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네버슬립]
"AI 열풍의 모든 길은 TSMC로 이어진다"
JP모간 "TSMC 주가 수준 매력적"…AI 반도체 제조 능력 '주목'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7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가장 저렴한 대형주 중 하나


TSMC의 주가가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2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JP모간의 코쿨 하리하란 애널리스트는 엔비디아, AMD, 퀄컴과 같은 주요 팹리스에 반도체를 공급하는 TSMC에 대해 "AI 반도체의 모든 길은 이 회사로 이어진다"고 진단했습니다.


대만의 파운드리 기업이 상당히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게 하리하란 애널리스트의 의견인데요. 그는 "TSMC는 여전히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대형주 중 하나이며, SOX 지수 대비 약 30%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SOX는 Philadelphia Semiconductor Index의 약어로. 흔히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라고 불립니다. 즉 반도체 관련 종목 전반에 비해 주가가 낮은 수준이라는 거죠. 이어 그는 "대형 AI 반도체 바스켓(엔비디아, AMD, 브로드컴, 마벨 등) 대비 약 51%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TSMC의 막강한 존재감


TSMC는 AI 반도체 제조를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그 점유율은 90%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죠. 사실상 미국의 대표 팹리스들은 모두 TSMC에 일감을 맡기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TSMC는 반도체 시장에 닥친 불황에도 불구하고 선방하고 있습니다.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하긴 했지만, 그 감소 폭은 4.5%로 제한적이었죠. 그 비결은 최첨단 공정인 N3E(3나노미터)에 있습니다. 지난 1월 실적 발표 당시 TSMC의 웬델 황 CFO는 "4분기 매출의 15%를 N3E가 채웠다"며 "3분기부터 매출이 집계된 이 공정에서의 매출 비중이 단 1개 분기 만에 6% 포인트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TSMC의 목표주가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TSMC 주가는 26일(현지시간) 0.99% 떨어진 138.84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최근 6개월 이 대만 기업의 주가는 62.50% 오르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JP모간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850대만달러인데요. 이는 대만 증시 기준입니다. 대만 증시에서 TSMC의 주가는 26일(현지시간) 782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머니네버슬립 1,97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