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남양유업,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5년 연속 최우수 外

◆남양유업,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5년 연속 최우수


[딜사이트 이상균, 유범종, 박성민, 권녕찬, 이수빈, 서재원 기자] 남양유업은 지난 22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는 동반성장지수에 반영되는 사항으로 매년 공정거래위원회가 평가를 실시한다.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공정한 거래 관계 형성의 귀감이 되었다고 평가 받은 남양유업은 ▲표준하도급 계약서 사용 의무화 ▲전 임직원 및 협력업체 준법실천 서약서 작성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월 남양유업은 '2022년 공정거래위원회 대리점 분야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우수등급과 함께 '대리점 동행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쿠팡, 올해 마지막 가전·디지털 세일위크 '최대 50% 할인'


쿠팡이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올해 마지막 '가전·디지털 세일위크'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삼성·LG·애플·소니 등 다양한 인기 가전·디지털 브랜드의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TV, 냉장고, 세탁기 등 1만여개 상품들을 최대 50% 할인가에 선보인다. 특가 프로모션 페이지는 쿠팡 앱 내에서 '가전디지털세일위크'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대표상품들은 ▲애플 애플워치 Ultra 오션 밴드 49mm GPS+Cellular 티타늄 케이스 ▲삼성 갤럭시워치5 44mm ▲LG전자 2023 그램15 ▲TCL 안드로이드11 4K QLED TV 등이다. 특히 TCL 상품은 무상수리 서비스 '쿠팡 무상A/S'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어지는 한파에 맞춰 '추천 키워드' 기획관도 운영한다. 겨울철에 필수 아이템인 '가습기', '온풍기', '전기매트', '탄소매트' 카테고리 기획관에서 다양한 상품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 흥행 공식 '국내산 딸기 3종' 출시

세븐일레븐은 겨울 시즌을 맞아 충청남도와 전라남도 등 전국 유명 딸기산지에서 소싱한 '국내산 딸기 3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몇 년간 좋은 반응을 얻어온 '논산킹스베리' 2종(논산킹스베리 2입, 농산킹스배리 550g내외)를 비롯해 이번 시즌에는 특별히 설향, 만년설, 금실딸기 3가지 품종을 담은 '딸기샘플러'를 출시했다. 논산지역 특산품인 '킹스베리' 품종을 첫 도입한 2021년에 전년 대비 딸기 매출이 무려 3배 증가했다. 지난해 역시 전년 동기대비 80% 가량 신장하며 겨울 딸기의 흥행 공식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번 겨울 처음으로 선보이는 '딸기샘플러'에는 흰색 딸기로 독특한 외관이 돋보이며, 일반 딸기보다 20%가량 당도가 높은(12~14brix) '만년설', 새콤달콤 균형 잡힌 맛과 풍부한 과즙이 특징인 대한민국 대표 딸기품종 '설향', 호텔 딸기 빙수에 주로 쓰이는 등 고급스러운 단맛을 지닌 '금실' 등 3가지 품종을 골고루 담았다. 


◆홈앤쇼핑, 소비자 권익대상 수상


홈앤쇼핑은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가 주최하는 '2023 소비자 권익대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소비자 권익대상은 사단법인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소비자 중심의 경영활동을 전개함은 물론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우수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홈앤쇼핑은 CCM(Customer Centered Management) 즉, 소비자 중심 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친 성과를 인정받아 2023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올 한해 홈앤쇼핑은 무형상품 콜백 (Call Back) 시나리오 개선, 신속한 소비자 불만 해결을 위한 단축 응대 시행, 상담원 통화 품질 개선을 위한 상담 어시스트 개발 등 소비자 권익 향상 측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도미노피자, 올해 마지막 SKT T day 진행… 50% 할인


세계 배달 피자 리더 도미노피자가 SKT 고객을 위한 12월 'SKT T day' 프로모션을 내일 단 하루 동안 진행한다. 이번 SKT T day 프로모션은 오는 27일 단 하루 SKT 고객 대상으로 온라인 방문 포장 주문 시 50%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온라인 주문 시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만5000원 이상 4만5000원 이하 구매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올해도 도미노피자를 사랑해 주신 많은 SKT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도 양사는 다양한 제휴 및 할인 혜택으로 고객 여러분들을 찾아가겠다"고 전했다.


◆오비맥주 카스, 올해 점유율 42%로 업계 1위


오비맥주 카스가 높은 점유율로 맥주시장 선두 자리를 지켰다고 26일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카스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맥주 가정시장에서 42.0%의 점유율로 모든 맥주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제조사별 순위에서도 오비맥주는 52.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41.3%의 점유율로 가정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카스는 올해 리오프닝 이후 일본맥주 열풍과 경쟁사의 신제품 출시 등 격변의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점유율을 0.7%포인트(P) 높이며 '국민맥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가정시장 외에 유흥 및 외식 시장까지 포함한 전체 맥주시장에서 카스의 시장 점유율은 약 50%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카스는 2012년부터 12년 연속 국내 맥주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시몬스, 미스트롯3 우승 상품 1000만원 상당 침대세트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TV조선의 트로트 경연 프로그램 '미스트롯3'에 1000만원 상당의 침대를 우승 상품으로 내걸었다. 지난 2019년 시작된 미스트롯 시리즈는 송가인, 양지은 등 차세대 트로트 스타를 잇달아 탄생시켜 대한민국 트로트 열풍에 화력을 더하고 있다. 시몬스 침대는 미스트롯의 주 시청자 층인 그랜드 제너레이션(1950년대 중반 베이비부머부터 1980년대 초반 X세대)과 건강 및 숙면에 대한 브랜드의 관심사가 잘 맞아떨어져 이번 후원을 결정하게 됐다. 시몬스가 준비한 우승 상품은 시몬스의 대표 매트리스 컬렉션 뷰티레스트의 인기 모델인 '지젤'과 신제품 프레임 '아를라', 침구인 '케노샤홈 구스레어 듀벳라이트·화이버 포켓스프링 필로우' 등 침대·침구 세트다. 


◆BBQ, 전 매장 서비스 품질 교차점검 나서


BBQ가 전 매장에서 동일한 맛과 품질을 구현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교차점검에 나섰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매장운영관리 담당자 비즈니스 매니저(이하 BM, Business Manager)의 담당 지역을 변경하는 '교차점검'으로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브랜드 신뢰도 강화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전국에 2000여개 가맹점을 보유한 BBQ는 고객에게 불편을 줄이고 최고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 매장 교차점검 제도를 실행했다. BBQ의 이번 점검은 BM이 기존 담당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 매장을 점검하기 때문에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지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다른 매장 운영 방식과 노하우를 추가로 확인해 전달할 수 있어 각 지역별로 시너지 효과도 예상된다. BM은 소속 팀별로 작게는 구 단위, 크게는 광역시 단위로 담당지역이 변경된다. 세부 점검 항목으로는 제품 조리과정, 재고 보관 상태, 각종 위생교육 및 보관서류 갱신 여부와 매장의 QCS(Quality 품질, Cleanness 청결도, Service 서비스) 상태 등이다.


◆오뚜기, '리얼 통밀브리또' 2종 출시 


오뚜기가 통밀로 만든 또띠아에 닭가슴살, 레드빈 등 단백질을 넣어 건강하게 즐기는 '리얼 통밀브리또' 2종을 출시했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곡물 수요가 증가하고, 식품의 재료, 성분 등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맛은 물론 영양까지 고려한 통밀브리또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리얼 통밀브리또는 '치킨버섯크림'과 '미트칠리' 2종으로 구성된다. 브리또 하나에 달걀 약 3개 분량의 단백질 18.5g이 들어있으며, 밀가루가 아닌 통밀로 만든 또띠아를 사용해 단백질,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하다. 조리법은 매우 간편하다. 약 2분간 전자레인지(700W 기준)에 데우거나, 180℃로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14분간 조리하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즐길 수 있다.  


◆뷰티컬리, 중소 브랜드도 인기…매출 1년 새 2배 증가


컬리의 뷰티 전문 플랫폼 뷰티컬리는 입점한 중소 브랜드의 11월 매출이 플랫폼 론칭으로 매출이 급증했던 지난해 11월보다도 2배가량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뷰티컬리는 오픈 이래 3000억 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 헤어 전문 브랜드 헤드스파7의 경우 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0배 성장하기도 했다. 컬리는 지난달 뷰티컬리 론칭 1주년에 맞춰 색조 전문 브랜드 아멜리와 단독으로 '톤업 선크림 보라'를 선보였다. 선크림 성수기가 아닌 늦가을에 출시했음에도 초도 물량이 10일 만에 완판되는 인기몰이를 했다. 이에 힘입어 양사는 추가 제조한 제품을 이달 중 판매할 예정이다. 중소 브랜드의 단독 라이브 방송에서 라인 전체 구성이 매진되는 성과도 나왔다. 지난 19일 진행된 '프란츠' 뷰티컬리 라이브 방송에서는 줄기세포배양액 라인 전체가 완판됐다. 서울대 출신 연구진과 개발한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은 뷰티컬리 베스트 상품으로 꼽힌다. 이달 초 프란츠는 컬리 MD의 기획 아이디어에 힘입어 개발한 인체줄기세포 앰플 미스트를 출시하기도 했다. 프란츠의 뷰티컬리 매출 역시 입점 1년만에 4배 이상 증가했다.


◆홈플러스 온라인, 신규 입점 셀러 '수수료 0%' 상생 실현


홈플러스가 경쟁력 있는 중소 판매자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내년 1월1일부터 2월29일까지 홈플러스 온라인 '택배배송' 채널 신규 입점 셀러를 대상으로 '판매 수수료 0%' 혜택을 제공한다. 회사 측은 상생 협력 차원에서 프로모션 기간 내 신규 입점한 셀러를 대상으로 90일간 판매 수수료를 면제하는 정책을 시행키로 했다. 신규 입점을 원하는 판매자가 '홈플러스 온라인 파트너센터'에 구비서류를 제출한 후 입점 승인을 받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입점 후 90일간 판매 수수료가 0%로 자동 적용된다.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홈플러스 온라인이 수수료 0% 지원 정책을 펼친 후 신규 셀러 월평균 매출이 약 2.5배 성장했다. 홈플러스는 이번 프로모션 시행을 통해 경쟁력 있는 판매자들의 유입과 채널 전반의 성장세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돌체앤가바나 뷰티,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에 국내 첫 매장 오픈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판매하는 이탈리아 뷰티 브랜드 돌체앤가바나 뷰티(DOLCE&GABBANA BEAUTY)는 지난 22일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10층에 국내 첫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해외여행객이 증가하자 한국 내 첫 번째 오프라인 매장으로 면세점을 선택하고 국내 면세점을 통해 국내외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매장에서는 프리미엄 향수부터 니치 향수, 메이크업까지 돌체앤가바나 뷰티가 선보이는 모든 라인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돌체앤가바나의 상징적인 세이크리드 하트(The Sacred Heart) 장식이 돋보이는 '디보션' 메이크업 컬렉션도 처음으로 오프라인에서 공개된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이번 매장 오픈을 기념해 1월 말일까지 디보션 라인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디보션 향수 샘플을 증정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오늘의 유통가 1,179건의 기사 전체보기