리위원회-직원 '간담회' 개최


[딜사이트 이상균, 유범종, 박성민, 권녕찬, 이수빈, 서재원 기자] 홈앤쇼핑은 지난 14일 마곡동 본사에서 윤리위원회와 윤리 실천 모범 직원간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홈앤쇼핑 윤리위원회는 각계 전문가로부터 '법규준수', '공정거래',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등 윤리경영 전반에 걸쳐 자문을 구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다. 이 날 진행된 간담회는 윤리 실천 모범 직원 및 부서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으로 시작했다. 표창장 수여 대상은 홈앤쇼핑이 올해부터 도입한 '청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선정했다. 홈앤쇼핑은 직원들의 윤리 실천을 동기부여하기 위해 ▲칭찬편지 ▲청렴퀴즈 ▲명절 선물 안 받기 등의 다채로운 윤리경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 실적에 따라 직원들에게 '청렴 포인트'를 부여하고 있다. 표창장 수여식에서는 청렴 포인트 최우수 직원에게 대표이사 표창을 수여하였으며, 청렴 포인트 우수 직원 및 부서에게는 윤리위원장 표창을 수여했다. 표창장 수여식 이후 윤리위원회와 윤리 실천 모범 직원들은 향후 홈앤쇼핑의 윤리경영 활성화를 위해 캠페인, 교육, 홍보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BBQ앱으로 치킨 주문하면 '닭다리살 스테이크'가 공짜


.제너시스BBQ 그룹은 연말을 맞아 오는 31일까지 치킨 주문 고객에게 5000원 상당의 사이드 메뉴 '닭다리살 스테이크' 1개를 무료 증정한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프로모션 기간 동안 BBQ 홈페이지 및 앱 회원 로그인 시 자동으로 '닭다리살 스테이크 증정쿠폰'이 발급된다. 해당 쿠폰을 홈페이지 및 앱에서 치킨 주문 시 사용하면 닭다리살 스테이크 통다리바비큐맛과 극한왕갈비맛 중 랜덤으로 한 개가 증정된다. 기간 내 아이디당 1회 적용 가능하며, E-쿠폰 및 기타 할인쿠폰과 중복 적용은 불가하다. 지난 8월 론칭한 닭다리살 스테이크는 촉촉하고 쫄깃한 닭다리살과 조각떡이 더해져 쫀득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감자튀김, 치즈볼 등 기존 튀김류 위주 사이드 메뉴 구성에서 고객 선택 폭을 넓히고 치킨 외 메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보였다.


◆이디야커피, '스마트앱어워드 2023' 프랜차이즈 분야 대상 수상


이디야커피는 '스마트앱어워드 2023'에서 자사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 '이디야멤버스'가  프랜차이즈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5월 차별화 서비스와 고객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디야멤버스' 앱을 리뉴얼했다. 새롭게 선보인 이디야멤버스는 쉽고 간결한 사용자 환경∙경험(UI∙UX) 구축을 기반으로 고객 혜택 증대와 브랜드 경험 확대에 중점을 뒀다. 주문 시 한 번의 바코드 스캔으로 결제, 스탬프 적립, 쿠폰 사용 등이 가능한 이디야QR을 적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고, 음료 구매를 통해 적립한 스탬프로 상품교환, 할인, 프로모션 참여 등 다양한 혜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고객 선택형 스탬프 사용 시스템'을 도입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이디야멤버스 앱을 통한 자체 배달 서비스를 도입해 배달 이용 고객 대상 할인쿠폰, 스탬프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점 대상 고객관리와 매출관리 효율성 상승에 기여했다.


◆ LF몰, '닥스' 연말 선물 추천 기획전 진행


LF의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이 12월 선물 시즌 베스트 브랜드 '닥스'의 선물 추천 행사를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닥스의 베스트 제품들을 엄선해 큐레이션하며, 행사 기간 동안 기획전 내 20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7% 쿠폰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영 타깃 고객을 겨냥한 '닥스훈트 기모 져지 티셔츠'부터 '닥스훈트 옥스포드 세미오버핏 셔츠', '케이블 스웨터', FW 시즌 베스트 상품인 '숏 구스다운 점퍼', '캐시미어 블렌드 체크 머플러' 등이 대표 제품이다. 또한 선물 시즌 주고 받기 부담 없는 장갑, 모자, 지갑, 벨트, 가방 등 닥스 액세서리를 추천하는 '해피닥스' 기획전도 따로 마련했다. LF몰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 달간 LF몰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1위는 '닥스 여성'이었다.


◆풀무원, '풀스케어' 연화식 2종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

풀무원 디자인밀의 시니어 전문 브랜드 '풀스케어'는 연화식 제품 2종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로부터 '고령친화우수식품'에 지정됐다고 18일 밝혔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은 고령자의 원활한 식사와 영양 보충을 위해 형태와 물성, 성분 등을 조정해 가공한 식품이다. 정부에서 식품 안전성과 품질, 편의성 및 조작성 등 항목을 평가해 지정한다. 물성과 점도 특성에 따라 1단계(치아 섭취)부터 2단계(잇몸 섭취), 3단계(혀로 섭취)로 구분된다. 이번에 지정된 2종은 '하이비타민D 두툼 떡갈비', '하이비타민D & 칼슘함유 두툼 고기완자' 제품으로, 1단계 연화식(저작 기능 저하 보완 식품) 반찬 메뉴다. 씹고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들이 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식감으로 만들어 섭취 편의성을 높였다. 여기에 고령자 식단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비타민 D와 칼슘을 더해 건강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대상그룹 후원 '베트남 장학퀴즈 쇼' 성료


대상그룹이 후원하는 '베트남 장학퀴즈쇼'가 지난 16일(현지시각)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총 상금 5억동(한화 약 2700만원) 규모의 이번 장학퀴즈쇼는 베트남 전국 5만 5000여명의 청소년이 참가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결승전에는 553: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예선을 통과한 100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경합을 벌였다. 대상그룹은 우승상금 1100만원을 비롯해 결승 진출자 전원에게 소정의 상금과 베트남에서 판매 중인 대상㈜의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 신선 소시지 브랜드 '득비엣(Duc Viet)' 선물세트를 증정했다. 우승을 차지한 판 뚜언 뚜 학생(13)은 북부 꽝닌성 출신으로, 시각장애인(단안시력)임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과학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학업에 정진한 끝에 우승상금의 주인이 되며 잔잔한 감동을 자아냈다. 대상그룹이 2017년부터 후원하고 있는 베트남 장학퀴즈쇼는 베트남 중학교 6~9학년(10~14세) 학생들이 역사와 지리, 국어, 수학 등의 문제를 '과거시험'의 형태로 풀어가는 대회다.


◆교촌치킨, 대만서 'K-푸드 인지도 조사 1위' 차지


교촌에프앤비㈜가 올해 오픈한 교촌치킨 대만 1호점과 2호점이 현지의 뜨거운 인기를 얻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치킨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대만 빅데이터 분석기업 키포(keypo)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K-푸드에 대한 소비자의 검색량을 분석한 'K-푸드 인지도 조사'에서 교촌치킨이 1위를 차지했다. 키포는 교촌이 '치맥'과 '치면' 등 다양한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며 K-푸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특성을 반영해 교촌의 대표 메뉴는 물론, 현지 입맛을 고려한 세트메뉴 등 다양한 현지화 메뉴도 함께 선보인 결과다. 또한 치킨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치맥, 치면 등 세트메뉴에도 힘을 쏟으며 K-푸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현지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한국에서도 인기 높은 '허니시리즈'다. 허니소스의 단짠(달고 짠)의 맛과 얇은 튀김옷의 바삭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대만 고객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쿠팡, '2023 연말 뷰티 어워즈' 수상 제품 할인전 진행


쿠팡은 오는 24일까지 올 한해 베스트 뷰티 제품을 할인하는 '2023 연말 뷰티 어워즈'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쿠팡 '뷰티 어워즈'는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은 뷰티 제품을 부문별로 선정해 소개하는 결산 이벤트로 지난 2020년 연말부터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헤라·한스킨·아리얼·조성아·AHC 등 인기 뷰티 브랜드가 총출동했다. 대표 제품으로는 센카 '퍼펙트 휩 페이스 워시', 헤라 '센슈얼 누드 밤', 닥터지 '그린 마일드 업 선스틱' 등이 있다. 또한 어워즈 기간 동안 '단! 하루 원데이 특가' 코너에서 인기 제품을 한정 수량 특가로 구매할 수 있다. 와우회원에게는 2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 쿠폰도 제공하며 행사 참여 브랜드의 첫 구매 고객 중 20명을 추첨해 뷰티 어워즈 수상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 연말 맞아 배달 할인 쿠폰 지급 이벤트 진행


도미노피자가 연말을 맞아 온라인(도미노피자 홈페이지, 모바일 웹, 어플)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올해 1월 1일부터 오는 12월 17일까지 배달 주문 이력이 1회 이상 있는 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 25%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할인 쿠폰은 ID 당 1매 한정으로 온라인 배달 주문 건만 적용 가능하며, 오늘 지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도미노피자는 1회 이상 주문한 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비 무료 쿠폰 제공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올해 도미노피자를 1번이라도 배달 주문한 회원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올 한 해도 도미노피자와 함께해주신 모든 고객분께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도미노피자 많이 사랑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농심, '관절에쎈크릴' 광고모델로 배우 류승룡 발탁


농심이 관절 건강기능식품 '관절에쎈크릴'의 광고모델로 배우 류승룡을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론칭했다고 18일부터 밝혔다. 이번 광고는 '100세 시대, 관절 건강에 달렸다'라는 콘셉트로 평균 수명 증가에 따른 관절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마음껏 움직이며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관절 건강이 필수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담고, 줄이고, 편하게'라는 핵심 카피는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세 가지 성분을 한 알에 담고, 캡슐의 크기를 줄여 먹기에 용이하며 관절도 편하게 해주는 '관절에쎈크릴'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다. 한편 농심은 지난 6일,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관절에쎈크릴'을 출시했다. 국내 최초이자 유일 3중 복합물 관절 건강기능식품이다. '히알루론산', '아스타잔틴', '크릴오일'을 한 캡슐에 넣어 효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랜드 키디키디, '키디 어워즈 2023' 개최


이랜드월드는 유·아동 쇼핑 플랫폼 '키디키디(kidikidi)'가 '키디 어워즈 2023'을 지난 15일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2020년 론칭 당시 의류만 취급했던 키디키디는 현재 패션, 용품, 리빙, 에듀, 레저까지 육아 라이프를 아우르는 1500여개 입점 브랜드가 입점된 토탈 유·아동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했으며, 매년 '키디 어워즈' 개최를 통해 입점 브랜드에 대한 감사를 전하고 있다. 이번 어워즈에는 내셔널지오그래픽키즈, 산골이유식, 캐치티니핑, 로토토베베, 두두앤솜, 등 29개 브랜드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키디 어워즈는 핫이슈상, 베스트 상품상, 뉴 스타상, 인기 브랜드상 등 4가지 분야의 시상이 진행됐다. 각 분야별로 매출은 물론이고 고객 만족도와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브랜드를 선정했으며 인기 브랜드상은 키디키디 서포터즈 '키디크루'가 직접 선정해 주목을 끌었다.


◆에이블씨엔씨, 유럽서 전년比 매출 131% 증가


에이블씨엔씨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유럽 시장에서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1% 이상 늘어나며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많은 K-뷰티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의존할 때 일찍부터 시장 다각화에 주력한 결과다. 핵심 브랜드인 미샤와 어퓨가  같은 기간 각각 143%, 118% 매출이 신장하며 성장세를 견인했다. 독일, 폴란드 등 유럽 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대량 보유한 대형 유통 채널 입점과 국가별 맞춤 영업 전략이 주효했다. 특히 베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품질이 좋고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커지며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미샤의 대표 제품 중 하나인 'M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은 유럽 시장에서 올해 1~11월 누적 판매량 124만개를 돌파했다. 또한 채널별 소비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는 전략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형 리테일의 경우 마스크팩과 클렌징 제품을 주력으로 입점해 판매 중이다. 한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현지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입소문을 탄 제품군이다.


◆CJ문화재단, '제4회 한-베 청년꿈키움 단편영화 교류 상영회' 성료


CJ문화재단은 지난 15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베트남의 신인 단편영화 감독을 지원하는 '제4회 한-베 청년꿈키움 단편영화 제작 지원 사업'을 마무리하며 양국 감독의 교류 상영회를 성료했다고 18일 밝혔다. CJ문화재단은 CJ CGV 베트남과 함께 베트남 지역의 젊은 영화감독을 육성하고 양국 영화 인재들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2018년부터 '한-베' 청년꿈키움 단편영화 제작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 제작 지원 사업은 코로나19로 촬영 일정 등 차질을 빚었던 상황들이 해소되며 예년보다 확장됐다. 국내 단편영화 감독 지원 사업인 '스토리업'과 연계해, 한국 단편영화 ▲탄생(남순아 감독) ▲본아뻬띠(이지후 감독) ▲메아리(임유리 감독) ▲도축(윤도영 감독) ▲마더랜드(이지윤 감독) 등 5편과 올해 지원작으로 선정된 베트남 영화 ▲HOLLOW(라 아이 안 감독) ▲BROTHER FOREVER(부 황 히엡, 레 픅 안 뚜언 감독) ▲A GENTLE FOREST(도안 시 응우엔 감독) ▲GLORIOUS NIGHTFALL(리 민 바 감독) 등 4편이 상영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17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